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경영]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1 Management - 변화를 이끄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
제1장 경영의 정의
제2장 경영의 과업
제3장 기업의 목표
제4장 비영리 조직이 주는 교훈
제5장 사회적 책임의 이행
제6장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7장 오늘날의 경영자가 알아야하는 정보
제8장 목표관리와 자기관리에 의한 경영
제9장 인사관리의 기본원칙
제10장 기업가 정신과 혁신 기업
제11장 벤처 기업의 성공원칙
제12장 기업가 전략이란 무엇인가

Part 2 The Individual - 조직 내에서의 올바른 자기 경영
제1장 목표 달성 능력의 학습
제2장 공헌할 목표에 초점을 맞추어라
제3장 자신의 강점을 파악하라
제4장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
제5장 효과적인 의사결정 방법
제6장 조직 내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
제7장 리더십은 어떻게 발휘하는가
제8장 경영 혁신의 원리와 방법
제9장 인생의 후반부를 준비하라
제10장 교육받은 사람이란 누구인가

Part 3 Society - 미래 사회에서 지식인의 책임과 역할
제1장 지식 사회와 지식 근로자
제2장 기업가 사회의 도래
제3장 사회적 공헌의 필요성
제4장 새로운 현실과 세계관
본문내용
경영의 정의

역사상 경영만큼 급속히 발전하고 사회에 큰 영향을 끼친 것도 없었다. 150년도 안 되는 기간에 경영은 선진국의 사회적, 경제적 구조를 크게 변화시켰다. 경영은 글로벌 경제를 창조했고, 글로벌 경제에 동참할 나라들이 준수해야 할 새로운 규칙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경영은 그 자신도 변화해 왔다. 그렇다면 경영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경영의 기술과 기교들의 묶음인가? 대학의 경영학과에서 가르치는 것과 같은 분석도구들의 묶음인가? 기술이니 기교니 혹은 분석 도구니 하는 것들은 체온계와 해부학 지식이 외과 의사들에게 중요한 만큼이나 경영자들에게 귀중한 것들이다. 그러나 경영의 발전과 경영의 역사가 우리에게 가르쳐주는 것은 경영이란 다른 무엇보다도 몇몇 기본적인 원칙들에 기초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경영이란 인간에 관한 것이다. 경영의 과업은 서로 다른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하여금 공동의 성과를 올릴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각자의 강점을 활용하여 공동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고, 또한 각자의 약점이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장애가 되지 않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다.



둘째, 경영은 공동의 목표를 위해 사람들을 통합하는 것이다. 따라서 경영은 문화와 매우 깊은 관련이 있다. 경영자가 수행하는 과업 그 자체는 독일, 영국, 미국, 일본, 브라질 등 어디에서나 똑같다. 하지만 그 과업을 어떻게 수행하는가 하는 점에 있어서는 현격하게 다를 수 있다. 과거 일본의 경제적 성공과 인도의 상대적 후진성 간의 차이점은 일본의 경영자들은 다른 선진국에서 수입한 경영 개념을 자신들의 문화적 토양에 옮겨 심고 그것들을 성장하도록 했다는 사실로써 설명될 수 있다.

셋째, 모든 기업은 구성원들이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을 가질 것을 요구한다. 공동의 목표와 가치관이 없는 기업이란 단지 사람들의 집합에 지나지 않을 뿐 기업으로서는 존재할 수 없다.



넷째, 경영은 조직과 그 구성원들이 새로운 요구와 기회 그리고 변화에 맞추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해주어야 한다. 모든 기업은 배우는 기관이자 가르치는 기관이다. 따라서 훈련과 계발은 모든 경영 계층에 확립되어야 한다.



다섯째, 모든 기업은 서로 다른 여러 종류의 직업을 하는 데 필요한 온갖 기술과 지식을 가진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기업은 커뮤니케이션과 개인의 책임을 바탕으로 조직되지 않으면 안 된다.


