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수학교육방법] 측정 모의 수업안 -3-2 들이재기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2. 단원 설명
3. 단원의 목표
4. 학습의 흐름
5. 학습자 분석


Ⅱ. 수업의 실제
1. 본 차시의 목표
2. 지도 계획
3. 수업 의도
4. 본 차시 세안
5. 본 차시 약안

Ⅲ. 수업 자료.
1. 활동지-1
2. 활동지-2
3. 활동지-3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단원의 개관

1. 단원명
[ 5. 들이 재기 ]

2. 단원 설명

1-가 단계에서 ‘많다’, ‘적다’를 학습하였을 뿐, 들이에 관한 지도는 본 단원에 처음이다. 길이를 비교할 때에는 직접 비교를 하고 직접 비교가 어려운 장면에서는 임의 단위가 필요함을 알게 되었고, 한 걸음 더 나아가 객관성이 요구되는 장면에서는 보편 단위가 필요함을 느끼게 하여 cm, m, mm, km 등의 단위를 학습하였다(2-가, 나 단계).
들이는 직선이나 넓이와 달리 3차원적인 양의 개념이다. 길이나 넓이의 경우처럼 들이도 시각적 관찰을 통하여 많고 적음을 비교할 수는 있으나 시․공간적인 제약이 있거나 정도의 차이가 미세하여 정확한 비교가 필요할 때는 간접 비교를 하게 된다. 이 때, 동원되는 것이 단위이며, 초기 단계의 단위는 개인적이고 주관적인 것이라서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는 임의 단위이다. 임의 단위는 한시적이고 주관적이라 객관적인 기준이 필요한 장면에서는 불편한 것이다. 이런 내용은 학생들이 자신들의 학습 경험에서 스스로 체험하게 하고 발견하게 함으로써 만들어가는 수학 활동이 이루어지게 하고 창의적인 학습 능력을 기르게 한다. 우리 민족이 예로부터 사용하여 내려오는 들이의 단위로 말, 되, 작, 홉, 섬 등이 있음을 소개할 필요가 있다.
제 6차 교육 과정에서 지도한 L, dL, mL, kL중에서 dL와 kL는 이번 교육과정에서에서 제외되었다. 들이의 표준 단위는 L이며 실생활에서는 약품이나 과학적인 실험실 장면 등 적은 양의 들이 단위로는 mL가 많이 쓰이고, L는 석유나 기름 등 액량을 비교, 측정할 때 많이 쓰인다. 그러나 L와 mL 단위는 1000:1의 비율이 있으므로 실제 표기에서는 대부분 소수를 사용하게 된다. 교육 과정 위계상 아직 소수가 지도되지 않은 관계로 이 활동은 제약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본시 수업에서는 소수의 개념을 선수 학습한 후 ‘들이재기’를 지도하도록 하였다.

3. 단원의 목표
(1) 1L, 1mL 단위를 알고 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2) 들이를 측정하여 L와 mL로 말할 수 있다.
(3) 들이의 덧셈, 뺄셈을 할 수 있다.
(4) 여러 가지 그릇의 들이를 짐작하고, 재어서 양감을 기를 수 있다.

참고문헌
3-나 수학 교육인적자원부 2001
3-나 수학익힘책 교육인적자원부 2001
3-나 수학 교사용 지도서 교육인적자원부 2001
에듀넷 www.edu4u.net
서울교수학습지원센터 www.ssem.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기반 초등교과 교육론] 탐구 학습 모형을 적용한 학습-교수 과정안
  • 방법을 알게 한다. 다양한 사물의 길이를 재어 본다. 개념형성 모형모형자활동지 전체 학습모둠학습5길이어림하기자를 이용하여 길이를 재어보게 한다.자를 이용하여 선분의 길이를 그어보게 한다.구체물과 선분의 길이를 어림해 보고 자로 재어 비교해 보며 양감을 기르게 한다. 실습법동영상자료외계인 신발모형활동지 게임판전체 학습모둠학습3. 단원 선정의 이유 측정은 초등학교 교육 과정 중 일상생활에서 가장 많이

  • [초등국어교육] 3학년 모의수업 -둘째 마당. 쓰기. 우리가 꿈꾸는 세상
  • 3학년 모의 수업< 둘째 마당. 쓰기. 우리가 꿈꾸는 세상 >목 차Ⅰ. 학습자 특성1. 3학년 학습자 발달특성2. 초등학교 3학년 담임교사와의 면담을 통한 학습자 특성 분석Ⅱ. 단원 소개 1. 학년-학기 및 단원2. 단원 선정 이유3. 대단원 학습 목표4. 쓰기영역의 주요학습 내용Ⅲ. 교과서 본 차시 분석과 재구성 방향1. 교과서 본 차시 분석 2. 재구성 방향Ⅳ. 모의 수업안1. 학습지도안2. 평가 계획3. 활동의 설정이

  • 복식수업 평가
  • 들을 동시에 가르치는 소위 복식 수업을 실시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복식수업에 대한 연구는 교수-학습의 연구의 중심부분이 되지 못 하였다. 다행이도, 교육현장에서 복식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들이 자발적으로 복식수업 교과 연구회를 조직하여 복식수업을 위한 정보 교환, 교육과정 개발, 교수 기술과 교수 방법의 개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 등에 노력해 왔다. 소수의 초등교과 교육학자들이 주로 복식교육에 관련된 거시적인 접근(예를

  • 통합교육과정 레포트
  •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둘째, 제이콥스(Jacobs, 1989)는 통합수업의 목표 중 하나인 학생들의 통합적 안목의 극대화를 위해 통합의 날(integrated day)또는 통합주간의 운영과 블록스케줄 (blockscheduling)을 전제조건으로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제이콥스가 제시하는 통합시간의 운영은 정규교과의 진도와는 별도의 통합단원을 운영하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우리 나라 초등학교의 교육과정 운영상 담임교사가 별도의 통합단원을 위한 시간마련이 어려울 뿐만

  • [초등수학 학습지도] 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지도안
  • 2010년 1학기초등수학 기초이론수학 4-나 5. 사각형과 도형 만들기 목 차1. 초등수학교육에 관한 이론2. 초등수학의 실제(1) 단원소개 및 지도계획(2) 차시 수업지도안3. 부록(1) 수업 자료(2) 과제 / 서술형 평가(3) 분석적 채점 척도(4) 역할분담 및 소감(5) 참고문헌(6) 발표ppt1. 초등수학에 관한 이론(1) 손다이크의 결합이론과 수학교육결합이론은 미국의 교육심리학자 손다이크가 주장한 학습이론이다. 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