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승진제도, 교장상]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과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그리고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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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
Ⅰ. 서론
Ⅱ. 교원인사제도
Ⅲ. 교장의 역할과 직무
Ⅳ. 교장의 교육지도성
Ⅴ.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Ⅵ.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Ⅶ. 외국의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 사례
1. 미국과 독일
2. 프랑스와 자유중국
Ⅷ. 향후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개선방안
Ⅸ. 향후 바람직한 교장상 정립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우리의 교육행정은 《교육부→교육청→학교장→부장→교사→학생(학부모)》으로 이어지는 군대식 상명하달의 구조다. 교육부 최상층에는 (교사출신이 아닌) 교육행정직(일반직)들이 핵심적인 위치에 포진하고 있으며, 이들은 중요한 교육정책을 입안하고 결정하는 일을 한다. 교육부 내에서 교사출신인 교육전문직들은 이렇게 입안되어 하달되는 정책에 대한 실무적 집행이나 민원업무 등을 주로 담당하는데, 대개 교장, 교감을 하다가 온 경우가 많으며, 교사를 하다가 온 경우에는 교육전문직을 교장 승진을 위한 징검다리로 여기는 풍조가 만연되어 있다. 각 교육청은 상급관청에서 받은 공문을 다시 학교현장으로 보내고《교육부→시도교육청→지역교육청→학교》 학교현장에서는 다시 행정실을 거쳐 《교장→교감→교사》에게 오게 되며, 이렇게 시달된 공문의 내용을 집행하려면 다시 기안문을 만들어《부장→교감→교장》의 ꡐ결재ꡑ를 득하여 허락을 맡은 후에 현장에서 이를 집행해야 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현장의 교장들은 교육청의 6, 7급 행정직 공무원들이 ꡐ공문ꡑ을 통해 내리는 지시에 맹종할 수밖에 없고, 더욱이 현장의 교사들은 이를 따르게 되기 마련이다. 교육청은 교장의 임명권과 근무평정의 권한을 가지고 있고, 교장 역시 교사의 근무평정에 대한 권한을 가지고 있어, 승진을 하려면 수직적인 상명하달에 적극 앞장서야 유리하다.
최근 7차 교육과정, 수행평가, 자립형 사립고 등의 굵직한 교육정책을 기획하고 입안하는 과정에서 보여지듯, 이처럼 중요한 일은 교육부 내의 몇몇 교육행정직들의 권한일 뿐이며, 현장의 교사들은 위에서 다 결정되어 내려온 ꡐ주어진 교육정책·교육과정ꡑ을 ꡐ기술적으로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ꡑ 하는 ꡐ지극히 협소한 영역ꡑ에서만 그 권한이 주어질 뿐이다. 평가 역시 위에서 내려온 평가지침을 획일적으로 따르고 있으며, 특히 수행평가의 경우 사실상 백분율적용에 의한 상대평가가 되고 있어 본래적인 취지를 거의 살릴 수 없음에도 그냥 지침에 따라 하고 있다. 7차교육과정 들어서 과거와는 달리 많은 부분이 학교현장으로 재량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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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교육법전, 교육법편찬위원회, 교학사
△ 김영태(1999), 교사의 지도성 탐색, 창지사
△ 남정걸(1997),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교육과학사
△ 백종억 역(1992), 성공적인 지도자가 되는 길, 서울: 성원사
△ 이성철, 정보시대의 학교지도성, 지도성 이론의 최근 동향
△ 이석경(1997), 학교장의 변혁지향적 지도성과 학교경영 효과와의 관계, 동국대학교
△ 전교조, 민주적 학교운영의 제도화를 위한 교장임용제도의 현실과 대안 - 왜 선출과 보직이 함께 가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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