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애플 컴퓨터 ‘아이팟 (iPod)’ 국내 시장 마케팅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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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애플컴퓨터와 아이팟

1. 애플 컴퓨터
2. 아이팟

Ⅲ. 아이팟의 마케팅 전략

1. 표준화 된 마케팅 전략
2. 아이팟 4P 분석
3. 아이팟 SWOT 분석

Ⅳ. 아이팟의 성공과 실패

1. 일본에서의 성공
2. 우리나라에서의 실패

Ⅴ. 우리나라에서의 아이팟 시장 전략 과제

Ⅵ.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어느 시대이든 그 시대를 대표하는 아이콘이 있다. 그것은 물건일 수도 있고 사람일 수도 있다. 우리 시대의 아이콘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마돈나, 브리트니스피어스, 체 게바라, 비, 박지성, 이효리, 빌게이츠 등... 많은 사람들이 머리에 떠오를 것이다. 하지만 누가 뭐래도 ‘스티브 잡스(Steve Jobs)’가 우리 시대의 분명한 아이콘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나이 서른에 최초의 개인용 컴퓨터인 애플로 억만장자가 되었지만 회사의 비전 충돌과 신제품 매출 부진 때문에 새로 고용된 사장과 대주주에 의해 자신이 창립했던 회사에서 축출을 당하는 수모를 겪었다. 하지만 그 후 넥스트 컴퓨터 사를 설립하여 새로운 운영체제인 맥OS X를 만들었다. 또한 픽사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를 설립하여 <토이 스토리>, <몬스터 주식회사>, <인크레더블> 같은 대히트 3D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냈고, 특히 그는 IT시대에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그리고 콘텐츠 영역을 넘나들며 이를 하나로 묶어 소비자들에게 환상적인 제품을 연달아 선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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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이팟’

아이팟(iPod)은 애플을 다시 도약하게 만든 1등 공신이다. 아이팟은 또한 애플이라는 회사를 재정의 하였다. 애플이 언젠가는 음악 회사나 각종 엔터테인먼트 전문회사로 탈바꿈할지도 모르는 일이다. 이미 애플의 컴퓨터 판매 대수보다 아이팟 판매 대수가 더 많은 실정이다. 아이팟은 간편한 클릭 휠 인터페이스와 대용량 저장공간, 아이튠즈를 통한 편리한 곡 관리,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를 통한 편리한 곡 구매 기능으로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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Ⅲ. 아이팟의 마케팅 전략

2. 아이팟 4P 분석

1) Product

① 대용량의 HDD타입 + 세련된 디자인의 플래시 메모리 타입

아이팟은 워크맨이나 CD 플레이어가 고작 10곡에서 15곡 정도를 담을 수 있을 때 40GB나 되는 저장용량을 통하여 최대 1만곡의 음악을 한꺼번에 넣어가지고 다니며 들을 수 있었다. 또한 플래시 메모리 타입은 세련되고 작은 디자인에, HDD타입에는 못미치지만 많은 저장 공간을 가지고 있어서 각광을 받고 있다. 또한 아이팟은 언제나 경쟁사보다 더 큰 용량의 제품을 먼저 선보임으로써 시장을 주도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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Ⅳ. 아이팟의 성공과 실패

1. 일본에서의 성공

2005년 일본 최고의 히트 상품 1위로 iPod과 iTunes가 선정되었다. 일본인들의 까다롭고 최고의 품질을 원하는 성향을 보았을 때 이는 놀라운 성과가 아닐 수 없다. 특히 음향기기의 경우 소니가 워크맨의 출시 이후 정상을 달리고 있었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 이러한 까다로운 시장에서의 iPod의 성공은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 성공요인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문헌
아이팟처럼 만들고 구글처럼 팔아라 [이상민, 최윤희 옮김]
컬트 브랜드의 탄생, 아이팟 [리앤더 카니]
What's next) 애플 & 닌텐도 [김정남]
왜 그들은 할리와 애플에 열광하는가? [더글라스 애트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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