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 버스운영, 택시운영] 대중교통의 중요성, 대중교통의 역사와 버스운영의 현황, 택시운영의 현황 및 향후 버스운영의 개선 방안, 향후 택시운영의 개선 방안 분석(사례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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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대중교통의 중요성

Ⅲ. 대중교통의 역사

Ⅳ. 버스운영의 현황
1. 교통인구의 이동
2. 운행회수 및 주행거리
3. 주요국의 시내버스 요금제도

Ⅴ. 택시운영의 현황
1. 택시운송사업제도
1) 택시운송사업 면허
2) 개인택시 면허제도
3) 택시운전자격 제도
4) 운임·요금 제도
5) 명의이용의 금지(소위 ꡐ지입경영ꡑ 금지)
6) 운송수입금 전액관리제
2. 영업방식
3. 실차율 및 가동률
1) 실차율
2) 가동률

Ⅵ. 영국의 버스운영 사례
1. 버스교통 현황
2. 버스관리운영기구 (London Transport Buses: LTB)

Ⅶ. 향후 버스운영의 개선 방안
1. 지역규모 및 여건에 따른 버스운영체계 다양화
2. 버스산업의 구조개편
3. 요금제도 개선
4. 버스교통 활성화 지원대책

Ⅷ. 향후 택시운영의 개선 방안
1. 공급제도 개선
2. 경영개선 및 서비스 향상
3. 개인택시 양도·양수제도 개선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교통과 보행환경은 뗄 레야 뗄 수 없는 긴밀한 관계에 놓여있다. 대중교통 이용편익은 보행편익과 직결되어 있으므로, 걷는 게 편해져야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도 역시 편해지기 때문이다. 자가용이나 택시와는 달리 버스나 지하철과 같은 대중교통수단은 출발지와 도착지를 `문 앞에서 문 앞까지` 연결해주지 못한다. 이로 인해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에는 타기 전과 내린 뒤에, 또는 갈아타는데 보행이 필수적이능. 결국,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는 것은 대중교통 수단을 타는 것뿐만 아니라, 타기 전후와 사이사이에 걷는 것까지를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보는 것이 옳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데에 필수적으로 보행이 수반된다면, 대중교통을 살리는데 있어 보행환경 개선이 갖는 중요성이 적지 않을 것이다. 특히, 대중교통이 사람들로부터 이용을 기피 당하는 여러 가지 이유 가운데 걷기 불편한 보행환경이 차지하는 비중이 크면 클수록 대중교통을 지원하기 위한 보행환경 개선의 중요성은 더욱 커진다. 서울의 보행환경은 그 자체로 매우 열악하다. 서울에서 걷는다는 것은 매우 불안하고, 불편하며, 불리하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체험적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현실을 감안한다면, 보행환경 그 자체의 개선을 위해서는 물론이거니와, 대중교통을 살리기 위해서라도 보행환경을 개선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Ⅱ. 대중교통의 중요성

서울시의 교통정책은 `승용차 이용 줄이기`와 `대중교통 살리기`의 두 가지 정책을 근간으로 하고 있다. 도심부의 주차공간을 줄이고 유료화하며 통행료를 징수함으로써 승용차의 이용을 가능한 억제하는 반면 버스전용차로제 실시, 버스카드 사용, 버스안내체계 개선, 버스 고급화 등을 통해 버스 이용을 촉진하고, 2기 지하철 완공과 함께 명실상부한 버스와 지하철 중심의 대중교통체계를 완비하자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정책 가운데 보다 중요한 것은 후자, 즉 대중교통 살리기라 할 수 있다. 왜냐하면, 대중교통이 개선되지 않은 상태에서 승용차 이용을 억제하는 시책을 펴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뿐만 아니라, 시민에게 고통을 강요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기 때문이다. 대중교통
참고문헌
◎ 강상욱, 버스준공영제 : 서울시 사례와 향후 추진방향, 교통개발연구원, 월간교통, 통권81호, 2004
◎ 권영종, 버스노선체계, 중앙버스전용차로제 및 환승체계 개선과제, 교통개발연구 원, 월간교통, 통권81호, 2004
◎ 원제무, 대중교통체계의 개선방향, 도시문제, 2004
◎ 전상민, 서울시 버스교통체계 개편의 성과, 버스교통, 통권3호, 2004
◎ 조규석, 대중교통개선을 위한 정책과제와 추진전략, 버스교통, 통권1호, 2004
◎ 조동진, 시민의 입장에서 바라 본 교통체계개편의 허와 실, 서울시 대중교통 체계 개편의 올바른 방향 모색을 위한 시민공청회 자료, 2004
◎ 황상규, 수도권 대중교통 요금체계의 개선방향, 원간교통, 통권81호,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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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ieunsty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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