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산업경영]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는 IPTV에 관한 기술가치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상 기술 분석
2. 산업 및 시장 특성
3. 대상 응용분야 및 사업화 시나리오
4. 사업가치분석
5. 기술기여도 분석
6. 최종기술가치
본문내용
1. 대상 기술 분석

(1) IPTV 란?
: 원하는 것을 원하는 시간에 볼 수 없는 TV는 일방적인 매체였다. 1981년 컬러 TV 방송을 통해 흑백에서 총 천연색의 컬러 시대로 접어든 이후 TV는 화질과 브라운관의 크기가 넓어진 것 이외에 이렇다 할 진화를 하지 못하였다. 그러나, 현재 TV는 디지털을 빠르게 흡수하고 있다. DMB를 통해 거실을 뛰쳐나와 어디서든 TV를 시청할 수 있게 되었고 이제 IPTV를 통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도 있게 되었다.

(2) 기술개요
: IPTV는(Internet Protocol Television)는 방송통신 융합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자리잡고 있다. IPTV는 초고속 인터넷 망을 이용하여 디지털 TV와 함께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기존의 TV가 일방적으로 전송된 영상을 수신하여 시청했던 것과는 다르게 IPTV는 금융, 인터넷 검색, 영화, 전자거래, 고화질 TV초고속 인터넷, 인터넷 전화, 화상전화 등 기존 방송과 인터넷이 갖는 기능들의 통합구현을 가능케 한다. 또한, VOD(Video On Demand)등의 영상 서비스뿐만 아니라 홈 오토메이션(Home Automation), 홈 시큐리티(Home Security) 등 홈 네트워킹 서비스로 인식되던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가 IPTV를 통해 쉽게 구현되고 보급될 수 있다.

(3) 기술 내용
: IPTV기술은 크게 헤드앤드 기술, 네트워크 기술, 단말 기술로 나눌 수 있다. 헤드앤드 기술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배하는 과정에서 처리해야 하는 기술이며, 네트워크 기술은 헤드엔드와 단말기간의 신뢰성 있는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한 기술이다. 또한 단말기술은 가입자에게 고화질을 제공하기 위한 기술이다.

 헤드엔드 기술
: 영상 미디어 서비스 제공을 위한 헤드엔드 시스템은 일반적으로 크게 지역 노드인 로컬 헤드엔드 시스템, 가입자단 시스템 및 방송 송출 센터인 마스터 헤드엔드 시스템으로 구분한다.

 네트워크 기술
: 기존의 방송이 1:ALL 형태의 단방향 브로드캐스팅을 사용한다면 IPTV는 특정 그룹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1:N의 멀티캐스팅과 1:1 형태인 유니캐스팅을 혼합적으로 사용한다. IPTV에서 사용하는 멀티캐스트 프로토콜은 가입자망 장비에서 사용하는 IGMP(Internal Group Management Protocol)와 IGMP Snooping Protocol이 있으며 백본광/접속망/가입자망에서는 주로 PIM-SM(Protocol Independent Multicast Spares Mode)을 사용한다.
IPTV에서는 고품질의 영상 스트림을 수용하기 위해서 전체 네트워크의 각 구간에 대한 QoS적용이 절실하다. QoS는 서비스 속성별 트래픽의 차등적 처리를 서비스 중요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재무제표분석] 유무선 컨버전스와 KT-KTF합병의 미래 -통합KT 기업가치분석
  •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는 통신산업에의 적응력을 높이고자 한다. 무엇보다 통신산업은 우리의 일상 – 인터넷, 휴대전화, 그리고 광고 등 – 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KT의 기업고객의 입장에서 KT-KTF합병에 따르는 소매가격의 변화와 새롭게 내놓을 전략, 유무선 컨버전스 전략을 연구함으로써 새로운 통신산업에서의 전략에 따른 기업들의 대응자세를 살펴보고자 한다. 마지막으로는 투자자입장에서 통합KT의 기업가치평가, 미래가

  • [통신사업자][청소년 이동전화 문화형성][IP-TV제공 성공사례]통신사업자의 분류제도, 통신사업자의 현황, 통신사업자의 방송산업진출, 통신사업자 청소년 이동전화 문화형성, 통신사업자 IP-TV제공 성공사례
  • 방송산업진출1. KT1) 위성방송2) 콘텐츠 사업2. SK 텔레콤1) 위성 DMB2) 콘텐츠 사업3. 데이콤1) 파워콤2) 콘텐츠 사업자와의 전략적 제휴4. 하나로텔레콤Ⅴ. 통신사업자의 청소년 이동전화 문화형성1. 청소년 정보화를 위한 사회공헌활동 추진2. 청소년 이동통신 언어순화 운동계획Ⅵ. 통신사업자의 IP-TV제공 성공사례Ⅶ.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영국 정부가 임명한 통신 감시단체인 Oftel은 매우 적극적으로 지난 몇 년 동안 새롭고 부가가치적인 통

  • 국내 모바일 광고시장 조사를 위한 해외기관 탐방 계획서-Google, Apple, Youtube, Dubleclick
  • IT기술과 더불어 보다 비전을 가진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하기위한 역량을 키워온다. 이미 스마트폰 시장과 더불어 새로운 디바이스의 출현이 빠르게 진행되고, 이미 성공model로 입증된 미국의 IT시장으로부터의 깨달음은 현 우리나라에서의 큰 인재로 성장할 수 있는 좋은 밑거름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 ■ 홍보광고학과위한 효과기존 홍보 및 광고의 틀에서 벗어나 세계적인 IT산업이라는 새로운 매체를 발굴하고, 기존의 매체 이상의 하나의 패러다임

  • 글로벌 유통전략 사례 연구
  • 있는 토탈 홈(Total Home)이라는 실내 장식 체인을 인수해서 멕시코로 진출. 2002년에 홈 디포는 새로운 시도를 위해, 기존 매장의 2/3 수준인 작은 매장을 뉴욕에 처음으로 염2006년 중국 전역에 12개의 점포로 진출 2009년 3년간 영업부진을 이유로 5개의 점포를 철수2012년 남아있는 7개 현지 매장 모두 폐점2. 기업 소개홈데포의 창업자는 버나드 마커스(Bernard Marcus)와 아더 블랭크(Arthur Blank)로 이들은 핸디 댄(Handy Dan) 이라는 DIY(Do It Yourself) 집 수리 매장의 CE

  • [정보화와 미래사회] 기업의 정보화 마케팅
  • 기술이나 성능이 하나로 융합되거나 합쳐지는 일. -네이버 백과사전매체환경을 변화시키는 많은 기술의 중심 축은 디지털화라고 할 수 있다. 디지털화를 기본으로 멀티미디어와 쌍방향성의 실현, 그리고 매체 간 융합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화가 새로운 미디어 시대를 열었다면, 현재 우리나라를 포함한 세계적인 매체산업의 급격한 팽창은 매체간 융합, 즉 컨버전스(Convergence)로 가속되고 있다. 물론 뉴미디어가 모두 60년대 TV처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