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개발]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신제품개발의 과정, 신제품개발과 마케팅전략, 신제품개발을 통한 경영혁신 사례, 향후 신제품마케팅 전망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제품의 정의
Ⅲ. 신제품개발의 중요성
Ⅳ. 신제품개발의 과정
Ⅴ. 신제품개발과 마케팅 전략
1. 전략적 영역
2. 신제품 활동 목적
3. 달성해야 할 목적의 계획화
Ⅵ. 신제품개발을 통한 경영혁신 사례
1. 홀마크(Hallmark)
2. 경영혁신의 필요성
3. 홀마크의 경영혁신 전략
4. 경영층의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 목표
5. 비즈니스 리엔지니어링의 착수
6. 제품개발의 경영혁신
7. 홀마크의 정보처리기술
Ⅶ. 향후 신제품마케팅 전망
1. 마케팅 환경 평준화
2. 특화전략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신제품이란 새롭게 제품화된 것 또는 가존의 제품에 대해 새로운 용도를 개척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신제품에 대하여 4가지 조건을 제시할 수 있는데 그것은 다음과 같다.
- 신기술에 의한 신제품 - 본질적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조한 제품
- 부분적 개량제품- 시계부착라디오와 같이 사용가치의 부분적 개량품
- 포장, 디자인, 색채, 스타일 등의 외관적 개량제품 - 시계의 모델 변경 등의 경우처럼 부차적인 사용가치를 개량한 제품
- 기술적 개량을 수반하지 않은 신용도의 발견- 기존 제품에서 새로운 용도를 발견한 그 제품 따라서 신제품 개발은 기업이 과거에는 생산해본 적이 없는 새로운 제품을 생산하는 것이다.
즉 목표시장의 구매자들이 제품의 성능이나 외형 등의 대체적인 다른 경쟁제품과 큰 차이가 있다고 지각한다면 그 제품은 신제품인 것이다. 이러한 신제품 개발의 목적은 생산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 마케팅 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 소비자 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생산자지향에 기반을 주는 경우는 기업의 제조기술, 설비, 입지, 원재료, 자금력 등에 중점을 두는 경우로, 두 가지 자원의 결함 시 비용을 줄이거나 효과를 늘리는 시너지 효과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이다.
마케팅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는 기존제품과 동일한 마케팅 전략을 전개함과 동시에 기존 제품과의 관련용도를 개발하는 것이다.
소비자지향에 기반을 두는 경우는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그 것을 충족시키기 위하여 신제품을 개발하고 소비자에게 공급한다는 목적이다. 신제품의 개발과정은 다음과 같다.
탐사(expliration)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원천으로부터 신제품을 개발을 위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단계이다. 아이디어의 원천으로는 사내, 사외적으로 판매원, 마케팅부분 이외의 종업원, 소비자, 중간상인, 기술자, 협회, 정부 등이다.
심사(screening)는 여러 가지 아이디어 원천에서 수집된 아이디어가 기업의 목표와 자원에 적합한가의 여부를 분석하고 비교 검토함으로서 최량의 것만을 통과시키는 단계이다.
경영분석(business analysis)은 심사를 통과한 아이디어에 대해서 ①제품특성확인 ②수용의
- 참고문헌
-
김창호·신강현·안운석·탁동일, 마케팅 두남
나종화·이준회(1997), 마케팅 길라잡이, 청림출판사.
매트 헤이그 지음(2003), 브랜드 괴담(주), 지아이지오
박흥수·하영원(1997), 신제품 마케팅, 학현사.
이장로, 개정판 국제마케팅
이순철, 경영전략 삼성경제 연구소
장세진 지음(2004), 한국기업의 글로벌 경영 성공 사례집2, 박영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케팅]현대자동차 아반떼XD 마케팅전략과 광고분석
- [기업마케팅전략사례] CJ홈쇼핑의 유통전략
- [디지털경영][지식경영][위성방송][품질경영]디지털경영의 유형, 디지털경영의 중요성, 디지털경영의 원칙, 디지털경영의 위성방송, 디지털경영의 품질경영, 디지털경영의 지식경영, 디지털경영의 전략 분석
-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의 중요성,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탄생배경, 도입효과,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구축현황, 사례, 향후 ERP(기업자원계획, 전사적 자원관리) 활용 방향
- [국제기업론] 킴벌리 클라크 & 유한킴벌리 국제경영사례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관찰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만약 자신이 보육교사로서 아동의 관찰에 오류가 생겼을 경우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성격이론의 방어기제에 대하여 기술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의 실례를 들어보며, 방어기제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예를 들어 서술하세요
- 지역사회복지의 역사를 탐구하면서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여러 참고문헌을 탐구하여 인보관과 자선조직협회의 역할, 차이, 그리고 사회복지발달에 미친 영향을 조사하여 기술하세요
- 정신건강론] 현대인의 정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방안을 설명하시오
- 의료사회복지와 관련된 사회보장 제도와 의료사회복지를 실천하는데 근거가 되는 법을 정리하고, 건강보험제도의 장점과 단점에 대해서 학습자의의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보험과 공공부조에 대해 설명하고 그 문제점과 향후 과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아동복지 실천현장에서는 윤리 원칙들을 준수하는 과정에서 갈등이 생길 수 있다 비밀보장의 원칙과 자기결정의 원칙 사이에서 윤리적 갈등이 생길 때 어떻게 해결할지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보육계획에 대한 자율성 부여에 대해 찬성하는 경우와 반대하는 경우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