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여행업] 관광여행업의 특징, 발전과정과 관광여행업의 현황, 문제점 및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5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관광여행업의 특징
1. 자본의 투자가 적다
2. 인간이 자본이다
3. 무형의 상품을 유형의 상품으로
4. 계절성이 강하다
5. Sales의 인적 구성이 강하다
6. 직원의 전문요원화
7. 사무실의 위치 의존도가 크다

Ⅲ. 관광여행업의 발전 과정

Ⅳ. 관광여행업의 현황
1. 일반 여행업
2. 국외 여행업
3. 국내 여행업
4. 외국 여행업자의 연락 사무소

Ⅴ. 관광여행업의 문제점
1. 여행업의 내적 문제점
1) 물적자원
2) 인적조건
2. 정부의 정책상의 문제점
1) 여행업 등록 개방정책
2) 관광진흥개발자금 지원
3) 여행업 관련법령
4) 수출 금융지원 관련

Ⅵ. 향후 관광여행업의 발전 방안
1. 전문화
2. 대형화
3. 정보화
4. 대고객 서비스 강화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오늘날 교통기관의 발달로 인하여 이동이 편리해지고, 생활수단의 향상, 여가의 증대, 관광 여행층의 확대 및 세계교역의 증대 등으로 인한 인간의 여행수요 증대와 이에 대비한 관광시설의 확충으로 양자간의 편의와 이용도를 높이기 위한 매체의 필요성이 자연발생적으로 대두되었으며, 여행자와 여행시설업자가 직접 거래하는 불편을 덜어주고 중개해줌으로써 그 대가를 화폐로 환산받는 기업이 요청되었으니 이 매체가 바로 여행업이다. 즉 여행업이란 여행소재공급자들로부터 각종 여행서비스를 구입하여 여행객들에게 여행목적지, 여행코스, 교통, 숙박, 관광 및 기타요소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사업이다. 우리나라에서는, 여행업을 업무내용에 따라 분류해보면 투어패키지(tour package), 여행기획자한테서 투어패키지를 구매하여 소매업자에게 판매하는 여행도매상(tour wholsaler) 혹은 도매업자, 도매업자한테서 구매하여 수요자에게 직접판매를 하는 소매업자인 여행사로 구분되기도 한다.
여행사는 사무실과 컴퓨터 예약시스템 등의 비품 및 안내서를 갖추고 여행 안내, 여권 및 비자서비스, 예약, 발권, 패키지 투어와 관련상품 판매 등의 서비스를 한다. 오늘날과 같은 대중관광시대에 있어서는 이러한 여행에 관한 모든 서비스를 제공하는 여행업자의 역할과 사명이 더욱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여행업은 관광진흥법에서 말하는 관광사업의 일종이다. 그리고 관광산업은 국가전략산업 가운데 하나이다. 따라서 국가의 특별한 보호와 지원을 받고 있는 반면에, 국가의 관광진흥에 입각해 외국인 관광객의 유치와 내국인의 원활한 해외여행 실시를 위하여 전력해야 할 막중한 의무와 책임도 동시에 지고 있다. 여행업은 교통업, 숙박업과 같이 관광산업의 기간산업으로서 여행업의 건전한 발전이 국가관광 발전
참고문헌
김창수&송재호(2002), 관광사업론, 대왕사
이영식(1998), 해외여행을 위한 투어 콘닥터 업무, 기문사
이선희(2005), 여행업경영개론, 대왕사
장세목(1993), 관광자 행동특성에 따른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정재학(1995), 관광목적지 선택행동에 있어 정보원천의 역할에 관한 연구,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철수(1990), 해외여행상품의 이용성향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한치규(1994), 200년대를 향한 신경영조류, 서울 : LG경영연구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류문화] 대만의 한류열풍
  • 특징 - 232) 한국대중음악의 특징 233) 대만 내 한국 대중음악 시장형성 - 264) 한국 대중음악을 통한 대만 내 한류현상 분석 - 315) 한국대중음악 속 란류 지속화 방안 - 323. 영화 - 331) 대만의 영화 산업 현황과 특징 332) 한국영화의 대만 진출 현황

  • [학사] [경영 관광경영...] 벡스코와 부산의 미래 전략 산업으로서의 발전 방안
  • 및 지역단위에서의 컨벤션 산업의 새로운 도약을 위한 다측면적 연구는 매우 긴요한 일이며, 컨벤션산업 특성을 고려한 각론적인 연구의 축적이 필요하다. 더욱이 오늘날 관광의 경제화와 도시간 경쟁격하 속에서 새로운 국가와 도시경영의 한 방법으로 지금까지의 미봉책을 근본적으로 재검토하고, 국제경쟁력을 갖춘 대응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시급하다.2. 연구의 목적본 연구는 향후 각종 컨벤션 수요증가에 대비하여 부산지역이 아시아 지역 내

  • 아시아 카지노 산업 분석 및 국내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업의 특성1) 외국인 전용 카지노 산업2) 내국인 출입 카지노 관련2. 국내 카지노 업체 현황1) 국내 카지노 업체 일반 현황2) 카지노 업체 이용객 현황3) 카지노 업체 매출액 현황4) 카지노 업체 게임 시설 현황3. 강원랜드 카지노 산업 실태1) 강원랜드 카지노의 특징2) 시설현황 및 사업내용3) 영업분석4) 강원랜드 SWOT 분석5) 강원랜드 카지노 산업의 문제점6) 강원랜드 카지노 활성화 방안4. GKL(그랜드 레져 코리아) 세븐럭 카지노1) 개요2) 현역3)

  • [카지노 산업론] 카지노 산업의 현재와 미래
  • 카지노 산업카지노 산업 (casino)분류 코드 88995 도박장 운영업주제선정동기ⅰ 카지노 산업의 긍정적 파급효과→ 외화 획득, 세원확보, 고용증대, 관광객유치ⅱ 국내 카지노 산업의 현황 및 특성파악→ 문제점 도출 및 개선방안 모색카지노 산업의 현황 파악◆해외 현황◆► 미국 ◄1990년대부터 폭발적 성장ⅰ 네바다 주 라스베가스 – 불모의 사막에 세계적 카지노 산업을 구축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이룸ⅱ 콜로라도 주 – 폐광지역 활성화 방

  • [전산실무] 여행기업과 국제회의 정보 시스템
  • 업가운데 관광의 대표적인 여행기업과 컨벤션센터의 정보 시스템을 파악해봄으로써 여행기업의 성장을 좌지우지하는 것이 정보시스템의 활용여부와 이를 얼마나 효율적으로 구축하느냐의 관계를 알아보고 컨벤션센터가 지식정보체계를 어떤 식으로 관리하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는지 알아보고자한다. 1. 여행기업의 정보 시스템 1. 여행업의 정의 및 형태관광진흥법 제3조에 따라 여행자 또는 운송시설숙박시설, 그 밖에 여행에 딸리는 시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