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공학] Cruiser 산업(크루즈 산업)의 발전 가능성 모색과 대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49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Cruiser 산업의 특성
1.1 조선과 크루즈 산업의 비교
1.2 크루즈 산업의 개념
1.3 크루즈 산업의 특징
1.4 크루즈선의 특징
1.5 크루즈선의 운항 형태

2. Cruiser 산업의 필요성
2.1 중국 조선 산업의 비약적 발전
2.2 고부가 가치 창출을 위한 크루즈선 건조의 필요성

3. 유럽의 Cruiser 조선소
3.1 이탈리아 핀칸티에리 (Fincantieri) 조선소
3.2 Kvaerner Masa-Yards
3.3 독일의 Meyer Werft 조선소
3.4 프랑스 제1의 조선소 Chantiers de l'Atlantique

4. 일본의 Cruiser 실패 사례
4.1 일본의 크쿠저산업 실패 원인

5. 우리 나라의 Cruiser 산업 준비 현황
5.1 우리나라 크루저산업의 현황
5.1.1 한강 유람선
5.2 우리나라 크루즈 산업의 발정 방안
5.3 시설의 확보
5.3.1 크루즈 전용 여객터미날의 건설
5.3.2 간편한 입출항 수속 절차
5.4 경쟁성 있는 선상프로그램의 개발
5.4.1 효과적인 프로그램개발 방향제시
5.5 효과적인 운항일정 개발
5.5.1 연계항로의 개발
5.6 운항 일정의 개발

5.7 크루즈 관광상품 홍보 방안

6. Cruiser 핵심 기술
6.1 최적 선형 개발
6.2 최적 일반 배치 설계
6.3 Safety 설계 및 해석 기술
6.4 선체 구조 설계 및 진동/소음 해석
6.5 박판 용접 변형 제어 기술
6.6 추진 시스템 설계 기술
6.7 Green Ship 설계 기술
6.8 의장 시스템 설계 기술
6.9 인테리어 및 선실 설비 설계/시공 기술
6.10 크루즈선의 생산 기술
6.11 크루즈선의 기자제 국산화

7. Cruiser 생산을 위한 과제 대책
7.1 기술 로드맵
7.1.1 크루즈선의 기본 선체 설계 및 생산 기술 개발
7.1.2 고품격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 기술 개발
7.1.3 크루즈선의 의장 시스템 설계 및 시공 기술 발달
7.1.4 크루즈선의 사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자재 국산화 개발
7.2 IDEF0

8. 새로운 Cruiser 상품 개발
8.1 Cruiser의 운항 형태에 따른 접근
8.2 워터 파크 컨셉의 Cruiser
8.3 워터 파크 컨셉의 Cruiser의 SWOT 분석

9. 결론
본문내용
1. Cruiser 산업의 특성

1.1 조선과 크루즈 산업의 비교

1)공통점:
조선과 크루즈 산업 모두 기술, 자본 집약적 종합 조립 산업이며 세계 경기변화, 정치 및 관련 산업등의 영향에 민감한 산업이다. 주문 생산방식 산업으로 전세계 단일 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고가의 선가로 인한 수출 기여 및 외화 가득률이 높은 산업이다. 타산업과의 연쇄적인 발전 및 고용 창출 효과가 크다.

2) 차이점:
조선산업과는 달리 크루즈 산업은 진동, 소음 기준이 까다롭고 고도의 안전설계가 필요하며 친환경 설계가 필수적이다. 그리고 인간공학 설계를 통한 승객 및 물류를 고려한 최적배치가 중요하며 최고급 인테리어 그리고 완벽한 공조 설비가 필요하다.

1.2 크루즈 산업의 개념

1) 크루즈 개념:
크루즈 여행은 운송보다는 순수 관광 목적의 선박여행으로 숙박, 음식, 위락 등 관광객을 위한 시설을 갖추고 수준 높은 관광 상품을 제공하면서 수려한 관광지를 안전하게 순항하는 여행임. 즉 운송의 개념에 호텔의 개념을 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크루즈는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선박’, 숙박 및 음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호텔’, 위락활동을 제공하는 ‘리조트’ 및 관광의 개념을 공유하고 있다.

-호텔의 개념 :
크루즈 선박에서 제공되는 선실은 호텔의 객실과 유사하며, 선상 객실의 운영관리 방법 또한 호텔과 유사한 형태를 갖고 별도의 팀으로 운영된다. 선박이라는 공간의 제약으로 육상의 호텔 객실보다 다소 작은 편이긴 하나 실내 장식 시설 및 기능 측면에서 육상 호텔에 비하여 손색이 없다. 또한 최근 건조되는 크루즈 선박은 객실에 베란다가 설치되어 있어 승객이 항시 해양의 자연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선상에서 제공되는 식사 역시 육상의 호텔에서 제공되는 메뉴 및 서비스의 수준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대부분의 크루즈 선박이 최소한 하루 네 번 이상, 24시간 음식을 제공하는 선박도 있다.

- 운송의 개념 :
대부분의 크루즈 선박은 야간 시간을 이용해 항해하고, 다음날 오전 일찍 기항지에 입항하는 운항 일정을 가진다. 따라서 승객의 입장에서는 주간에 기항지 활동, 야간에는 선상활동이 반복되고, 선박 입장에서는 주간에 정박과 선박 물품의 수급, 야간에 운송을 위한 항해가 반복된다. 물론 예외적으로 목적지가 없는 크루즈로서 일반 항해와 공해상에서의 정박만으로 이루어진 크루즈 상품도 있다.

