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고기, 개고기문화] 개고기속에 감춰진 또 다른 헤게모니와 개고기를 먹는 민족 및 개고기문화 관련 기사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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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개고기 속에 감춰진 또 다른 헤게모니

Ⅲ. 개고기를 먹는 민족

Ⅳ. 개고기문화 관련 기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개고기 문화는 주어진 환경에서 단백질을 공급받기 위해 사람들이 찾아낸 최선의 대안이었다. 개고기 문화는 결코 그 주인공들의 야만이나 애완동물에 대한 애정 결핍을 의미하지 않는다. 서구인들이 개고기를 터부시 한 이유 가운데 하나는 개를 누구보다 더 사랑해서가 아니라 `살아있는` 개의 쓰임새가 더 많았던 환경과 다른 대체 동물성 식품 공급원이 넉넉했던 것에 연유하기 때문이다. 유럽에서도 먹거리 부족 현상이 일어나면 개의 어떤 쓰임새보다 우선했던 역사를 지니고 있다. 1870년 보불전쟁으로 식량난에 직면하자 프랑스에 `개고기 판매점`과 `개 시장`이 활성화되었으며, 1910년대 파리 한가운데 버젓이 자리했던 개 정육점에서 보여지듯 오랜 기간 하나의 음식문화로 살아 남아던 전례가 있다. 이렇듯 인간이 사육한 최초의 가축 `개`는 때와 장소에 따라 인간에 의해 최적의 용도로 소비된 짐승이었을 뿐이다.
`개의 쓰임새`를 따지는 것은 우리도 마찬가지이다. 아무리 먹을 게 부족해도 살아서 쓸모가 많은 놈을 함부로 잡아먹지는 않는다. 전통시대 농가(農家)의 `소`가 그랬고, 사냥이나 호신용으로 애용되었던 풍산개나 진돗개, 삽살개가 그랬다. 보신탕은 변견(便犬)처럼 죽어야 더 가치 있는 녀석을 대상으로 할 뿐이다. 중동 지역에서 극한의 상황이 아니면 낙타 도살을 금기했던 이유이기도 하다. 낙타는 이슬람의 창조주가 중동을 사막으로 만든 실수에 대한 보상물이었다고 전할 만큼, 쓰임새가 크고 다양하다. 더구나 먹거리의 대상으로 하기에는 사육과 번식이 용이하지 않은 문제점도 있다. 낙타는 암컷이 꼬박 여섯 살이 되어야 교미를 할 수 있으며, 12개월의 수태기간을 거쳐 1마리의 새끼를 출산한다. 잡아먹기에는 포기해야 할 대가가 너무 많은 생명체인 것이다.
참고문헌
1) 김지현, 우리문화의 수수께끼, 한겨례신문사, 1996
2) 안용근, 한국인과 개고기, 도서출판 효일, 2000
3) 유애령, 식문화의 뿌리를 찾아서, 교보문고, 1997
4) 주강현, 개고기와 문화제국주의, 중앙 M&B, 2002
5) 주영하, 음식전쟁, 문화전쟁, 사계절출판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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