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명교육] 발명교육의 필요성, 목표, 내용과 발명교육의 학교교육과 관계 및 외국의 발명교육 사례를 통해 본 향후 발명교육 관련 제언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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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발명의 정의

Ⅲ. 발명교육의 필요성

Ⅳ. 발명교육의 목표

Ⅴ. 발명교육의 내용

Ⅵ. 발명과 창의성

Ⅶ. 발명교육과 학교교육의 관계

Ⅷ. 외국의 발명 창조성 교육
1. 교육과정의 개정
2. 평가제도의 개혁
3. 정보 기술 교육의 확대
4. 창조성 교육 지도교사 양성
5. 중점학교 운영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지식기반사회를 맞이하여 세계 각국은 고급 인적자원 개발을 통한 국가 경쟁력을 증진하고자 최대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21세기 정보화․다양화․전문화를 특징으로 하는 사회에서는 급속히 발달되고 있는 첨단 과학기술로 인하여 지식과 정보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끊임없이 창출되고 있다. 이러한 사회에서 인류는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했던 새로운 문제를 무수히 당면하고 있으며, 사회와 국가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우수한 인재를 요구하고 있다. 이미 여러 선진국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 능력의 우수 인재를 최대로 계발하기 위하여 교육개혁을 경주하고 있으며, 영재교육에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와 같이 영재교육은 우수 두뇌 집단 양성에 목적을 두고 있으며, 개인적 측면, 교육적․사회적 측면, 국가적 측면의 세 가지로 구분하여 설명될 수 있다.
첫째, 개인적 측면을 살펴보면, 영재교육은 어린 영재들에게 탁월한 잠재능력을 나타내게 되는 재능분야를 계발시켜 줌으로써 자기성취를 최대로 이룰 수 있는 학습기회를 제공해 주려는데 있다. 영재들은 일반 학생들과 달리 독특한 소질이나 잠재능력을 지니고 있으며, 자신의 능력을 최대로 발현하고 싶은 욕구를 갖고 있으며 지적 호기심이 강하여 발견과 발명의 기쁨을 경험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다. 그러므로 영재아들은 자신의 자아실현을 위해서 자신의 잠재능력이나 소질이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필요로 한다. 영재들의 이러한 독특한 심리적 욕구체제는 곧 영재성 표출의 원동력이 되며, 그러한 영재성을 백분 표출할 수 있도록 교육적 배려를 함으로써 영재들의 자아실현을 이루도록 하려는 데서 영재교육의 당위성을 찾아 볼 수 있다. 둘째, 교육적․사회적 측면에서 볼 때 영재교육은 기존의 지식을 단순히 소모하는 인간이 아니라 고부가가치의 새로운 지식을 창의적으로 창출해 낼 수 있는 고급 두뇌를 지닌 영재들을 육성해 냄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개선하고 현대 사회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지혜롭게 해결하도록 도움을 주려는데 있다. 특히 영재들이 창의적 지혜를 발현하여 인간의 정신문명과 물질문명을 발전시킴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키게
참고문헌
ⅰ. 강신묵(1993), 꿈 보따리 발명교실, 서울;지경사
ⅱ. 국제특허연수원(1997), 제33기 학생발명반 지도교사 과정, 서울:국제특허연수원
ⅲ. 왕연종(1993), 작은 아이디어로 크게 성공한 세계적인 발명가들,서울 : 한국 발명 특허협회
ⅳ. 이영만 외 3명(1997), 발명교육 활성화에 관한한 연구, 서울과학고등학교
ⅴ. 왕중연(1998), 발명의 길, 서울:한국발명특허협회
ⅵ. 특허청(1994), 학생발명학습지도서, 서울:영인문화사
ⅶ. 홍성모(1995), 발명 여행1,2, 서울;세창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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