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 무속신] 무속의 유형, 무속의 역사와 구조, 무속의 지역적 특징, 한국의 무속신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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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의 유형
1. 무당형
2. 단골형
3. 심방형
4. 명두형

Ⅲ. 무속의 역사와 구조

Ⅳ. 무속의 지역적 특징

Ⅴ. 한국의 무속신
1. 신장님
2. 지리천문신장
3. 천문신장
4. 산신
5. 칠성
6. 칠성
7. 십대왕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동북아시아 일대에 퍼져있는 종교 현상인 샤머니즘(shamanism)의 하나로 사제인 샤먼(shaman, 무당, 살만)과 그에 의해 집전되는 제의와 그 제의를 요청하는 사람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은 제의 참여로 탈자적경험(ecstasy)을 특징으로 한다. 민간신앙의 한 형태로 종교적 현상을 총칭한다. 다시 말해, 무속은 샤만을 중심으로 신령의 힘으로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구하는 종교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샤머니즘은 샤먼을 중심으로 하는 종교 현상을 말하는데 우리나라의 무속신앙 중 무당이 샤머니즘의 색채를 강하게 띠고 있다. 한국의 무속신앙은 토테미즘, 애니미즘, 샤머니즘이라고 구분 지을 수 없고 이 세 가지 성격을 포괄한다. 우리가 한국 무속이라 할 때 그것은 고대 신앙으로부터 오늘날의 무속에 이르기까지의 전체적인 종교현상을 가리키는 것이다. 학자들은 흔히 한국의 종교현상을 기성종교와 신흥종교, 그리고 민간신앙의 세 가지로 구분한다. 그리고 민간신앙은 ꡒ무격신앙, 산천신앙, 가택신제, 부락제 등의 무교적 전통신앙과 생, 사, 혼, 제 등 인생의 통과의례와 출생에 관계된 사재기복의 세시 풍속행사로서의 관습적 신앙, 그리고 점복, 택일, 궁합, 관상, 수상, 사주, 작명 등의 길흉신앙, 또 금기, 부적, 장승 등의 주술신앙, 정감록, 토정비결, 지리, 명당과 같은 음양풍수신앙ꡓ 등의 유형으로 대별된다.
이와 같은 민간신앙이 반드시 무당과 무당을 중심으로 한 주술현상으로 이뤄진다고는 할 수 없으나 그 중심이 무속임을 알 수 있다. 왜냐하면, 무속의 의미를 협의 또는 광의의 둘로 살펴 볼 때, 협의의 무속은 그 용어 자체의 뜻대로 무에 관계되는 신앙행위, 곧 무가 주동이 되어 의례를 집행하는 신앙형태를 말하나, 광의의 무속은 가신신앙과 동신신앙까지 포함하기 때문이다. 길흉, 복점이나 금기, 주술 등도 무속적 기능의 일부가 분리되어 독립한 것으로 보며 음양풍수신앙에 의존하는 민간인 사고 역시 재앙을 물리치고 복을 구하는 무속적 사고에서 벗어나지 않으므로, 외래적이긴 하나 음양풍수신앙도 넓은 의미에선 무속과 연결되며 무속적 바탕 위에서 성행되었다 할 수 있겠다. 이와 같이 무속은 한국 민간신앙의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민간층의 종교의식이 집약된 것으로 한민족의 정신 속에 뿌리 깊게 자리 잡고 있는 종교적 현상이다.
참고문헌
김태환, 1996, 샤머니즘이 기독교에 미친 영향, 장로회 신학대학 석사논문
김열규·박이정, 1998, 한국의 무속 문화
유동식, 1975, 한국무교의 역사와 구조, 서울: 연세대학교출판부
조흥윤, 1999, 한국의 샤머니즘, 서울: 서울대학교출판부
최길성, 1994, 한국무속의 이해, 예전사
최준식, 1995, 한국종교 이야기1, 한울
R. 호이카스, 손봉호·김영식 역, 1987, 근대과학의 출현과 종교, 서울: 정음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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