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학] LG텔레콤 광고 실패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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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 론 (들어가는 말)
2.LGT의 일관성 실패분석
3.LGT의 모델 실패분석
4.LGT의 소비자 기만행위
-17마일리지를 중심으로
5.LGT의 이성적소구 집착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우리는 광고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단순히 대상의 존재와 정보를 전해주던 시대는 물론이고 전통적인 대중매체만을 통해 광고하던 시대도 낡은 것이 되었다. 지금 우리 주위의 모든 것은 곧 광고이다. 너무나도 다양하고 복잡하지만 한편으로는 비슷비슷한 광고들 속에서 소비자들은 광고에 대해 무감각해지고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떻게 하면 소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어필할 수 있을까. 이를 위해서는 어떤 종류의 마케팅과 광고가 성공했는지 사례를 찾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바꾸어 생각한다면 실패한 광고의 사례를 통해 성공적인 광고의 조건을 도출해 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우리 1조는 바로 이 실패한 사례를 통해서 성공적인 광고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다.

(1) 대상
연구 대상 시장은 우리나라의 이동통신 시장으로 정하였다. 우리나라 이동통신 시장은 국민 대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큰 시장이며 소수의 거대 통신 기업들이 경쟁을 벌이는 곳이다. 2007년까지 국내 휴대폰 시장 규모는 약 2000만대~2191만대에 이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으며 (2007년 11월 5일자 디지털데일리 기사 자료) 역시 2007년까지 이동전화 가입자수는 4천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연구는 현재까지 이동통신 시장을 분할하고 있는 세 개의 기업 중 모든 면에서 가장 뒤쳐져있는 기업, 즉 이동통신 사업이 시작된 후 약 10여년에 걸친 경쟁 속에서 기업의 위상과 투자에 비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LG 텔레콤(이하 LGT)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1. 국내 이동전화 가입자 수 변화) (단위 : 천명)
구 분
2001년
2002년
2003년
2004년
2005년
2006년
2007년6월
이동전화
29,046
32,342
33,592
36,586
38,342
40,197
42,320

SKT
11,867
17,220
18,313
18,783
19,530
20,271
21,357
KTF
9,591
10,333
10,442
11,729
12,302
12,914
13,512
LGT
4,276
4,790
4,837
6,074
6,510
7,012
7,451

<자료> 통신전파방송정책본부


(2) 시장 상황과 마케팅
우리나라 이동전화 시장 초기에는 SKT(011), KTF(016), 신세기통신(017), 한솔엠닷컴(018), LGT(019)의 업체들이 있었다. 이후 신세기통신이 SKT에, 한솔엠닷컴이 KTF에 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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