-리조트의 개념 :
크루즈는 휴가 여행을 즐기는 관광객에게 리조트의 시설과 서비스 및 관련 활동을 제공한다. 일례로 카니발 크루즈(carnival cruise lines)는 자사의 성공요인으로 ‘크루즈 시장에서의 상품 포지셔닝이 아닌 레저 시장에서의 포지셔닝’을 들고 있으며, 자사 상품의 경쟁사는 동정의 다른 크루즈 선사가 아닌 육상의 리조트라고 언급하고 있다.

1.3 크루즈 산업의 특징

1) 고정자산 비중이 높은 산업 :
크루즈 산업은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크루즈 구조물 그 자체의 건조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 선사들이 이용하는 모항의 경우도 일정부분 선사에서 개발해야 하는 부분이 있으므로 항만 개발비를 포함하는 자본집약도가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다.

2)장기적 관점에서의 이윤이 추구되어야 하는 산업 :
크루즈는 고객의 상표 충성도(brand royalty)가 거의 100%에 육박하고 있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이윤이 접근되어야 하는 산업이다.

3) 객실의 부가가치가 높은 산업 :
크루즈는 떠다니는 호텔의 개념으로 크루즈의 요금은 국제적인 체인호텔의 객실이 그 모델이 되고 있다. 하지만 크루즈의 객실수익은 일반호텔이나 리조트보다 이윤이 더 많이 창출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호텔 리조트 크루즈(카니발)
평군 점유율 51% 75.3% 88.3%
객실당 수입(년) $36,236 $53,384 $68,272
객실당 운영비(년) $19,136 $24,212 $37,234
객실당 영업이익(년) $17,100 $29,372 $31,038
(자료 carribbean Futures, 1998)

4) 리포지셔닝을 통해 비수기를 극복할 수 있는 산업 :
일반적으로 관광상품을 판매하는 산업의 경우 성수기와 비성기가 존재하고 관광상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크루즈산업에 관한게 필요했는데 괜찮아요
  • jys***
    (2013.10.04 11:03:52)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한국 조선사업의 경영전략 및 경쟁력 강화전략 분석-삼성중공업, 대우해양조선 분석
  • 발전이 무역수지흑자와 산업체질개선을 수반하고 조선업에 적용된 정책과 전략들이 타산업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다. 또한 외부환경적 요소인 세계조선시장과 한국조선시장 동향을 분석하고 국내조선산업 경쟁력의 강점과 약점 중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지적할 것이다. 이 부분에서는 조선시장 동향과 관련된 기존논문과 통계자료 등 2차 자료 등을 주로 인용하였으며 조선산업의 약점 개선방안을 모색하고 국제시장의 기회를

  •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직업세계 변화와 직업전망 및 대처방안
  • 산업혁명 시대로 향하는 혁신적 변화의 전환점에 있다. 4차 산업혁명은 지금까지의 산업혁명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빠르게 발전하고 다양한 산업 부분에서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새로운 미래사회의 도래와 함께 우리의 가장 큰 관심은 일자리가 어떻게 변화할 것인가에 대한 문제이다. 미래사회는 기존에 있는 많은 일자리들이 사라지고, 수많은 새로운 일자리가 나타날 것이며, 기존의 일자리는 지금과 직무 성격이 크게 변화될 가능성이 높다

  • 현대중공업의 해외투자 연구
  • 대안마련1. 베트남 M &A 새로운 투자진출 기회 - 732. 해양 플랜트 산업 - 773. 브라질, 서아프리카 - 794. 신재생 에너지 사업으로의 전환 - 81I. 서론 1. 현대 중공업 조선사업부의 선정 이유1970년대에서 1980년대 중공업을 발전시키려는 국가의 노력과 기업들의 노력으로 우리나라는 중공업 강국으로 거듭나게 되었고, 중공업의 대표적인 산업인 조선산업 또한 자연스럽게 발전하게 되었다. ‘선반 건조’라는 것이 배를 만들면 된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쉽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발전, 나아가 지역관광진흥을 활성화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의 기능과 역할을 파악하고 컨벤션센터 건립에 따른 최적의 운영방향을 모색하여 부산 컨벤션산업의 육성방안을 연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3. 연구의 방법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문헌적 연구방법과 탐색적 성격을 지닌 집중적인 사례조사 방법을 병행하였다. 부산 컨벤션산업 육성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SWOT분석과 BCG 매트릭스 모형, 그리고 마이클 포터의 가치사슬모형의 이론

  • [도시행정] 제주특별자치도 국제자유도시를 위한 도약
  • 산업 육성 중장기 발전계획“ 아래 실행되고 있는 전문 인력 양성과 외부의 유능한 인력 채용에 있어서도 지역주의와 연고주의에 의해서 우수 인력의 유입이 어려운 실정이다. 3) 대안① 제주국제자유도시는 산업 구조적 측면에서 그 기본방향으로 관광휴양물류금융서비스 등의 복합지역으로 육성하는 것이고 그 기저에 중심이 되는 것이 관광산업의 육성으로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와 그것으로 인한 외자유치가 중심이기 때문에 관광휴양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