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필요성과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실태 및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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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필요성

Ⅲ.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실태
1. 미국
2. 호주
1) 교내 연수 프로그램
2) 시범학교 프로그램(교내 교육과정 개발) 프로젝트
3) 시범학교와 자료 센터의 교사 연수 프로그램
4) 정부 주관 교사 연수 프로그램
5) 교직원 협회 주관 교사 연수 프로그램
6) 연수 자료 활용
3. 뉴질랜드
1) 교장 교육
2) ICT 활용 시범 학교 지정
3) 온라인 자료 센터
4) 정보기술 연수 프로젝트(ITPD)
4. 일본
5. 싱가폴

Ⅳ.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
1. 호주의 Lighthouse 교사 연수 프로젝트
1) 프로젝트의 시행
2) 프로젝트의 결과
2. 뉴질랜드 IT 교사 훈련 : ITPD 프로젝트

Ⅴ.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정보화의 목표는 열린 교육과 자기 주도적 학습사회의 기반을 구축하는 데 있으며,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란 학생들이 예컨대 정보 검색을 신속히 하며, 자료를 관리하고, 방대한 정보 자원에서 필요한 자료를 추출함과 동시에 동료 학생들과 함께 팀웍으로도 해낼 수 있도록 하는 능력, 그리고 가상 세미나, 가상 수업, 가상 채팅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통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교원 정보화는 교원이 이러한 능력을 먼저 갖춤으로써 비로소 학습보조자로서의 역할 수행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다. 교원이 프로그래밍 능력이 필요하다면 그것은 웹문서를 작성하거나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 등을 이용하여 학습내용을 프로그래밍 하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다. 따라서 교원 정보교육은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하는 능력을 높여나가는 데 초점을 맞추어야하며 이러한 능력을 수업 및 평가에 응용하고, 필요한 자료를 인터넷을 통하여 직접 구할 수 있으며, 필요하다면 E-Mail을 수단으로 학습자와 그리고 다른 교원들과 수시로 연락을 취하며, 전자토론방을 이용하여 쟁점사항을 토론에 부치고, 원한다면 자료를 웹 문서로 정리하여 학습자에게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나가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다. 아울러 교원은 저작권법을 준수하고 정품 소프트웨어 사용을 솔선수범하며, 통신 에티켓을 지키는 건전한 정보 윤리관을 가져야 한다.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필요성

세상은 엄청나게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다. 정보화 시대, 지구촌 시대로 접어들었으며, 포스트모더니즘이 새로운 시대 조류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 삶에 질도 나날이 향상되고 있으며, 그런 가운데 인간 상실의 위기감도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시대 변화에 적응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 민주시민 교육과 인성교육과 창의적 교육을 강화하고, 컴퓨터 교육 등을
참고문헌
ⅰ. 김여칠·유병렬·김진호, 교원자격연수교육의 효과 및 그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교육대부설초등교원연수원, 2006
ⅱ. 김이경·이태상·박상완, 교원 정책의 방향과 과제: OECD 검토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4
ⅲ. 이윤식․유현숙․최상근, 교원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2005
ⅳ. 정태범, 교원교육의 방향과 과제, 양서원 출판, 2002
ⅴ. 최무산, 해법교직실무, 한국교육신문사 출판,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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