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 아시아나 항공 서비스 혁신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5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우리나라 항공 추세
2. 아시아나 기업소개
3. 아시아나 항공 서비스 전략
4. 가치제안을 통한 서비스혁신
5. 가치혁신 창출
6. 서비스혁신 방법론
7. 서비스혁신 추진 절차

본문내용
1.우리나라 항공 산업 특성&추세

항공 운송업은 크게 여객운송과 화물운송 두 부문으로 구분된다. 여객부문 증 휴가목적의 여객운송의 경우 가격민감도가 높아 개인의 현재 가처분소득과 미래 수입에 대한 기대치에 따라 변동성이 크게 나타나며, 비즈니스 목적의 여객운송의 경우 물동량의 변동성은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나, 정보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경기 침체 시 비용절감차원에서 화상화의나 전화외의로 대체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이 또한 경기변화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항공 산업은 계절적인 요인이 수익성과 현금흐름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성수기에 항공사들은 높은 탑승률과 함께 가격을 인상할 수 있는 Bargaining Power를 갖는다. 또한, 티켓판매에 따른 선수금의 증가도 현금흐름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반대로 비수기에는 이미 판매된 티켓에 대한 서비스 제공비용이 발생하게 되나 티켓판매 둔화에 따른 선수금 감소로 현금흐름이 저하되게 마련이다. 따라서, 성수기에는 상당한 금액의 잉여현금흐름을 창출하는 건실한 항공사들이라 할지라도 비수기에는 부(-)의 현금흐름을 보이기도 하는 것이다.
다음 통계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항공 운송 여객 도표의 추의를 짐작해 볼 수 있다.







■ 국제선여객 추이 
 ㅇ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96년까지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해 오다가 '98년 크게 감소(-15.0%), '99년 이후 다시 증가세로 돌아섰다가 '03년 또 다시 감소 (-5.5%)
     - 국제항공여객은 ‘89년 해외여행 자유화 이후 꾸준한 증가추세 유지
     - 다만, '98년에는 ‘97년 말 외환위기 및 세계경제 침체로, ’03년에는 9.11테러 (‘01년)와  이라크 전쟁(’02년) 및 중증급성 호흡기증후군(SARS, ‘03년)등의 영향으로 감소  
 
   ㅇ '04년부터 다시 증가세 전환('04 : 25.5%, '05 : 10.2%. '06 : 10.2%, ' 07:12.6%)
      - '04년 이후에는 국제노선이 증가하여 여행편의성이 증대되고, 한류열풍과 주5 일제의 시행 등으로 국제관광객이 증가하였으며, 향후 국제노선의 확대, 주5 일 근무제 정착, 원화가치 상승에 따른 비용부담 감소 등으로 증가추세는 당 분간 계속될  것으로 전망
 
 ■ 국내선여객 추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의 마케팅 전략 분석
  • 항공 합류)2000.09 -SkyTeam Cargo 출범2000.10 -뉴욕 J.F.K 공항 전용화물터미널 개장2001.03 -인천 화물터미널/기내식시설 준공2001.11 -미 항공화물판매 합작사(U.S. Cargo Sales Joint Venture) 설립2002.01 -2002년 월드컵 공식항공사2) 경영목표와 경영전략 대한항공의 경영목표는 고객존중, 사회공헌, 비전창출이라는 기업이념으로부터 나오는 G lobal Best Airline 이다. 구체적으로는 첫째, 지속적인 서비스 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극대화로 고객에게 최상의 기회와 서비스를

  • [경영조직론] 조직 혁신 사례 -현대카드 성공 요인
  • 서비스 경쟁에 가담하게 되고, 극단적으로 비용이 수익을 초과하는 출혈행사라 하더라도 이를 감수할 수밖에 없는 경우도 발생할 수 있다.4. 현대카드의 전략적 혁신위에서는 카드사들이 기존의 전략 하에서 기업이 가진 자원과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기술적 혁신을 통한 성공을 이야기 하였다. 그러나 후발주자로서 카드산업의 기존 전략을 경쟁사보다 잘 수행해서 성공하기란 어렵다. 이미 필요한 자원과 능력을 갖추고 선발주자로서 그 입지를 키

  • [경영학] [경영학]힐튼호텔의 기업분석 및 경영전략(A+리포트)
  •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브랜드의 전 세계적인 확장과 지속적인 성장을 통 하여 전 세계 여행자들에게 있어서 First Choice 가 됨과 동시에 우리 브랜드의 부유한 유산과 장점을 구축하도록 한다. ” by Hilton Hotel Corporation“우리는 보다 높은 기준의 성과를 만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전 세계적인 경영과정에서 우리 비즈니스의 사회적,환경적 책임을 지지한다.” by Hilton International.▣ History of The Hilton(1) 콘라드 힐튼 (Conrad N. Hilton)이 볼품없

  • 기업환경변화와 대응방안(아시아나항공 CRM 도입전략 연구 -단계별 도입전략 중심으로-)
  • 아시아나항공 사례)임직원의 목표의식 공유/합의를 통한위기극복1년 장기휴직 자발적인 1개월 안식휴직 Open PlazaPatrol Meeting (경영현황 설명회)노사화합 공동선언문(’01.10.25)2004년도 파업찬반투표 부결1998년 한국경제 -6.7% 성장전세계 항공업계 손실액 14억 달러 추정(2001~2002)171997년 외환위기2001년 9.11 테러 2003년 SARS 발생 Consensus BuildingAsiana Airlines*기업 환경변화에 요구되는 인재상「3E」에 기초한 선택과 집중력을 갖춘 者(Eff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비교
  • 대한항공 VS 아시아나항공목 차1. 항공서비스업2. 아시아나 소개 및 기업목표(1) 아시아나 소개(2) 아시아나 기업 철학3. 아시아나 영업 실적4. 아시아나 경영정보5. 아시아나 재무정보6. SWOT 분석7. 대한항공 소개 및 기업목표(1) 대한항공 소개(2) 기업의 비젼 및 미션8. 현재 시장 상황(1) 현재 시장 환경 확대 전망(2) 신문기사로 보는 현재 시장 환경9. 경쟁환경10. 시장접근전략(1)STP 분석 -대한항공의 시장세분화표적시장선정포지셔닝(2)STP 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