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참여, 시민참여] 주민참여(시민참여)의 의의, 형태와 주민참여(시민참여)의 실태, 문제점 및 주민참여(시민참여)의 과제, 활성화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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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주민참여(시민참여)의 의의

Ⅲ. 주민참여(시민참여)의 형태

Ⅳ. 주민참여(시민참여)의 실태 및 문제점
1. 실태
2. 문제점

Ⅴ. 주민참여(시민참여)의 과제와 활성화 방안
1. 사회복지운동의 주체 및 선도조직의 중요성
2. 지역정치와의 관계 및 시민사회단체와의 연대활동
3. 지역사회조직 네트웤 구성을 통한 주민참여의 활성화
1) 지역사회조직 활성화 방안
2) 개별 단체 동원 방안
3) 지역조직의 과제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민참여의 개념은 사회학자, 정치학자, 행정학자, 경제학자들 간에 여러 가지 의미로 규정되어져 왔다. 지금까지 쓰여 온 개념들을 보면 대체적으로 정치학자들은 의사결정에 관계하는 것을 참여로 보고 있으며, 행정전문가들은 활동수행에 주민이 관계하는 것으로 보고 있고, 그리고 경제학자들은 주로 혜택(benefit)의 측면을 고려하여 참여를 보고 있다. 사회학에서의 주민참여는 참여의 몇 가지 특징적인 면에서 구분하여 보고 있다. Hapgood는 참여의 개념을 포괄적으로 정의하면서 실제로 서로 관계가 있지만 분석적인 면에서 구분되는 세 가지 기본요소로 참여의 개념을 나누고 있다. 그것은 의사결정에의 참여, 성장의 혜택에의 참여, 그리고 수행과정에의 참여 세 가지 이다. 이와 더불어 미국 Conell 대학교 연구진은 Hapgood의 의사결정, 수행 및 혜택에의 참여 세 가지 기본요소에 평가에의 참여를 첨가하여 4가지 핵심적 측면을 참여의 기본요소로 제시하고 있다. 이는 같다.
이들 연구진에 의하면 참여는 이 네 가지 측면에서 계속적으로 이뤄질 때 그 의의가 있다고 했으며 이 네 가지 측면의 참여는 단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각 단계의 참여는 다음 단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고 보고 있다. 또한 이러한 과정에서 각각 앞 단계에 대한 피드백(feedback)의 효과도 수반된다고 본다. 이 네 가지 측면의 참여는 개발사업에 단계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일반적이므로 특히 지역사회수준의 개발사업에 초점을 두어 생각할 수 있다.
주민참여의 개념이 각 학문분야의 학자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로 규정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오늘날 주민참여가 대의민주제가 가지고 있는 결점을 보완하여 참여적 민주주의를 실현하기 위한 하나의 제도라는데 대부분의 학자들이 의견을 같이하고 있는 것 같다. 일반적으로 지역사회개발에 대한 주민참여는 '공식적으로 권한이 부여되지 않은 일반주민들이 정책결정과정에 직접적으로 참여하거나 공식적 권한이 부여된 사람들의 행위에 영향을 미칠 의도로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것'을 말한다.
참고문헌
○ 김보흠(2001), 전자주민자치를 통한 주민참여방안, 2001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proceedings, pp,437-476
○ 문경삼(1987), 지방자치와 주민참여, 민족지성, 제11호, 1월
○ 우동기(1981), 개발계획과 주민참여 방안의 설계, 도시문제, 서울: 대한지방 행정공제회년 5월
○ 유재원(1995), 지방자치의 정착을 위한 주민참여의 활성화 방안, 한국행정연구원 연구보고서, pp,24-29
○ 이시원·민병익(2002), 지방자치단체 온라인 주민참여 실명제 도입의 영향분석, 한국행정학보 제36권 제2호, pp,205-229
○ 전영평·최준호(2002), 지방자치 활성화를 위한 주민참여에 대한 연구(대구광역시의 시민, 공무원, NGO를 중심으로, 한국지방자치학회 2002년도 하계학술발표 및 제11회 한·일 지방자치 국제세미나 Proceedings, pp,6-7
○ 정우열(2003), 자치단체의 인터넷 주민참여 유형분석,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5권 제12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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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2.13 15:4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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