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 교육훈련] 연수(교육훈련)의 중요성, 사이버연수(교육훈련),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동향,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허와 실, 향후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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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수(교육훈련)의 중요성

Ⅲ. 사이버 연수(교육훈련)

Ⅳ.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동향

Ⅴ.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허와 실

Ⅵ. 향후 기업연수(기업교육, 기업교육훈련)의 방향
1. 자율과 창의, 그리고 도전적인 인재 상을 중시하는 교육
2. 현장성과 일상성에 근거한 구체적인 변화도모 교육
3. 재주와 요령보다는 기본(基本)과 근본(根本)을 강조하는 원칙중심의 교육
4. 다양성을 중시하고 더불어 하는 삶을 실천하는 상생(相生)의 교육
5. 네트위에 비트가 자유롭게 흐르는 사이버 교육
6. 통합적 능력을 육성하는 비빔밥식 건강지향 교육
7. 전략상품을 선택(選擇)하고 집중(集中)하는 핵심역량 중심의 테마 교육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업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이전에 이제까지 기업교육을 지배해왔던 인식과 발상, 고정관념을 과감히 깨뜨릴 필요가 있다. 새 술은 새 부대에 담아야 하듯이 이제까지 한국기업교육을 지배해왔던 고정관념을 고수한 채 새 천년 대비 기업교육의 방향을 구상한다는 것은 또 하나의 슬로건을 만들뿐이다. 고정관념의 타파는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혁명적인 전환 또는 상전이(相轉移)를 의미한다. 최근 ꡒ카오스의 날개짓ꡓ이란 책을 펴낸 수학자 김용운 박사에 따르면 상전이 현상이란 ꡒA의 상태에서 B의 상태로 넘어가는 중간(어정쩡한) 상태ꡓ를 말한다. 상전이는 종래의 전통적인 패러다임에서 전혀 다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의 불연속적인 변화과정에서는 경험하는 필연적인 현상이다. 상전이 과정에서는 기존의 것에 대한 안주(安住)욕구와 새로운 것으로의 과감한 선회욕구간에 심한 충돌과 갈등이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현상을 요동fluctuation)이라고 한다. 요동이 없이는 상전이가 있을 수 없다고 볼 때 요동은 패러다임 전환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개혁의 필수조건임을 알 수 있다. 요동이 없는 경직화된 사고는 결국 파국으로 가는 급행열차를 타기 일보직전의 모습이라고 볼 수 있다. 아래에 제시되는 고정관념은 뉴밀레니엄 시대에 적합한 새로운 기업교육 방향모색을 가로막고 있는 장벽이지만 고정관념과 새로운 기업교육 방향상이에 존재하는 창조적 긴장관계, 즉 요동을 통한 상전이과정을 통해 우리의 사고는 새로운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전혀 다른 사고의 틀속으로 발전적 성숙의 길을 가게 될 것이다.

Ⅱ. 연수(교육훈련)의 중요성

교육훈련은 종업원의 최대 관심사의 하나인 신분 론에서 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신분론은 직접대상으로서의 승진과 간접대상으로서의 교육훈련으로 구성된다. 기업은 장기안목적인 입장에서 인재확보에 투자를 아끼지 않아야 한다. 우리는 이제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기
참고문헌
△ 권대봉, 인적자원개발의 개념변천과 이론에 대한 종합적 고찰, 원미사, 2004
△ 강순희, 기업교육훈련 투자의 현황과 과제, 한국노동연구원, 2001
△ 김진태(1997). 기로에 선 한국 기업교육
△ 나일주·임철일·이인숙, 편저기업교육론, 20p~30p
△ 산업연수 및 연수 취업 제도 연구 보고서, 출입국 관리국, 출입국 관리 정책 연구실
△ 유영만(1998)· 한국기업교육의 경쟁력강화방안: 딜레마 탈출을 위한 한 시도. 용인: 엘테크
△ 황병수, 일꾼과 이익을 만드는 기업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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