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연수, 교원연수제도]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기본원리, 종류와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및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사례를 통해 본 제언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기본 원리

Ⅲ.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종류

Ⅳ.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의 문제점

Ⅴ. 외국의 교원연수(교원연수제도) 사례
1. 미국의 교원연수제도
2. 영국의 교원연수제도
3. 일본의 교원연수제도

Ⅵ.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개혁위원회는 정보 소양을 ꡒ컴퓨터를 비롯한 다양한 정보기술이 가지는 기능, 특성 및 장·단점을 알고, 이들을 비교·평가하여 문제해결에 적합한 기술을 선택할 수 있는 능력, 선택한 정보기술을 문제해결에 실제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 나아가 정보기술 이용과 정보화에 따른 사회현상을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뿐만 아니라, 건전한 정보윤리 의식을 가지고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포함한다ꡓ로 정의하고 있다. 교원은 학생을 지도·교육하는 자로서 학생들을 직접 지도·교육하는 데 필요한 소양을 함양할 수 있어야 한다. 교원의 정보 소양은 교원양성 및 연수 과정에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 교원의 정보화 연수 및 교육에 대한 논의는 1990년대 중반 이후부터 크게 대두되었다. 대표적으로 Peters는 교원 정보화 연수에 필요한 과정에 대한 개념 정의에 앞서 학생들의 정보 소양을 언급하였다. Peters는 교원의 정보화 교육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신장에 있다고 하였다. Peters가 정의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이란 학생들이 정보 검색을 신속히하며, 자료를 관리하고, 방대한 정보 자원에서 필요한 자료를 추출함과 동시에 동료 학생들과 함께 팀웍으로도 해낼 수 있도록 하는 능력, 그리고 가상 세미나, 가상 수업, 가상 채팅을 해낼 수 있는 능력을 통합한 것으로 보았다. 교원은 이러한 능력을 먼저 갖추어야 하며, 이러한 능력을 함양시키는 과정을 교원 정보화 교육/연수라 하였다. Peters는 이외에도 교원의 정보화 교육/연수는 웹 문서 작성 및 하이퍼텍스트 또는 하이퍼미디어 등의 저작도구를 활용하여 교육 내용을 프로그래밍 할 수 있는 능력까지 포함한다고 하였다. 방명숙은 교원의 정보화 교육의 과정은 정보 통신 기술을 수업 및 평가에 적절히 응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하며, 구체적으로는 인터넷 자료 검색 및 E-mail 송·수신 등의 텔리커뮤니케이션 능력, 그리고 워드프로세싱, 스프레드시트, 데이터베이스, 그래픽, 프레젠테이션 도구 등을 다루는 것이라고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교육부 : 2000년도 교원 정보화 연수 운영방향, 2000
김덕례 : 교육효과성 제고를 위한 통합적 접근의 교사평가체제 개선 연구(박사학위논문),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5
대구광역시교육청 : 계명대학교, 교원정보소양인증 시험 문제은행, 대구 : 대구광역시교육청, 1999
박한석 : 교원연수제도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8년
박성익·임철일·이재경·최정임 :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서울 : 교육과학사, 1999
방명숙 : 교원 정보교육 체계화 연구, 서울 : 멀티미디어교육지원센터 1997
이성호 : 아태지역의 교원 정보화 교육, 서울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교육정보화]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과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원교육정보화의 운영 방안,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사례)
  •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과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 문제점 및 향후 교원교육정보화의 운영 방안, 발전 과제 분석(외국의 사례)Ⅰ. 서론Ⅱ. 교육정보화의 개념Ⅲ. 교원교육정보화의 필요성Ⅳ. 교원교육정보화의 실태1. 연수 내용면1) 연수의 종류2) 연수 기회3) 연수 대상4) 연수 시기2. 교육정보 시설3. 연수 방법 Ⅴ. 시도 교원 연수체제의 발전 과제1. 점수관리 목적의 연수 지양2. 다양한 연수 수요를 수용할 수 있는 연수 체제 3. 연수방법과

  • 중간놀이 시간을 활용한 줄넘기 운동이 건강체력과 자기신체평가에 미치는 영향
  • 통해 탄력성과 유연성을 길러주며, 전, 후, 좌, 우, 상, 하 어느 한쪽으로 치우침 없이 움직일 수 있도록 하는 운동이므로 몸을 조화롭게 발전시킬 뿐 아니라, 누구나 무리없이 운동시간과 운동량을 조절 할 수 있는 운동이다(이정엽, 2001).김영길(2007), 배용정(2008) 등 본 연구와 맥락을 같이 하는 연구결과들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김영길(2007:36)은 아침 음악줄넘기 운동이 초등학생의 기초체력 향상에 미치는 영향이라는 연구에서 음악줄넘기 운동을 실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제도 : 학생들에게 교육비를 쿠폰 형식으로 지급하고 본인이 원하는 학교에 제시하여 교육을 받고, 학교는 쿠폰을 정부에 제시하여 사후에 교육비를 제시하는 학생 수요자 중심의 교육. 학교교육에 시장원리를 도입한 것.5.생태주의 교육-생태교육론 : 환경교육론에 유기적 생태관계에 대한 내용을 더하고, 거기에 생태적 삶의 양식을 추가로 형성된 교육-교육생태학 : 교육을 생태 유지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

  • 여성교수 임용 과정에 있어서 성차별적 현상 분석 여성교수 임용 성차별 현상 조사
  • 기본이 되었다. 이후 제 1차 여성정책기본계획의 교육부문 과제를 살펴보면 ①교장, 교감 및 교육전문직에의 여성 진출 참여 확대,②대학교의 여교수 채용 확대 권장③초, 중, 고 학교 급식의 실시 확대, ④교육과정의 성차별 해소⑤중, 고교 남녀 공학 확대,⑥교원, 교육행정가 재교육 과정에서의 평등의식 교육프로그램 개설⑦학교 내 자율 연수시 평등의식교육실시 권장⑧여학생 진로 지도 종합계획 수립 추진 및 프로그램, 자료 개발⑨여학생 진로

  • [학사] 프랑스와 한국의 외국인에 대한 자국어 보급 현황의 비교와 분석
  • 및 결론 33제 2절 연구의 한계와 제언 -34참고문헌 -35제 1장 서론제 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본 연구는 세계화 시대의 국제 사회에서 프랑스와 한국이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 자국어의 보급의 현황과 그 노력을 비교 분석하도록 하겠다. 국가간의 교류가 날로 늘어남에 따라 그에 따른 의사소통 능력을 갖추는 것은 국가 경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