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급변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에서 G마켓(지마켓)의 위상 강화 전략 탐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전략의 목표
1.1. 전략 탐색의 필요성
1.2. G마켓의 현재 성과
1.3. G마켓의 현재 목표
2.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 분석
2.1. TEPS 분석
2.2. G마켓의 Five forces 분석
3. 전략의 탐색
3.1. 인터넷 쇼핑에서 사용되는 전략의 기본
3.2. 현재 G마켓에서 사용되는 전략
3.3. BCG matrix 분석
3.4. SWOT 분석
4. 전략적 대안 모색
4.1. 상품 카테고리의 강화
4.2. 다양한 수입원 창출 - 제휴서비스
4.3. 고객충성도 강화 - 고객 인터페이스 확장
5. 전략의 구체화
5.1. G마켓의 브랜드 이미지 강화 전략
5.2. 글로벌 G마켓을 위한 일본 진출
6. 논의를 마치며
6.1. 조사의 한계점
6.2. 의의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전략의 1. 목표
1.1. 전략 탐색의 1.1. 필요성
20년 전의 신촌의 구멍가게에 지나지 않던 이랜드의 성공이라든지 중화학 공업 육성정책으로 탄탄한 성장을 해가던 대우그룹의 쇠락은 단지 시대의 운이나 불운에 따른 것이 아니다. 그들의 흥망성쇠는 기업이 얼마나 환경변화와 핵심역량을 감안하여 자기 회사에 유리한 경영 전략을 수립, 수행하였는지에 따른다. 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 적군의 상황을 면밀히 분석하고 아군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전략이 중요하듯 경영에서 역시 이러한 전략적 사고가 중요하다. 이렇듯 기업 환경의 변화에 사업의 기회와 위협을 파악하고 기업의 핵심역량을 감안하여 이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 것이 바로 전략적 경영이며 앞의 두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전략적 경영의 성패여부가 곧바로 사업의 성공이나 실패로 직결된다. 김세중 『성공사업 실패사업 (알기 쉬운 사업전략 / 경쟁전략 )』, 진리탐구, 2004
기업의 강점(핵심역량)이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기업 환경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 변화하는 환경에서 어떤 사업을 하고 어떤 사업을 그만 둘 것인지, 어떻게 경쟁자와 경쟁할 것인지 등에 대한 면밀한 연구와 이를 바탕으로 한 전략의 선택 및 수행이 기업의 미래를 결정하기 때문에 전략탐색은 모든 단계의 시작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우리는 국내 전자상거래의 선두주자이자 주도기업이라고 할 수 있는 G마켓의 case를 통해 G마켓이 급변하는 인터넷 비즈니스 환경에서 마켓의 선두 주자 위상을 강화하기 위한 전략을 탐색해보고 적절한 전략 선택과 구체적 수행 방안을 세우는 것으로 논의를 진행하고자 한다.

1.2. G마켓의 현재 1.2. 성과
그림 G마켓의 거래액 과 매출액 및 영업이익

080508 G마켓 회사소개서 - E-mail 요청자료

G마켓은 약 8년 전인 2000년 4월 설립된 이래로 줄곧 가파른 성장세를 유지하며 2004년 11월 미국 유수의 벤처캐피탈인 Oak Investment Partners로부터 투자유치에 성공한 후 성장에 더욱 박차를 가해왔다. 또한 2005년 상반기 거래 총액 성장률은 전년대비 433%로 인터넷 업계 사상 최고의 경이적인 기록을 달성하였으며 2006년에는 온라인 쇼핑업계 최초로 반기 만에 거래액 1조원, 연간 거래액 2조원을 돌파하였다. 이러한 가파른 성장세에 이어 지난 2007년에는 거래액이 3조 2500억 원에 달해 명실 공히 국내 전자상거래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써 발판을 다져 가고 있다. (그림1) 이는 온라인 쇼핑부분의 점유율을 통해서도 확인 할 수 있다. 현재 G마켓은 대한민국 전자상거래 시장 중 21%의 점유율을 차지하며 온라인쇼핑1위를 지키고 있고 오픈마켓의 경우 역시 시장점유율 41%로 1위의 위치에 있다. (2008.2 / 출처 : 매일경제) 1,426만 명의 회원 수와 월 1,804만 명의 엄청난 방문자수를 보아도 G마켓이 오픈마켓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008.4 / 출처 : 매트릭스)
그림 G마켓 온라인 전자상거래 시장 내 점유율 및 오픈마켓 시장점유율

