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종교, 성무] 무속의 범위,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한국 무속의 구조, 성무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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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의 범위

Ⅲ. 무속의 종교사적 성격

Ⅳ. 한국 무속의 구조
1. 신령체계
2. 무당
3. 굿

Ⅴ. 성무(成巫)
1. 강신무(降神巫)
1) 강신무의 종교 체험
2) 무병 체험의 증상
3) 무병 증상의 특징
4) 무병의 의미-종교적 재생
2. 세습무(世襲巫)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굿은 무에 있어서 가장 두드러진 표현현상이다. 일반적으로 무당의 제의를 통칭하여 굿이라고 하지만 엄격히 말하면 굿은 가무가 따르는 큰 규모의 제의이고, 이보다 규모가 작은 제의는 비손 또는 치성 등으로 부른다. 그 중간 규모의 제의로는 푸닥거리와 고사가 있다. 푸닥거리는 병자나 흉조가 생겼을 때에 재화를 소멸하고 길복을 기원하기 위한 제의이고, 고사는 길복을 더욱 중시하고 재화를 소멸하기 위해서 행하는 제의행사이다. 굿은 크게 보아서 세 부분으로 짜여 있다. 첫 부분이 준비과장이고 끝부분은 종결과정이며 그 사이에 본과장으로서의 거리과장이 자리한다. 준비과정은 부정한 것, 잡귀잡신을 물리치고 제의장소를 정화하고 모든 신령과 조상을 청하여 모시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한다. 본과장은 여러 성격이 다른 巫의 신령을 각기 그들의 거리에 모시는 , 굿의 중심부분에 해당한다. 이들 신령은 무의 대표적인 이른바 정신이다. 그리고 종결과장은 보통 뒷전으로 불리는데 뒷전은 잡귀잡신을 놀려드리는 제차로서 이것도 여러 다른 잡귀잡신의 무리를 각기 모시는 거리들로 구성되어 있다. 굿의 앞과 중간부분은 실제 조상과 신령들을 위한 거리이다. 그래서 잡귀잡신은 거기에 끼어들 틈이 없다. 그러나 뒷전에서는 이러한 잡귀잡신마저도 성격에 따라 모셔지고 춤과 노래, 재담과 음악, 그리고 술과 음식으로 대접받고 돌아가게 된다. 굿은 제의장소의 정화, 조상과 신령을 차례로 모셔 노는 것, 그리고 잡귀잡신마저 배불리 먹여 탈없게 하는 삼부의 짜임새를 갖고 있다. 이런 면은 한 거리에서도 마찬가지로 확인된다. 이른바 청신(신모심), 오신(신놀림), 송신(신보냄)의 구조가 그것이다. 굿은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데, 이것을 한곳으로만 몰아가지 않고 모든 것이 조화를 이루어 인간의 문제를 풀어 가는 과정이다.

Ⅱ. 무속의 범위

우리사회에서 일반인들은 무속이니 미신이니 하는 말을 들으면 곧 점을 치거나 손금, 관상, 사주를 보는 일, 고시를 드리거나 치성을 드리는 일,
참고문헌
* 김태곤, 한국의 무속, 서울: 대원사, 1991
* 미르치아 엘리아데, 이윤기 역, 샤마니즘-고대적 접신술, 서울: 까치, 1992
* 유동식, 한국종교와 기독교,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65
* 이부영, 샤마니즘과 무속-그관념규정과 관련하여 한국사상의 원천, 박영사, 1976
* 정지창 편, 민중문화론, 대구: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3
* 허영순, 고대사회의 무사상과 연구, 부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62
* T.페넬름, 이순성 역, 사후세계의 철학적 분석, 서울 : 서광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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