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i, 문제점] CPI와 그 문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레포트할때 참고하기 좋아요^^
- 목차
- CPI정의와 CPI의 문제점
- 본문내용
-
먼저 CPI(Consumer Price Index; CPI)를 소개하자면 'CPI' 표현 그대로 물가 수준을 계량화한 값이다. 일반 소비자가 구입하는 품목의 물가 수준을 종합하면 소비자물가지수가 되고, 생산자가 구입하는 품목을 대상으로 하면 생산자물가지수가 되는것이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올라갔다는 얘기는 같은 돈으로 그만큼 더 적은 양의 소비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즉, 화폐가치가 떨어진 것이다. 소비자물가지수가 올라 간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심해진 것이고, 수입이 똑같다면 우리 삶의 질 내지는 생활 수준이 더 떨어지는 것을 뜻한다. 우리가 물가지수에 관심을 갖는 이유가 바로 화폐 가치가 얼마나 변했느냐를 알아보기 위해서이다.
우리나라의 소비자물가조사는 1936년에 경성상공회의소에 의해 처음으로 실시되었다. 1945년 8월 하순부터는 이를 한국은행의 전신인 조선은행에서 인수하였으며, 1947년에는 '서울소매물가지수'를 1936년 기준지수와 1945년 8월 기준 지수로 병행하여 작성 발표하였다. 1949년 4월에는 품목별 가중치를 처음으로 사용하여 1947년 기준의'전국소매물가지수'를 발표하였다. 그 당시에는 상품만을 대상으로 편제한 지수였으며, 1955년 기준 '서울소비자물가지수'부터 서비스요금까지를 포함하는 소비자물가지수를 작성하기 시작하였다.
- 참고문헌
- 인터넷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