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내용과 발명교육의 학교교육과 관계 및 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 관련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초등학생 영재교육][초등학교 영재교육]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기본방향,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집단편성,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운영, 초등학생(학교) 영재교육의 교수학습방법, 향후 초등학생(초등학교) 영재교육의 개선 방안과 제언 고찰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 KBS의 NPS 비선형 편집 시스템을 중심으로 -
-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모바일 정보격차의 현황과 해소방안 -정보격차의 사례와 대응 방안을 바탕
- [뉴 미디어, 커뮤니케이션, 신문방송학, 사회학] 세컨드 라이프(second life) 플랫폼에 대한 법적 책임의 한계
- 목차
-
Ⅰ. 서론
Ⅱ. 발명의 정의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Ⅴ. 발명교육의 내용
Ⅵ. 발명과 창의성
Ⅶ. 발명교육과 학교교육의 관계
Ⅷ. 외국의 발명 창조성 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
2. 평가제도의 개혁
3. 정보 기술 교육의 확대
4. 창조성 교육 지도교사 양성
5. 중점학교 운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은 고급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증진하고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 정보화․다양화․전문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급속히 발달되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로 인하여 지식과 정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인류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를 무수히 당면하고 있으며, 사회와 국가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미 여러 선진국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능력의 우수 인재를 최대로 계발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경주하고 있으며, 영재교육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같이 영재교육은 우수 두뇌 집단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개인적 측면, 교육적․사회적 측면, 국가적 측면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측면을 살펴보면, 영재교육은 어린 영재들에게 탁월한 잠재능력을 나타내게 되는 재능분야를 계발시켜 줌으로써 자기성취를 최대로 이룰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려는데 있다. 영재들은 일반 학생들과 달리 독특한 소질이나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현하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으며 지적 호기심이 강하여 발견과 발명의 기쁨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영재아들은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서 자신의 잠재능력이나 소질이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필요로 한다. 영재들의 이러한 독특한 심리적 욕구체제는 곧 영재성 표출의 원동력이 되며, 그러한 영재성을 백분 표출할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를 함으로써 영재들의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하려는 데서 영재교육의 당위성을 찾아 볼 수 있다. 둘째, 교육적․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영재교육은 기존의 지식을 단순히 소모하는 인간이 아니라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지식을 창의적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 고급 두뇌를 지닌 영재들을 육성해 냄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현대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려는데 있다. 특히 영재들이 창의적 지혜를 발현하여 인간의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을 발전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 참고문헌
-
ⅰ. 강신묵(1993), 꿈 보따리 발명교실, 서울;지경사
ⅱ. 국제특허연수원(1997), 제33기 학생발명반 지도교사 과정, 서울:국제특허연수원
ⅲ. 왕연종(1993),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서울 : 한국 발명 특허협회
ⅳ. 이영만 외 3명(1997), 발명교육 활성화에 관한한 연구, 서울과학고등학교
ⅴ. 왕중연(1998), 발명의 길,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ⅵ. 특허청(1994), 학생발명학습지도서, 서울:영인문화사
ⅶ. 홍성모(1995), 발명 여행1,2, 서울;세창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 일본의 저출산 정책_623
- [토끼야, 토끼야!]이야기나누기, 상호작용, 토끼프로젝트, 동물, 2011년, 새해프로젝트, 신묘년, 토끼띠,토끼똥, 생김새, 몸구조,종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