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대학생의 사회적 지지 및 자아 정체감의 관계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사회적 지지
2. 자아정체감
3.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의 선행연구

Ⅲ. 연구문제 및 가설

Ⅳ. 연구방법 및 절차
1. 연구대상
2. 사용된 도구
3. 자료 분석 방법

Ⅴ. 결과 및 해석
1. 사회적 지지
2. 자아정체감
3.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의 상호상관
4. 사회적 지지의 하위요인별 자아정체감 수준

Ⅵ. 결론 및 제언
1. 결론
2. 제언

*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간은 환경적 요구에 적응하고 때로는 환경을 자신의 요구에 맞게 변화시킴으로써 발달해 가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개인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을 통하여 인간을 이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 해왔다.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최전열,2000)
생태학적 이론에서의 환경은 층(layer)과 조직 및 구성물(texture)로 구성되어 있다. 장인협(1989)에 따르면 층은 사회적 환경과 물리적 환경이고, 조직 및 구성물은 공간과 시간적 리듬이라고 구분했다. 그 중 사회적 환경의 한 요소로서 장인협(1989)은 사회적 관계망(social network)을 제시하고 있는데 사회적 관계망은 부, 모, 친척을 포함한 형제, 친구, 교사 등을 포함한 의미 있는 타인들과의 관계체계라 할 수 있다. 사회복지 실천 방법론 (장인협,1989)

전문화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 사회적 관계와 적응에 대한 문제가 관심거리로 등장하면서 개인의 대인관계 및 적응에 도움을 주는 변인에 대한 탐색이 활발히 이루어지게 되었다.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연구 (최주희,1994)
그 중 하나가 사회적 지지와 관련된 것이다. 사회적 지지란 의미 있는 타인들로부터 받는 애정이나 신뢰, 정보, 물질적 원조, 자기보고 등, 대인관계를 통해 얻을 수 있는 모든 형태의 긍정적 자원을 말한다. 청소년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 (최성열,2000)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기본적인 사회적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욕구들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이 꼭 필요하다. 이와 같이, 사회적 상호작용 내에서 사회적 지지는 인간의 적응 및 정신적, 신체적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 할 수 있다.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와 자아정체감간의 관계연구 (최주희,1994)

한편 청년기들의 학생들이 당면하게 되는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료분석론] 대학생들의 스트레스 대처방법이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자아 존중감을 위협하거나, 사회적 관계망을 훼손시킴으로써 간접적으로 자아존중감에 손상을 줄 수 있다. 박민아, 대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적 지지와 스트레스 대처방식과의 관계, 대구가톨릭대학교 교육대학원, 2002고 말하고 있다. 이를 통해 개개인의 자아 존중감의 차이가 스트레스를 받아들이는 데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였고, 이는 스트레스 대처방법과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자아정체감 형성과 더불어 자아 존중감을

  • [교육행정] 현재 청소년 비행의 현황과 앞으로의 과제
  • 및 비행을 방지하고 사회적응을 위한 각 종 프로그램들의 개발 및 시행. 지역사회복지관, 상담기관, 대학 등과 연계.② 중간거주시설:수용시설보다는 자유로운 분위기. 비교적 범죄가 가벼운 사람들이 생활. 한국갱생보호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가출소자와 가퇴원자들의 직업활동이나 학업 활동 지원을 위해 의식주를 비롯한 경제적, 심리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여기에 해당한다.(교정사회사업연구회, 1996).③ 시민들의 활동:대표적

  • [학사][논문요약] `대학생의 심리적 성장환경과 사랑유형`논문 요약
  • 사회적 적응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가정은 인간이 경험하는 최초의 교육 장소이기에 부모와의 상호작용관계가 유아기때부터 잘 형성되면 다른 사람의 사랑에 수용적인 양상을 보인다. 결국 가정환경에서 경험했던 애정과 부모관계를 바탕으로 성적 성숙, 인지적 이해, 긍정적 자아정체 형성, 도덕적 판단력 등이 합쳐져 긍정적인 애정관계가 이뤄지게 되는 것이다.Ⅲ.연구문제 및 용어정리1. 연구문제1)대학생의 심리적 성장환경은 성별 및 연령에 따

  • [아동복지] 아동복지시설, 시설아동
  • 심리․정서적 특성을 보면 분리로 인한 분노와 불안의 감정, 상실로 인한 슬픔의 감정, 긍정적 자아정체감의 부족, 가족과의 지속적 연결을 바라는 욕구, 위기상황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 이러한 정서적 특성은 독자적으로 존재하기보다는 상호 연관적이다(김기환. 1996). 한편, 육아시설 아동의 의존성이란, 생존 또는 지지를 위해 다른 사람 또는 사물에 의존하는 상태를 의미하는 것으로, 음식물을 제공하고 의사결정을 내려주고 보호와 안정 및 숙소를

  • [사회복지 프로그램개발] 가출성매매 청소년들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기 위한 프로그램
  • 자아존중감이 떨어지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자아존중감이 떨어진 청소년은 점차 사람을 피하게 되고 정상적인 인간관계를 맺는데 어려움이 크다. 가출을 해서 성매매에 유입된 경우는 이런 문제가 더욱 심각한데, 가족 구성원과 최소한의 형식적인 관계조차 맺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자아존중감의 하락은 청소년의 비행, 우울, 자살 등의 다양한 심리사회적 문제의 원인으로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것이고, 내적으로는 자아정체감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