[광고기획서] 대한항공 2030 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기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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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순 서


상황분석
1. 기업분석
2. 경쟁분석
3. 시장분석
4. 제품 서비스 분석
5. 소비자 분석
6. 광고 분석

문제점과 기회요인의 확인
광고 컨셉
광고 전략


본문내용
3. 시장분석

① 시장의 특성
- 계절에 따라 항공수요의 편차가 크며, 항공기 도입에 대규모 자본이 소요됨으로 인하여, 수요에 따른 공급의 탄력성이 낮음.
- 철도 등 타 교통수단에 비해 역사는 짧지만 고속, 장거리 수송에 있어서 경쟁 우위 점유.
- 항공수요의 특성상 사회, 경제적 환경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함.

② 현 시장현황 분석
국제항공운송협회(IATA)에 따르면 2007년도 항공여객 수요 성장률은 7.4%로 전의 5.9%에 비해 1.5% 포인트 상승하였지만, 그에 반해 항공화물 수요 성장률은 4.3%로 전년의 4.6%에 비해 다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국제 항공운송 업계의 2007년도 수익은 56억 달러로서 2000년 이후 첫 흑자를 기록하였다.
우리나라의 경우 소득 수준의 향상과 함께 여행·관광의 생산적 가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항공수요 기반이 계속 넓어질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08년 8월에 개최되는 베이징올림픽과 앞으로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는 미국비자면제제도, 한-미 FTA에 이어서 진행되고 있는 한-EU FTA, 한-중-일 3개국의 항공자유화 구상 및 단계적 실현 등으로 우리나라의 항공 수요는 견실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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