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법] 행정법의 개념, 유형과 행정법의 특질, 일반원칙 및 각 국의 행정법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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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행정법의 개념

Ⅲ. 행정법의 유형
1. 대륙법계
1) 프랑스 행정법
2) 독일 행정법
2. 영미법계

Ⅳ. 행정법의 특질
1. 개설
2. 규정내용상 특질
1) 행정주체의 우월성
2) 공익우선성
3) 집단성과 평등성
3. 규정형식상의 특질
1) 성문성
2) 형식의 다양성
4. 규정성질상의 특질
1) 재량성
2) 획일강행성
3) 기술성
4) 명령규정성

Ⅴ. 행정법의 일반원칙
1. 개요
1) 의의
2) 종류 및 근거
3) 위반의 효과
2. 신뢰보호의 원칙
1) 의의
2) 근거
3) 요건
4) 적용영역
5) 보호의 내용
3. 비례의 원칙(=과잉금지의 원칙)
1) 의의
2) 근거
3) 내용
4) 적용영역
4. 평등의 원칙
5. 신의성실의 원칙
6. 부당결부(不當結付) 금지의 원칙

Ⅵ. 각 국의 행정법 사례
1. 대륙법계
1) 대륙법계에서 행정법 성립의 전제
2) 대륙법계국가의 행정법의 성립
2. 영미법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모든 공부가 그러한 것이지만, 특히 법에 대한 공부는 "법의 논리"에 관한 공부로부터 시작된다. 법은 대체로 언어로 만들어진다. 그리고 법제도와 법체계는 언어에 의한 논리적 법칙의 일관성에 입각하여야 한다. 그런 의미에서 법은 언어에 의한 논리적 체계의 산물이다. 그러므로 법학은 법의 체계에 나타난 낱말의 의미를 논리적으로 확정하고 법제도를 논리적으로 모순 없이 설명하는 것을 기본적 과제의 하나로 삼는다. 법을 배우기 위해서는 먼저 법적 개념인 낱말의 정의와 그 논리적 의미를 엄밀히 밝혀야 한다. 그러한 논리를 명확하게 밝히기 위하여 입법자는 사회에서 일어날 수 있는 여러 경우를 논리적으로 염두에 두고, 그것에 맞는 해답을 조문의 형태로 기존의 법령과의 논리적 적합성을 고려하면서 일반적&추상적으로 논리화하여 표현해야 한다. 하나의 사건에 관한 판결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다른 사례와의 관계를 염두에 두고 논리적으로 설명하여야 한다. 따라서 법을 공부하는 사람은 언제나 이런 경우에는 어떻게 되고, 저런 경우에는 어떻게 된다고 하는 논리적 상상력을 가져야 한다. 그 점에서 법의 공부는 상상력을 기르는 지적 훈련이라고 해도 좋다. 여기서 우리는 법학이 ꡐ암기의 기술ꡑ이라는 것이 참으로 잘못된 속설임을 잘 알 수 있다. 그것은 엉터리 교육을 받아 암기의 주입을 일삼는 무능한 권위적 교사나, 그런 식으로 안이하게 인재를 뽑는 시험제도 때문에 빚어진 것이다. 나아가 더 기본적인 문제는 한국사회가 논리적 훈련을 받을 여유가 없었던 탓에 있다. 특히 최근 백여 년간의 혼란, 격변, 동란 가치관의 혼돈, 전통의 파괴, 우상과 허위의 숭배, 적대 의식의 팽배 등등의 탓이다.
법제도나 그 용어는 일반인이 도저히 이해하기 어렵다. 어느 나라에나 일상용어와 법용어의 구분은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그 갭은 훨씬 극심하다. 그것이 법을 일반인의 생활 감각
참고문헌
강구철, 강의 행정법 I, 학연사, 1993
김규정 저, 신행정학원론 법문사, 1973
김남진, 행정법의 기본문제, 법문사, 1994
김동희, 행정법 I, 박영사, 1995
김향기, 행정법개론, 삼영사, 1993
석종현, 일반행정법(상), 삼영사, 1997
이상규 저, 신행정법론 법문사,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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