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도로교통, 도로개발] 도로의 기능, 도로의 역사, 민자도로, 도로교통의 문제점, 파리의 도로교통 시설 사례, 도로교통의 효율적 이용방안, 향후 도로여건 전망 및 도로개발 추진 방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도로의 기능

Ⅲ. 도로의 역사

Ⅳ. 민자도로
1. 건설-운영-양도방식 : BOT(Build-Operate-Transfer)
2. 건설-양도-운영방식 : BTO(Build-Transfer-Operate)
3. 건설-소유-운영방식 : BOO(Build-Own-Operate)
4. 기타

Ⅴ. 도로교통의 문제점
1. 대도시권 교통난의 심화
2. 간선도로의 부족
3. 불충분한 투자재원

Ⅵ. 파리의 도로교통 시설 사례

Ⅶ. 도로교통의 효율적 이용방안
1. 도로교통시설로서의 기능향상을 위한 이용방안
2. 공공공간 기능확보를 위한 유효이용방안
3. 도로공간의 입체화 개발제도 도입 및 단계적 추진
4. 신도로교통 System 도입 및 단계적 추진

Ⅷ. 향후 도로여건 전망 및 도로개발 추진 방향
1. 도로부문 여건전망
2. 도로개발 추진방향
1) 효율적인 전국 차원의 종합교통망 구축
2) 지역간 균형개발 유도
3) 능률적인 대도시권 차원의 도시공간 창출
4) 기존 도로의 운영효율화 및 도로안전 제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0년대 자가용의 급속한 대중화와 함께 본격적인 자동차문화의 시대에 직면하게 되었다. 서울의 경우는 년 평균 19.9%, 대구는 22.7%, 천안은 27.2% 등 우리나라의 대도시 및 중소도시의 차량이 모두 20%이상의 증가 속도를 보이고 있으며, 이와 같은 급격한 성장은 주로 승용차가 주도해온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이는 대도시 뿐만 아니라 중소도시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이다. 이와 같은 자동차의 폭발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도로율은 매년 2% 정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자동차의 대당 도로연장은 매년 16-19% 의 정도로 감소하고 있다.
급속한 차량의 증가에 비해 도로시설의 상대적인 공급이 부족한 결과 전국의 모든 도시들이 심각한 교통혼잡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는 매일 겪는 출퇴근시간의 교통체증으로 인해 실감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교통혼잡의 결과로 도시의 기동성이 떨어지게 되고, 교통사고의 증가, 에너지소비의 증대 및 매년가스의 배출 등의 여러 가지 측면에서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고 이와 같은 교통혼잡은 교통체증 자체보다도 대중교통의 수송능력을 저하시킬 뿐만 아니라 지하철과 버스의 혼잡이 가중되게 되고, 이는 또한 차량의 구매행위를 자극시켜 교통난을 더욱 악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Ⅱ. 도로의 기능

도로기능에는 교통시설로서의 기능과 공공 공간으로서의 기능이 있다. 최근에는 여유있는 환경에의 관심고조, 정보화의 진전, 토지수요의 양적증가와 질적 다양화로 종래와는 달리 공공 공간기능의 중요성이 급속도로 고조되고 있다. 서울시등 대도시 부도로의 경우 보상비 고가로 막대한 건설비, 민원애로가 있어 사업추진이 어렵고 특히 도로부진 및 공간의 복합개발로 토지이용극대화를 꾀하고자하는 욕구가 증대한다. 이에 다음에서는 도로공간의 효율적 이용방안에 대하여 기술하고, 특히 최근 한국도로공사에서 추진 중에 있는 고속도로 연접개발을 중심으로 부각되고 있는 도로공간 입체화, 개발제도와 새로운 도로교통 시스템도입에 대하여도 언급하고자한다.
참고문헌
○ 도로관리통합시스템 개발5단계,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 도로절개면 유지관리시스템, 도로국 도로관리과 이석범
○ 도로시설물 정보 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연구, 지형공간정보 6권1호
○ 도로포장 유지보수 실무편람, 건설교통부 도로관리과
○ 세계의 고속도로, 도로포장공학회지 제 3권 4호, 2001
○ 한국의 도로, 그 장래,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51권1호, p50~56, 2003
○ GIS를 이용한 도로계획 수립연구, 국토개발연구원,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의료관광호텔사업계획서
  • 사업 개요 1. 사업 개요2. 의료관광호텔 선정 배경 및 목적 사업 여건분석1. 일반 환경분석2. 개발 환경분석3. 관광 환경분석4. 관련법규 검토6. 사례분석7. 종합분석 시장환경 분석1. 의료호텔업 동향분석2. 경쟁환경 분석3. 사례분석에 의한 수급추정4. 시장환경 종합분석 사업 기본구상1. 기본방향 및 도입시설 검토2. 도입기능 및 시설규모 관리ㆍ운영 계획1. 경영관리 계획2. 영업관리 계획 사업 타당성 분석1.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분석(SWOT)2) 사업성 분석3) 주 고객층(수요 시장 분석)4) 레크리에이션 활동 (부대시설 보고)5) 계절성 (계절별 전략)6) 리조트에서 시행하고 있는 활동간의 연계성7) 리조트에서 고객 유치 위한 마케팅 활동8) 리조트를 이용한 고객들의 성향 등5. 결론 및 제언 791) 결론2) 한계와 문제점3) 향후전망6. 참고문헌821

  • [항공기업경영론] 인천공항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개발 및 상업시설의 매출 확대를 위한 마케팅활동등 수익증대 방안을 강구하고 있으며, 조직 경량화와 과감한 아웃소싱 등비용절감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4 -② 신공항 입주 정부기관 임대료 미납 등으로 인한 재무구조 악화관세청이나 출입국관리소, 지방검찰청 등 인천국제공항에 입주해 있는 정부기관들이 예산부족을 이유로 임대료를 내지 않는 등 불확실한 재무구조도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상주기관들의 사

  • [생태도시설계론] 역세권 개발계획- 철도역세권을 중심으로
  • 역사를 중심으로 그 주변지역의 지상 및 지하의 연계개발이 가능한 지역④ 토지이용, 용적률, 건폐율 등의 공간적 특징으로서 철도역이 입주함으로써 지가(地價)나 주택가격 등 부동산 가치의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는 지역의 경계구역 내부공간⑤ 역사를 중심으로 한 공공영역, 시장영역, 환경적 도시영역 서비스가 미치는 공간적 범위로 철도역에 의해서 형성될 수 있는 토지이용의 영향권역세권의 역할 및 기능역세권의 역할① 교통의 결절점

  • 도시재개발 사례
  • 개발업자(commpany developer)에 의해 기업활동과 경제(companys activities and economy)를 위해 개발한 커뮤니티 라고 정의하고 있다.일반적으로 기업도시란 생산과 생활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민간기업 주도로 개발된 도시로서, 산업시설은 물론 종사자의 정주에 필요한 주택교육의료문화 등 자족적 복합기능을 가진 도시(지구)라고 할 수 있다.이 글에서는 민간이 개발하는 복합도시(지구)라는 개념에 따라 외국의 기업도시 사례를 세 가지로 구분하여 정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