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미곶 해맞이 축제기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ꠚ
Ⅰ. 개 요
Ⅱ. 축제의 의의
1. 축제의 개념
2. 축제의 기능
Ⅲ. 해맞이축제 현황
1. 배 경
2. 연 혁
3. 행사내용
4. 참가인원
Ⅳ. 축제시설 현황
1. 해맞이광장
2. 호미곶등대와 등대박물관
3. 부대시설 현황
4. 교 통
Ⅴ. 개선방안
1. 교통편 개선
2. 기차관광상품개발
3. 주변시설 확충
4. 행사내용의 변화
Ⅵ. 소 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 요
지난 1995년 지방자치의 전면 시행으로 각 지역마다 독특한 문화 살리기 바람이 거세게 일고 있다. 그 중에서도 각 지역들이 선호하는 지역정체성 살리기는 바로 관광이다. 이는 지역의 이미지를 선전하고 더불어 경제적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지자체들은 너나 할 것 없이 축제를 통한 관광을 중점 수익사업으로 계획․시행하고 있다.
이는 단체장이 재선을 위한 전시행정으로 보일 수 있다는 지적이 있지만 관광이 가지고 있는 소득증대, 세원확보, 지가상승, 지역홍보, 지역개발 등의 장점으로 인해 축제는 지자체가 가장 선호하는 분야가 되었다.
특히 지역축제는 물리적인 추가 부담없이 있는 자원을 활용하여 관광상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지방자치제가 시행된 이후 각 지자체들은 하나 이상의 축제를 시행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지역축제들이 과연 얼마나 소기의 성과를 거두고 있는지는 재고의 여지가 있을 뿐더러 이들이 축제 본연의 모습과 효과를 얼마나 가지고 있는지도 검토해 봐야 할 상황이다. 이러한 비판적인 시각이 있는 반면 긍정적인 면을 많이 가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기 때문에 몇몇 유명 축제는 그 명맥을 계속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00년을 맞아 한민족 해맞이 축전 국가행사의 일환으로 국가적 차원에서 해맞이축제가 지정 시행되었다. 여기에 포항 호미곶 본래 장기곶으로 명칭되어 오다 1999년 행사시행으로 포항시가 호랑이꼬리라는 호미곶으로 명칭을 변경하여 사용하고 있다.
해맞이 행사가 지정되면서 주목받기 시작해 올해까지 3회를 맞이하고 있다. 남한반도 최동단이라는 지리학적 이점으로 우리 나라에서 일출을 가장 먼저 볼 수 있다는 게 알려지면서 해를 더할수록 인지도가 높아가고 있다.
하지만 포항시는 포항시만이 가지고 있는 이 귀중한 지리적 자원을 잘 활용하지 못하고 있으며, 단지 ‘새해 해맞이’라는 일년의 한번 일회성 행사 수준으로 치뤄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본 보고서는 이를 극복하고 일회성 행사가 아닌 포항지역 고유의 전통과 문화가 잘 반영된 지역축제를 개발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이종안,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석사학위논문, (2001).
포항시 홈페이지 city.pohang.kyongbuk.kr.
호미곶 홈페이지 www.sunpohang.or.kr.
포항링크 pohanglink.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쿠팡 마케팅 4P전략과 쿠팡 SWOT,STP분석 및 쿠팡 기업현황과 미래전략방향 제시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