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공학, 매스컴론, 소리] 스피커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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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II. 본론
1 스피커의 개요
1.1 소리란 무엇인가
1.2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
1.3 스피커란 무언인가
1.4 스피커의 원리
1.5 스피커의 구조
1.6 스피커의 구성
1.7 스피커의 종류

2 스피커 설계 및 제작
2.1 주파수 대역
2.2 스피커의 세가지 설계 요구
2.3 스피커 진동판(유닛)의 음향 특성 최적설계
2.4 스피커 제작

3 스피커 시스템의 선택(홈시어터의 선택)
3.1 스피커 시스템의 신호 흐름
3.2 스피커 시스템의 기초지식
3.3 유닛 숫자에 따른 스피커의 구분
3.4 스피커 시스템의 구성
3.5 이상적인 스피커 시스템(홈시어터)의 구입 설치

III. 결론

참고문언

본문내용
대중매체의 전달에 있어서 특히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색상으로 꾸며진 디자인의 현란한 이미지, 혹은 영상물. 신문, 라디오, TV에이어 "제4의 언론"으로 등장한 대중적 컴퓨터 통신은 멀티미디어 매체의 기술적 활용과 함께 새로운 대안을 제공해 주고 있다. 하지만, 이 모든 것들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 간과하지 말아야 할 것은 무엇인가? 바로 음향효과, 소리라는 것이다. 대중화 된 멀티미디어 장비들에 있어서, 소리가 차지하는 비중은 상당히 크며, 전체 기억 소자의 25% 이상을 소리가 차지할 만큼 뇌의 활동영역에서도 소리는 하나의 집중화 된 영역인 것이다. 우리 주위에서 소리를 내는 장치, 즉 음향기기들은 수를 헤아릴 수 없을 정도로 많다. PC의 작은 스피커에서부터, 커다란 오디오 장치의 스피커까지.
이토록 대중매체의 전파에 있어서 스피커의 비중은 더욱 커졌으며, 그 제작과정을 이해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대중매체를 이해하는 하나의 방법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그런 의미에서 본다면 스피커의 제작 과정 전반을 이해한다는 것은 본 과목을 수강함에 있어서 상당한 비중으로 다가오지 않을까 생각된다.
본 리포트에서는 스피커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스피커의 전반적인 내용에서부터 스피커의 배치방법에 대한 이야기까지 포괄적으로 다루었다. 또한 전공을 살려서 스피커 진동판의음향 특성에 대한 최적 설계를 해보려 한다. 다만 여건상 직접 실험을 실시하진 못하였고 기존 자료들을 활용 하였으나 전문성이 깊은 진동과 음향 해석의 검증 부분은 본문 내용에 추가 하지 않았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디지털 타임즈 (http://www.dvdprime.com)
eugene acoustics (http://www.speaker.pe.kr)
다이매니아 (http://www.diymania.net)
오디오웍스(http://www.audiowork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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