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특성과 문자메시지가 현대 사회에 미치는 영향 -개인과 인간관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휴대전화와 문자메시지의 보편화

3. 문자메시지의 장ㆍ단점

4. 문자메시지가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
4.1. 개인의 심리적 측면
4.2. 인간관계적 측면

5.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반갑게 폴더를 열면
LCD화면 가득 어린
슬픔

“황화초교38회동창아
무개부친노환으로별
세발인:05년0월00일
논산某某장례식장”

다량 배달되는
초고속 디지털부고장이다

부음도 시대따라 변하는구나

-윤여설, ✉문자메시지 ․ 4(TmT )

위 시는 통신기술이 발달한 현대사회에서 부음까지도 문자메시지로 통보받는다는 내용의 시이다. 이런 시까지 나왔다는 것은 그만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가 현대인들에게 일상화되었다는 증거라고 볼 수 있다. 실제로 우리사회에서 문자메시지는 친목 도모, 재해 통보, 사업 홍보 등 여러 분야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또한 청소년들이 하루 평균 주고받는 문자메시지는 60건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시기에 휴대전화 문자메시지는 현대사회의 새로운 문화를 끊임없이 창출하고 있는 대학생들이 문자메시지에 대해 연구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이 연구에서는 문자메시지의 보편화 현상, 장ㆍ단점 그리고 그에 따라 문자메시지가 현대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연구함으로써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특성과 더불어 문자메시지가 현대인들에게 가지는 의미를 성찰할 수 있을 것이다.

2. 휴대전화와 문자메시지의 보편화
문자메시지는 이동전화의 급격한 확산과 함께 1997년 9월 SK 텔레콤이 액정화면을 통해 날씨, 뉴스속보 등의 생활정보와 전자우편 등의 문자메시지 정보를 전달하면서 시작됐다. 개발자들은 휴대전화 통화에 필요한 대역폭(송신기나 증폭기 따위에서, 전기 신호를 흐트러지지 않은 상태로 보내기 위하여 전송계(電送係)가 지녀야 할 일정한 주파수대의 폭.-출처 국립국어원)외에 남은 여분의 대역폭을 어떻게 활용할까 고심하다가 문자메시지를 고안했다고 한다. 김은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 청소년의 인간관계 유지 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2호, 한국언론학회, 2006, pp.91-92.
처음에는 전화통화 기능을 보조하는 역할에 불과했지만 지금의 현대인들은 휴대전화의 기능 중에서 문자메시지 기능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다. 대학생 1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도 ‘휴대전화의 기능 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라는 질문에 ‘문자메시지를 가장 많이 사용한
참고문헌
김유정,「미디어 선택과 이용에 따른 이용자의 미디어에 대한 태도 분석: 이동전화 문자메시지를 대상으로」, 한국방송학회, 2002.

김은미, 「휴대전화 문자메시지의 이용에 관한 연구: 청소년의 인간관계 유지 행동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50권 2호, 한국언론학회, 2006.

명동선, 「대인관계 및 충동성과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과다사용의 관계」,울산 : 울산대 교육대학원, 2003.

윤여설, 『문자메시지 : 윤여설 시집』, 서울 : 시문학사, 2005.

이지연, 「휴대전화 문자메시지 기능의 인터페이스 이용성에 관한 연구」,정보관리연구 35권 4호, 한국과학기술정보센터, 2004.

장상언,「뉴미디어를 이용한 대학생들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연구: 이동전화의 문자메시지교환을 중심으로」,『日語日文學』 제21집, 대한일어일문학회, 2004.

황유지, 「문자 메시지 매체의 기대 가치(Expectancy Value) 연구 : 휴대전화와 인터넷 메신저 비교를 중심으로」,서울 : 성균관대 대학원, 2004.

※전자문헌
김영상, 당신도 혹시 휴대폰 중독증?,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ml_dir/2006/04/13/200604130201.asp,
2006.04.13

김윤미, 어버이날 사랑 가득한 문자 메시지 보내세요, JOINS,
http://article.joins.com/article/article.asp?ctg=12&total_id=2720544, 2007. 06. 12.

윤명지, 휴대전화가 지각 없애, NAVER,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86&article_id=0000004218§ion_id=102&menu_id=102, 2007. 06. 12.

이준혁, 엄지發 근육통증 ‘비상’, 헤럴드경제,
http://www.heraldbiz.com/SITE/data/h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휴대전화의 한글입력 방식 -각각의 장단점 비교 및 복수표준의 타당성
  • 문자를 많이 사용하는 계층은 이 때문에 훨씬 첫 구매 휴대전화 제조사에 대한 충성도가 높다.또한 글로벌 시대가 도래하였다. 앞으로 더 많은 외국인들이 한국을 찾을 것이며, 유학생들도, 이주자들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이다. 그들 역시 한국의 휴대전화를, 문자메시지를 이용할 것이고 같은 어려움을 느끼게 될 것이다. 물론 문자 입력 방식 역시 경쟁력의 하나이다. 그러나 그 차이가 구매 의사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자유 시장 경쟁 체제에

  • 모바일 미디어 이용의 사회적 맥락 -청소년 문자메시지 이용 중심
  • 메시지를 휴대전화의 음성통화와는 별도의 매체로 보고, 그 기술적 측면보다는 이것이 이용되는 일상적인 관계의 상황 속에서 이해하고자 한다.문자메시지의 이용행태 또래나 가족등 가까운 사람 가벼운 수다, 안부, 잡담음성통화보다 빈번하게 사용됨-커뮤니케이션 매체로서 문자메시지가 갖는 특성 나타냄모바일미디어 이용의 사회적 맥락청소년 문자메시지 이용 줌심확산기술과 활용청소년문자메시지사회적영향

  • 청소년의 핸드폰 휴대폰 사용 문제점과 해결방안00
  • 휴대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많아졌다? 21세기 현대인의 필수품 이자 동반자인 휴대 전화는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단지 연락 수단만이 아닌, 게임, 음악, 인터넷 등의 편의를 제공하는 하나의 매개체로 인식되고 있다. 따라서 7G시대가 열리면 결국 컴퓨터 기능도 핸드폰을 통해 다 이뤄진다고 볼 수 있다. 청소년들에게 휴대폰은 원래기능인 통신수단보다 친구와 대화하는 메신저다보니 나란히 앉아 문자메시지를 이용하여 대화하는 아이들도 많다

  • 연령별 신조어 사용 실태와 신조어에 대한 견해
  •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제2절 신조어 유형별 특성과 사용전략1. 신속성, 경제성(1) 경제적으로 절약휴대전화의 문자 메시지, 인터넷 채팅, 온라인 게임 등 시간을 다투는 인터넷문화와 sns문화 확산으로 인하여 제한된 공간에 자신의 의사를 빠르게 표현해야 하기 때문에 경제적으로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는 신조어가 탄생했다. 가. 준말신조어원형1놀토노는 토요일2출첵출석 체크3정모정기 모임4열공열심히 공부하다.

  • [광고학] 광고채널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 전망 보고서-단말 및 서비스 시장을 중심으로,” 2010,p.8출처: 삼성경제연구소, “스마트폰이 열어가는 미래,” CEO information, 제741호, 2010,p5권민택,『모바일 콘테츠 시장 활성화 장애요인 연구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혁신저항을 중심으로』,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김성개,『사용자 환경과 스마트폰 특성 요인이 인지된 유용성과 사용 용이성 및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200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