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사례연구] 한국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미국 진출 성패 연구 -영화 산업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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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차

Ⅰ. 서론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요성

Ⅱ. 본론
ⅰ. 우리나라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과 현황
ⅱ. 미국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의 특성과 현황
ⅲ. 우리나라의 미국 진출 사례를 통해 본 성패분석 - <디 워> 사례

Ⅲ. 결론
우리 영상엔터테인먼트 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문화에 대한 정의는 여러 가지 의미를 담고 있으나 크게 정신적 가치와 창조적 가치를 포괄하는 인간 활동으로 요약될 수 있다. 그 반면에 산업이란 제품이나 서비스를 생산하고 판매하는 상업적 활동을 말한다. 그런 점에서 과거에는 문화와 산업은 서로 상반된 개념으로 인식하였으나 오늘날은 문화와 산업을 통합된 새로운 개념으로 발전시켜나가고 있으며 이제 문화산업은 국가의 중심적인 정책과제로 부상하고 있다. 21세기는 문화가 중시되는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경제발전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간의 창조 능력이며 앞으로는 경제적 생산 활동에서 문화 요소가 더욱 중요시될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경제 환경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창의력과 상상력 그리고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산업으로 구조를 조정해서 국가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할 시점이다.
문화란 일반적으로 경제부문에서 축적한 재화를 소비하는 영역이라고 알려져 있다. 문화가 이와 같이 소비의 차원으로만 이해하게 된다면 문화의 경제적, 산업적 비중이나 장차 전개될 지식사회(knowledge society)에서 가지게 될 큰 잠재력이 올바르게 인식될 수 없다. 그러므로 문화산업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데 있어서의 기본적인 전제는 문화자체에 반드시 생산성의 요소가 내포되어 있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문화부문의 경제적 효과 창출이라는 측면에서 문화를 접근하게 된 것은 최근의 일로서, 영화․애니메이션 같은 엔터테인먼트산업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거론되면서 문화산업의 경제적 효과가 부각되기 시작하였다. 한국 문화 산업에 대한 연구, 이영두, 2000

참고문헌
◎주요참고 논문 및 자료
한국 문화 산업에 대한 연구, 이영두, 2000
한국 영화 산업 전국 통계, 김현정, 2006
영화진흥위원회 2005년도 한국영화 수출보고서,2006,
MPAA (미국 영화협회), Nielsen Entertainment Research, 무역관 분석
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미국영화산업결산, 2007
영화진흥위원회, 2006년 미국영화시장내의 외국영화산업, 2007

◎주요참고 신문기사
조선일보 미국통신원 기사 ‘디워 미국 개봉’ 발췌 2007년 9월 12일 자
MBC뉴스데스크 기사 발췌 2007년 2월 20일 자

◎주요참고 웹사이트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http://www.kotra.or.kr/
영화진흥위원회 http://search.kofic.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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