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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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영화 밖 내용
2. 작가 [ 余 華 ]
3. 감 독 [ 張藝謀 ]
4. 배 우
Ⅱ. 영화 속 내용
1. 등 장 인 물
2. 줄 거 리
3. 역사적 배경
Ⅲ. 영화의 특색
Ⅳ. 감 상

본문내용
Ⅰ. 영화 밖 내용
1. 5세대 영화‘인 생’
중국의 영화는 세대별로 구분 되어 진다. '독특한 문화현상'이라고 까지 불리었던 '제5세대'는 그 명성만큼이나 특별하고 유별난 집단이었다. 제5세대란 문혁이 종결된 이후 1978년 중국에서 정식 대입고사가 부활되었을 때 베이징영화학교에 입학해 82년도에 졸업한 학생들의 집단을 말한다. 5세대는 역사의 아픔을 은유와 상징으로 표현하는 자신들만의 독특한 영화언어와 형식을 선보였다. 시대에 따라 역사에 대한 이해의 각도가 변한다고 말할 수 있다면 그것은 제4세대와 제5세대의 차이를 통해 증명 할 수 있다.
예를 들자면, 제4세대 감독들은 현실생활 묘사를 중시하면서 현대인과 현대생활 속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건들을 다양한 각도에서 다루었다. 그러나 그들은 영화의 전통적인 양식과 표현 수법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비해 제5세대들은 새로운 소재나 이야기, 표현 수법을 들고 나와 단시간 내에 영화계를 뒤흔들면서 주도하게 되었다. 이들은 시종일관 강한 색채와 독특한 구도로 시각 효과를 부각시켰고, 전통적인 연극적 서사양식 체계나 봉합적인 윤리화에 대한 수식적인 방법에서도 벗어났다. 그러면서 개방적인 구조와 보편적이지 않은 영상을 이용해 문화, 역사, 권위체계에 대한 의심과 불신을 표현했다. 이들의 영화는 주로 상반되는 개념들이 충돌하는 형태로 그려지는데 예를 들면, 진보, 낙후, 문명, 야만, 이성, 광분, 독립, 맹종, 과학, 미신, 압력, 반항, 봉건, 반봉건 등의 사이에서 생겨나는 모순들이 영화서사의 핵심이 된다. 이처럼 제5세대 감독들은 이렇게 작품 속에서 과거의 역사와 민족의 전통, 윤리체계를 새롭게 그려 나가는 시도를 해냈다. 무엇보다도 자신들의 작품을 통해 역사와 전통에 대해 깊이 반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지 않았다.
우리는 장 이모우의 작품 <인생>을 통해 1940년대부터 1960년대까지의 중국 전반적인 사회의 흐름 및 5세대 영화로써의 <인생>의 특색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2. 작가 [ 余 華 ]
1960년 상해 근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난 소설가 여화(余華)는 1984년 처녀작 「18세에 집을 나가 먼 길을 가다(十八歲出門遠行)」(「北京文學」1987. 1)를 발표하기 전까지 치과의사로 일했다. 이후 「세상사는 연기와 같다(世事如烟)」(「收穫」1987. 6), 「사랑이야기(愛情故事)」(「作家」 1989), 「가랑비 속의 외침(在細雨中呼喊)」(「收穫」1991. 6) 등의 창작활동을 통해 그는 여화 현상을 일으킬 만큼 영향력이 있는 작가로 인정받고 있으며, '중국 3세대 문학을 대표하는 작가' '세기말 의식을 구체적으로 형상화한 작가'로 평가받고 있다. 작가는 소설 「살아간다는 것」을 가차 없는 현실과 운명에 맞설 수 있게 하는 사랑과 우정의 힘과, 인간의 본성과 생명에 대한 근원적 믿음을 보여주고 있다. 그 어떤 파란 속에서도 살아간다는 것 자체의 중요성만을 부여잡고 역사의 물줄기와 함께 굽이쳐온 생생한 삶의 기록인 이 소설은 다만 중국인의 그것이 아니라 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의 자화상, 그것에 다름 아닌 것이다. 프랑스, 이탈리아, 미국, 독일에서 출판되어 문학 독자들에게 호평 받은 이 소설은 장 이모우 감독에 의해 영화화되어 1994년 칸 영화제에서 그랑프리를 수상한 「인생」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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