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과학](A학점 우수작)미디어와 문화를 읽고 독후감 서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실제 A학점 받은 작품성이 우수한 것들만 선정하여 보내드립니다.^^
직접 작업한 순수 창작 레포트 가운데 하나로
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 목차
-
들어가며
탈현대적 이론에서 본 정체성
텔레비전과 탈현대성
마이애미 바이스 그리고 이미지와 정체성의 정치’와 ‘광고 이미지’
탈현대성의 자리매김
미디어 문화에 대한 나의 단상
- 본문내용
-
내용요약 ‘바보상자’는 더 이상 바보가 아니다.정치·경제·사회적 의도로 창조된 텔레비전이나 영화 속 영상들은 오히려 우리를 지배하고 있다.즉, 오늘날 미디어는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더 강력하게 현대인의 삶에 영향을 미친다. 지구상에 살고 있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예외 없이 미디어의 내러티브와 이미지가 제공하는 상징과 환상 속에서 일상을 살고 있으며, 미디어의 확산은 지구촌에 하나의 전지구적 공통문화를 만들어내고 있다. 또한, 미디어는 우리의 여가시간을 조종하고, 공통의 관심사를 구성하며, 동일한 인식과 규범을 제조해내고 있다.
미디어는 언제나 당대의 지배문화만을 위해 봉사하지는 않는다. 미디어는 때로 당대 사회와 지배문화에 대한 대중들의 저항의식과 체제전복 의식을 고양시켜주는 긍정적 역할을 하는 이중성을 갖는다. 문제는 사람들의 일상생활이 바로 미디어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기 때문에, 자칫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사회와 문화가 미디어에 종속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예컨대 사람들은 날마다 텔레비전과 라디오, 신문과 잡지, 그리고 수많은 광고 속에서 살고 있으며, 그러한 미디어들은 우리의 모든 관심과 활동의 배경이 되고 있다. 그래서 만일 우리가 의식적으로 저항하지 않으면, 미디어는 우리의 문화를 지배하고 우리 사회를 식민지화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미디어 문화연구는 바로 미디어의 그러한 문제점과 특성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 참고문헌
- 없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