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윤리](주)스타벅스의 기업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기업윤리에 관한 레포트 자료는 없어서 심혈을 기울여 만든 레포트 입니다. 기업윤리이외에 스타벅스에 관한 자료가 많으니까 잘보고 사용하세요
목차
목차

서론

1. 스타벅스 기업 개요

2. 스타벅스의 기업윤리

3. 스타벅스의 환경마케팅
(1)커피와 Fair Trade
1) 커피와 생산자에 관한 문제가 발생한 원인은 무엇일까?
(2) 스타벅스와 Fair Trade
(3) 스타벅스의 다양한 커피 농가 지원 프로그램
(4) 스타벅스 커피 재배 농가 지원프로그램의 허상
1) 최고가격 보증제도를 통한 커피 물량이 2% 미만에 불과
2) 환경 마케팅 홍보는 극대화
3) 스타벅스, 환경기업 리더로서의 모순
(5) 스타벅스, 종이컵 환경책임 불이행

4. 스타벅스 제품관리의 윤리
(1) 한국의 스타벅스 커피가격이 가장 비싸다.
(2) 로하스 시대의 스타벅스의 커피

5. 결론

맺음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에스프레소 커피, 테이크아웃문화, 개인의 취향에 따라 고를 수 있을 만큼의 다양한 커피종류의 개발, 새로운 커피문화의 창시의 스타벅스는 참신한 컨셉트를 가지고 시장을 개발하였고 성공한 브랜드로써 스타벅스 코리아는 세계5위의 매장수를 기록하고 있으며, 서울과 같은 대도시의 경우 버스정류장마다 스타벅스가 있을 정도이다.
젊은이들의 상징이자 한 거리의 랜드마크기능까지 겸하고 있는 스타벅스는 감성마케팅과 함께 직영점형태의 경영으로 커피 품질의 일관성을 지키는데 성공하여 단순한 커피전문점이 아닌 큰 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다.
스타벅스만의 경영과 마케팅전략을 연구하고 배우고자 하는 개인 또는 기업이 많아졌고 경영성공사례로 책이 발간되어 승승장구하고 있다.

요즈음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자면 눈에 띄는 팸플릿이 있다. 스타벅스 회사가 원두를 매입 할 때 최고가격을 보증한다는 공정무역 팸플릿으로 그 외에도 영세한 커피 농가를 지원하고 있으며, 여러 가지 환경운동에 앞장서고 있다는 내용들의 팸플릿이다. 이러한 팸플릿을 본다면 스타벅스를 방문하여 구매하는 사람들로써 이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 것이며 더욱 친밀감을 갖고 구매의 이유를 하나 더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스타벅스는 그린워셔(greenwasher, 겉으로는 환경보호를 표방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 기업)라는 비난을 받고 있다. 미국의 경우 스타벅스의 위선적 환경 캠페인을 고발하는 안티 스타벅스의 운동이 상당히 넓은 지지를 기반으로 확산되었다고 한다. 과연 환경보호의 주도기업으로서 스타벅스의 실체는 무엇일까?

스타벅스의 커피라는 제품을 가지고 이 제품의 기업 윤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환경마케팅 활동 중에서 특히 커피 재배농가지원 프로그램의 환경 마케팅 전략의 허와 실을 분석해 보고, 또한 제품관리와 유통관리의 윤리에 문제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민주,『커피경제학』, 서울, 지훈출판사, 2008.
김선우,『anti-Starbucks 운동으로 살펴본 환경 리더 기업 전략』, 서울, emars,2004.
데이비드 보겔,『기업은왜사회적책임에주목하는가』, 서울, 기획출판 거름, 2006.
맹명관, 『스타벅스100호점의숨겨진비밀』, 서울, 비전코리아, 2005.

참고 신문기사

한겨레신문, 2008.11.10 기사 '커피값 중 농민 수입을 두배로...맛과 향은 그대로'
아시아투데이,2008.11.10 기사 ‘스타벅스, 한국 경제 위기 경고?..된장녀 심리 파고들며 불황속 성장’

참고사이트
스타벅스코리아 www.istarbucks.co.kr
http://www.hani.co.kr/arti/SERIES/81/153668.html
http://blog.naver.com/horengin?Redirect=Log&logNo=110032523820
http://cafe.naver.com/fairtradekorea.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3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 전략] 스타벅스 커피 마케팅 성공사례 분석
  • 기업윤리로 스타 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 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 벅스는 나스닥에 SUB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2000년 12월 ㈜ 신세계와 미국 스타벅스 커피 인터내셔널의 공동투자로 설립한 합작 법인이다. 스타벅스는 한국 내 새로운 커피 문화

  • [마케팅]마케팅성공사례(스타벅스)
  •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기업 사명, 미션, 경영방침< 스타벅스의 사명 >- 스타벅스의 사명은 고객에게 최상의 커피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타벅스의 미션>- 고객에게 최고의 cof

  • [경영전략] STARBUCKS 스타벅스 경영전략
  •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연혁》1971년 :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1982년 :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 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 고급 레 스토랑과 에스프

  • [경영전략] 스타벅스코리아의 한국시장 성공요인
  •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2) 스타벅스 본사의 연혁 -1971년 미국 시애틀에서 첫 매장 오픈-1982년 하워드 슐츠 회장이 스타벅스의 소매 조직과 마케팅에 본격적으로 참여 하면서 고급

  • 스타벅스의 경영방식 및 사례
  • 기업윤리로 스타벅스는 1998년에는 포춘지에 의해 100대 ‘최고의 직장’의 하나로 꼽혔으며 클린턴 대통령 또한 슐츠 회장을 초청하여 스타벅스를 윤리경영의 모델로 칭찬한 바 있다. 스타벅스는 나스닥에 SBUX로 상장되어 있으며 단 시간 안에 가장 빠른 주가성장을 보인 기업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1971 시애틀의 파이크 플레이스 마켓에서 스타벅스 커피점을 첫 오픈1982 하워드 슐츠가 스타벅스의 소매조직과 마케팅에 참여하기 시작해 시애틀의 고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