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마케팅]군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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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에서의 군집분석에 대한 설명과 예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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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군집분석의 개념과 적용
2. 군집분석을 위한 자료
3. 군집분석의 가정
4. 군집의 추출
5. 군집의 해석
- 본문내용
-
- 다수 대상들(소비자, 제품 등)을 그 특성을 토대로 유사한 대상들끼리 그룹핑하는 기법.
- 군집내의 구성원들은 가급적 유사하게, 군집들 간에는 가급적 상이하게 그룹핑.
- 요인분석과의 차이: 무엇을 그룹핑하는가?
- 판별분석과의 차이: 분석이전에 집단이 나누어져 있는가?
- 마케팅에 적용:
- 소비자들을 몇 개의 군집으로 나누는 시장세분화.
- 유사브랜드들끼리 그룹핑 ⇒ 어떤 브랜드들이 보다 직접적 경쟁관계에 있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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