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제일모직, 빈폴] 삼성의 연혁과 삼성의 사업다각화 및 삼성 제일모직 빈폴 경영 사례 그리고 삼성 제일모직의 경영활성화 방안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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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삼성의 연혁

Ⅲ. 삼성의 사업 다각화

Ⅳ. 삼성 제일모직 빈폴 경영 사례
1. 개요
2. STP
1) segmentation
2) Targeting
3) Positioning
3. Place
1) 유망한 유통망 확보
2) 매장 이미지 통합 - SI(Store Identity)
3)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체의 통합화
4. Price
1) 경쟁효과
2) 기대효과
3) 관성 효과
5. Product
1) 품질과 디자인 중심의 전개 - 고급화
2) 브랜드 파워
3)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시장의 세분화에 발맞춤
6. Promotion
1) Point 제도
2) 자연주의
3) 이벤트
4) 빈폴 커뮤니티 운영
5) 다른 기업과의 제휴

Ⅴ. 삼성 제일모직의 경영 활성화 방안
1. 애사심 및 일체감 제고
2. 커뮤니케이션 활성화
3. 신명나는 직장 만들기
4. 제도만족도 제고 및 교육 확대
5. 젊고 미래지향적인 新기업문화 창조
6. 근무기강 확립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1987년 7, 8 월의 이른바 노동자대투쟁 이후 한국기업의 노사관계는 격렬한 변화를 겪어 왔다. 삼성재벌이라고 예외일 수는 없어서 크고 작은 여러 번의 파업과 노조설립운동이 전개되었다. 그런데 삼성은 타기업과는 달리 유화책과 강경책을 교묘히 결합하면서 무노조라는 최후의 방어선은 거의 흔들림 없이 지켜왔다. 그를 위해 자본측은 임금, 복지후생 등의 조건을 상대적 우위에 유지토록 하면서 월급제 등 블루칼라와 화이트칼라의 차별완화도 미미한 수준이기는 하지만 진전시켰다. 또 한편으로는 복수노조 금지와 같은 노동법조항의 악용이나 행정부와의 결탁을 통해 노조설립을 저지하는 일에도 만전이 기해져 왔다. 한편 삼성재벌의 노무관리는 비서실을 중심으로 총괄적으로 지휘․관리되고 있어서 자본의 힘은 사업장별로 그다지 차이가 나타나지 않는 데 반해, 노동자의 세력은 업종 등에 따라 크게 달랐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노동자의 투쟁력에 비례하여 자본측은 양보수준을 치밀하게 세분하여 결정하는 전략을 구사함으로써 1987년 이후 노조의 대체조직으로 재편된 노사협의회의 위상과 활동방식이 회사별, 회사 내 공장별로 많은 차별성을 드러내었던 것이다. 그리고 타재벌회사에서는 자본측이 1987년 이후 민주화와 노동자 투쟁의 폭발적 분출에 놀라 일단 후퇴하였다가 1989년경부터 반격에 나서는 양상을 보여주는 경우가 많은 데 비해 삼성은 주도면밀한 계산 하에서 조금씩, 조금씩 양보해 가고 있다. 물론 이러한 삼성 측의 양보는 단순한 역학관계상의 양보 그 자체에만 그치는 것은 아니고 질 경영 운운에서 보이듯이 노동자를 포섭하여 생산성을 향상하려는 적극적인 시도와도 결합되어 있다.
그러나 노동자를 경영의 동반자로는 생각하지 않으려는 태도가 굳건한 한 이러한 시도는 근본적으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다. 일본적 노사관계에서는 여러 가지 문제점에도 불구하고 어쨌든 블루칼라까지도 회사에 능동적으로 포섭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삼성의 경우는 화이트칼라의 능동적 포섭에는 상당히 성공한 것으로 보이지만,
참고문헌
강진구 : 삼성전자 신화와 그 비결
박병석 외 : 재계를 움직이는 사람, 중앙일보 경제 2부, 중앙일보, 1997
삼성그룹 비서실, 삼성 60년사, 1998
삼성, 삼성인의 용어 : 삼성 신경영 실천위원회, 1993
이채윤 : 삼성경영 100문 100답 열매
일류가 아니면 포기하라 : 서울 PLAN기획실, 포도원, 1993
황명수 : 한국기업경영의 역사적 성격, 신양사,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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