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이데올로기] 여러 이데올로기와 광고문화의 상호작용(자본주의, 자유주의, 맑스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자본주의와 광고 비판

맑스주의와 광고 비판

신자유주의와 광고 비판

예를 통해 본 세 이데올로기의 관점
본문내용
①자본주의와 광고
광고의 목적-더 많은 소비자로 하여금 특정 상품에 높은 가치를 부여하게 하는 것
광고 효과 극대화: 광고는 자본주의 에 길들여진 소비자의 의식을 이용
->광고를 통해 높은 가치로 표현되는 것=자본주의 이데올로기가 높은 가치로 여기고 있는 것.
광고는 이런 가치 지속적으로 재생산


자본주의와 광고광고를 하는 이유
비용의 효율성
생산규모가 클수록 판매 상품의 행도 많고 노동분업 야기
-> 이는 비생산적 비용의 증가로 이어지고 상품판매를 담당한 독자적인 투자부문을 늘이는 것이 더 효율적이게
된다.
자본투자를 위한 영역으로써 발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성차별 해결을 위한 사회복지적 차원의 전략
  • 광고에서 보여지는 여성의 모습은 선정적인 부분이 많아 여성을 상품화시킨다는 이미지를 많이 받게 된다. 또한, 광고에서 비춰지는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소극적인 면이 많다.사례 1 : 고객이 OK할 때까지라는 모 광고에서 남편이 의기양양하게 한손으로 월급 봉투를 내밀면 아내는 두 손으로 황송하게 받는다.4) 공공장소에서의 성차별공공장소 특히 지하철, 버스 등의 대중교통에서 벌어지는 성희롱, 성추행은 어제 오늘 의 일이 아니다. 그리고 이

  • [매스컴이론] 문화연구
  • 문화에 대한 관심으로 발전하였는데, 이는 매튜 아놀드와 리비스의 엘리트주의적인 문화이론을 뒤집는 것이었다. 이들은 영국사회를 노동자계급의 문화에 초점을 맞추어 설명하면서 이들이 만들고 소비하는 문화적 실천행위나 활동 등을 강조하였다. 노동자계급 출신의 호가트와 윌리엄스와 ‘사회주의적 인간주의’(socialist humanism)를 주장한 맑스주의자 톰슨은 영국 노동자계급의 문화에 대한 연구를 통해 문화를 인간간의 작용, 인간적 가치, 인간

  • [매스컴] 미디어구조와 기관
  •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주체들이 맺어온 관계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다. 미디어산업에서는 미디어, 광고주, 수용자, 정책결정자의 네 주체들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이들은 커뮤니케이션학 연구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이들의 관계는 복잡하게 서로 얽혀 있어서, 한두 가지 설명에 이해되기는 어렵지만, 미디어산업과 미디어산업 연구의 틀을 이루므로, 그 각각에 관해 살펴보아야 한다. 미디어 산업 주체들의 특징1.미디어미디

  • [페미니즘] 페미니즘과 대중매체 및 여성운동의 관계와 변화 분석
  • 자본주의의 승리를 당연시하는 언설들이 위세를 떨치는 가운데, 여성운동을 체제 안의 제도개선 차원으로 좁히는 논의들도 빈번히 발견되고, 나아가 사회 변혁적 관심과 여성해방의 가능성을 상호 배타적인 것으로 파악하는 시각도 암암리에 퍼지고 있다. 노동, 경제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고 심지어 그것을 철지난 것으로 여겨지는 경향이 페미니즘에서도 생겨난 것도 그 한 발현이겠다. 이런 데 깔려있는 과거망각에서 벗어나는 것이 중요하다. 90년

  • [매체문화] 제19장. 문화 연구 정책
  • 자본주의의 성격을 새롭게 규정했다. 알튀세르의 사회구성체론(social formations)과 그람시의 헤게모니 개념이 그것이다. 알튀세르의 사회구성체론은, 사회는 토대와 상부고주의 이원화된 구조로 구조화되어 있으며 토대가 의식을 결정한다는 마르크시즘의 기본 테제에서 벗어나, 사회구성체를 좀 더 다층적이고 상호작용적인 관계로 이론화하면서 마르크스를 재해석했다. 즉, 사회구조는 경제, 정치, 이데올로기의 3개 층위로 구성되며, 이들 3층위는 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