그림 G마켓 일 평균 방문자수
그림 G마켓 월간페이지뷰

080508 G마켓 회사소개서 - E-mail 요청자료

또한, 2006년 업계 최초 산업자원부로부터의 ‘한국 서비스 품질 우수기업’ 인증을 받았고 2007년 ‘벤처기업대상’으로부터 훈장을 수상하는 등 대외적으로
참고문헌
 김세중 『성공사업 실패사업 (알기 쉬운 사업전략 / 경쟁전략 )』, 진리탐구, 2004
 김선기 『오픈마켓 이야기』, 길벗, 2006.3
 김병도 외,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경영사례 시리즈 v.4』, 우듬지, 2007.
 최진표, <인터넷 쇼핑몰의 특징과 소비자 행동에 관한 연구>, 동국대 석사학위 논문, 2001.
 두산백과사전
 이성진, < On-line 마케팅에 있어 구매자 리뷰에 대한 탐색적 연구- 동국대 경영대학원>, 국회도서관
, 산업자원부, 2000.12
 2007 한국인터넷백서, 한국인터넷진흥원, 2007
 최근경제동향 2008년 5월호, 기획재정부, 2008년 5월

 OECD Broadband subscribers per 100 inhabitants, by technology, December 2007, OECD broadband portal
 OECD historical broadband penetration rates, OECD broadband portal
 Goldman Sachs Internet Conference, May 24 2007

 080508 G마켓 회사소개서 - E-mail 요청자료
 랭키닷컴 ( www.rankey.com )
 대한상공회의소 (http://www.korcham.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마케팅] 지마켓(G마켓) 마케팅전략
  • 강화종합몰의 e-Marketplace 진출경쟁자수 증가로 인한 경쟁과열현상최근 물품광고 선정성,폭력성 문제G마켓에 비해 높은 수수료편중된 고객(여성고객이 G마켓에 비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 미흡선점 효과 이용한 높은 시장 점유율많은 협력 업체 확보높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소비자와 판매자간의 1:1문의 용이시장 환경 분석기하급수적으로 증가국내 인터넷 쇼핑 월 거래금액 1조원 돌파G마켓 외부분석출처:네이버 블로그시장 환경 분석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 모음 300개(기업별,직종별)
  • 2012 공채대비 자기소개서(기업별/직종별)▣ 기업별 자기소개서 작성샘플1. 자기소개서(감사원/감사관/신입)2. 자기소개서(경영/금융결제원/신입)3. 자기소개서(공사/식품의약품안정청/연구원)4. 자기소개서(강원레일테크/기술영업/경력)5. 자기소개서(고려해운/해운수출입/신입)6. 자기소개서(DAUM/인터넷비즈니스/인턴)7. 자기소개서(대림건설/총무/신입)8. 자기소개서(대우건설/건축/경력)9. 자기소개서(대우건설/도로시공/경력)10. 자기소개서(대우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G-1에서 볼 수 있듯이, 지금도 국가(기업)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한국도 글로벌 스탠더드(Global Standard)에 맞도록 변화와 개혁을 도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표 G-1 글로벌 경영 확대를 위한 국내 기업의 비전 선포 사례기업명비전의 주요 내용선포 시기대우건설• 아름다운 미래를 창조하는 글로벌 E&C의 리더→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무한경쟁시대의 새로운 도전을 맞아 세계적인 건설사로 거듭나기2007년 9월한국가스공사• 고객과 함께

  • [인터넷마케팅 기업사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옥션(Auction)에 대한 행복 쇼핑 방안 아이디어
  • 인터넷 마케팅 기업사례 온라인 마켓 플레이스 ‘옥션(Auction)에 대한행복 쇼핑 방안 아이디어목차(Contents) 1. 기업개요 1) 기업 소개2) 기업 연혁3) 옥션의 현위치2. 기업 환경 분석 1) 온라인 쇼핑 시장분석2) 경쟁사 분석(G마켓, 11번가)3. 기업 전략 분석 1) 4P 분석2) STP 분석3) SWOT 분석4. 기업 전반적인 문제점 및 보완점 1) 문제점2) 보완점 5. 즐거운 온라인 구매를 위한 아이디어1) 아이디어 창출 배경 2) 세부 아이디어6. 논의 및 시사점 1. 기

  • 지마켓, G마켓 마케팅전략
  • 강화종합몰의 e-Marketplace 진출경쟁자수 증가로 인한 경쟁과열현상최근 물품광고 선정성,폭력성 문제G마켓에 비해 높은 수수료편중된 고객(여성고객이 G마켓에 비해 ↓)새로운 서비스 개발 미흡선점 효과 이용한 높은 시장 점유율많은 협력 업체 확보높은 브랜드 인지도 구축소비자와 판매자간의 1:1문의 용이시장 환경 분석기하급수적으로 증가국내 인터넷 쇼핑 월 거래금액 1조원 돌파G마켓 외부분석시장 환경 분석옥션 등 방문자 수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