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시대적 배경과 그 영향, 플라톤의 교육적 목표, 플라톤의 체육사상, 플라톤의 민주적 인간형, 플라톤의 이상국가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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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플라톤의 시대적 배경과 그 영향

Ⅲ. 플라톤의 교육적 목표

Ⅳ. 플라톤의 체육사상
1. 체육의 본질과 정의
1) 교육의 균등으로서의 체육
2) 최선의 식별로서의 체육
3) 진위의 척도로서의 체육
4) Techne로서의 체육
2. 체육의 필요성과 목적
1) 인간과 체육
2) 사회 및 국가와 체육
3) 교육과 체육
3. 체육사상의 변화
1) 초기(427˜387 B.C) Gorgias편
2) 중기(387˜367 B.C) Politia(국가론)
3) 후기(367˜347 B.C) Nomoi(법률학)

Ⅴ. 플라톤의 민주적 인간형

Ⅵ.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1. 국가의 정의 개념
2. 개인의 정의 개념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 철학의 궁극적인 목표는 선과 정의의 이데아를 국간에서 실현하는 것이다. 이러한 그의 국가론의 형이상학적 기초는 그 구조에 나타나는데 인간의 영혼의 세 부분의 이론에 부합된다. 즉 영혼의 지적인 부분에 해당되는 통치자와, 용기의 부분에 속하는 수호자, 감각적이고 쾌락적인 부분은 생산계급에 비유된다. 그의 이상국가의 목적은 어떤 한 계급에만 행복을 편중되게 하는 것이 아니고 나라 안의 전체에게 최대의 행복을 주려는 데 있다. 다른 말로 하면 국가는 사람의 행복을 위해 존재하게 되며 정의의 원칙에 따라 사람들이 선한 삶을 누리도록 한다. 이러한 선은 교육에 의존하며 정의를 통해서만 이 선의 이데아가 실현된다. 플라톤은 국가의 구성원을 세 직종으로 분류하는데 통치계급, 수호계급, 생산계급이 있고 이들 각각은 각자에 합당한 덕이 있으며 이 덕목들이 국가 내에서 조화를 잘 이룰 때 정의로운 이상국가가 된다고 한다. 첫째로 가장 머리부분에 속하는 통치자는 지혜가 필요한데 이 지혜는 깊은 철학적 사색을 통해 얻어지는 지식을 말한다. 즉 동굴의 비유에서 말하자면 동굴의 세계에서 나와 이데아의 세계를 본 사람에 속한다. 이 통치자의 지식은 대내적인 일과 대외적으로 관련되는 국가 전체에 관한 철학적 지식이며, 최선의 지식은 선의 이데아이고 이것이 바로 통치자가 가져야할 정의로운 국가의 근본이다.
둘째로 국가를 수호하는 수호자에게는 용기가 필요한데, 이 용기는 교육을 통해 이루어지며 어떠한 고통, 쾌락, 욕망, 공포에 굴복함이 없이 무서운 것들과 무섭지 않은 것들에 관한 올바르고 합리적인 견해를 한결같이 잃지 않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 생산자 계급에는 절제 있는 행동이 필요한데, 이 절제는 일종의 질서이며 쾌락이나 욕망의 극복을 말한다. 이상의 세 계급의 각자가 자기의 천성에 가장 잘 어울리는 일을 맡아 이에 충실할 때 정의로운 이상국가가 탄생된다는 것이다. 플라톤은 국가를 통치할 수 있는 사람을 철인으로 말하는데, 철인을 정의하여 일체의 지식을 탐구하며 기꺼이 배우려는 자, 배움을 끝없이 추구하여 학문과 지혜를 사랑하는 사람이라고 정의한다. 여기서 진정한 지혜와 학문영역은 이성을 으뜸
참고문헌
△ 강대석, 그리스 철학의 이해, 한길사, 1994
△ 박재문&서영현 역, 플라톤과 교육, 문음사, 1992
△ 박종현, 국가, 정체, 서광사
△ 서정욱, 플라톤이 들려주는 이데아 이야기, 자음과 모음, 2005
△ 조난심, 교육이론 서울대학교 교육학 연구회, 1988
△ Collinson Diane, 김동림 역, 철학의 큰스승 50, 서울: 책세상, 1989
△ R.M.Hare, 강정인&김성환 역, 플라톤의 이해, 서울: 문학과 지성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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