여섯째, 수익률 혹은 생산량 같은 것은 그 자체만으로는 경영과 기업에 대한 적절한 성과 측정 지표가 될 수 없다. 시장 점유율, 혁신, 생산성, 인적 자원 계발, 제품의 품질, 재무 상태 등의 모든 것이 기업의 성과에 그리고 기업의 생존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일곱째, 가장 중요한 것은 경영의 결과는 언제나 기업의 외부에 나타난다는 사실이다. 기업의 결과란 곧 고객의 만족을 의미한다. 병원의 경우에는 환자의 치유율이다. 학교에 있어서는 무언가를 배워 10년 후에 그것을 업무에 활용하는 학생이 그 결과이다. 기업 내부에는 오직 비용만 존재할 뿐이다. 이러한 경영의 원칙들을 확실히 이해하는 경영자는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 능력이 뛰어난 경영자가 될 것이다. 경영은 전통적인 의미에 있어서 일반 교양(Liberal Art)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이라고 부르는 것은 경영이 지식의 본질, 자기 인식, 지혜, 리더십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며, 교양이라고 부르는 것은 경영이 실천 및 적용과 관계가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인문과학 및 사회과학 분야에 관한 지식과 통찰력을 갖추지 않으면 안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피터드러커 미래경영 책을 읽고
  • ★피터드러커 미래경영 ★피터드러커라는 사람은 이름을 처음 들어보았는데 경영의 아버지라고 불릴 만큼에 유명한 경영학자라고 한다. 이번 기회를 통해 피터드러커가 쓴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처음 책을 보았을 땐 지루할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경영에 대해 잘 모르는 나에게는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피터드러커의 이 책에서는 경영과 개인, 조직의 경영 방법 등 여러 가지 글이 담겨 있었다. 그래서 경영에 우리가 관심을 갖

  • [독후감] 피터드러커 `미래경영`을 읽고
  • 피터드러커 `미래경영`을 읽고처음으로 접하는 경영경제학책이라서 그런지 선뜻 읽기가 겁이났다.피터드러커란 인물도 처음들어보는 사람이었다.단지 경제학 과제대문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 솔직히 말하자면 책을 읽고 놀랍다는 생각은 들었지만 그것을 이해하기는 조금 힘든 부분도 있었다. 사회생활도 해보지 않았고 솔직히 나는 경영이나 미래의 경제 같은 것에는 별 관심을 두지않았다. 물론 우리나라 경제사정이 힘들다는 것은 알지만 사

  • 피터드러커의 미래경영 줄거리 요약 및 분석, 감상문, 느낀점, 시사점, 나의견해, 나의소감 총체적 조사분석
  • 피터드러커의미래 경영CONTENTSPART 1:변화를 이끄는 경영의 이론과 실제MANAGEMENT1장 경영의 정의2장 경영의 과업3장 기업의 목표4장 비영리 조직이 주는 교훈5장 사회적 책임의 이행6장 경영의 새로운 패러다임7장 오늘날의 경영자가 알아야 할 것들8장 목표와 자기관리에 의한 경영9장 인사관리의 기본원칙10장 기업가 정신과 혁신 기업11장 벤처 기업의 성공원칙12장 기업가 전략이란 무엇인가150년도 채 안 되는 기간에 경영은 선진국의 사회적,

  • [독후감] 피터드러커의 미래경영을 읽고나서
  • 피터 드러커의 미래경영을 읽고 경제학 숙제를 위해 어쩔 수 없이 책을 펼쳐야 했다. 평소 독서하는 습관이 베어있지 않아 소설책도 잘 읽지 않는 나였지만, 과제를 위해 피터 드러커가 저술한 책을 읽어야만 했다.솔직히 이 과제를 내준 교수님이 원망도 된다. 소설책도 안 읽는 나에게 이런 딱딱한 책을 읽어라고 했으니 말이다. 거기다 책을 쉽게 구할 수 있었다면 불평이 줄었을 텐데 나 뿐만이 아니라 여러 아이들이 과제를 해야 했기에 그러다

  • [독후감] 피터드러커의 `미래경영`을 읽고
  • 미래경영에 관한 책을 읽고제출일 : 2004. 11. 15‘피터 드러커 ․ 미래를 읽는 힘’을 읽고 고바야시 가오루지음/ 남상진 옮김시대의 변화속도가 빠른 오늘날, 앞으로의 미래를 바라보고 준비하는데 있어 이 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이 되었다.피터 드러커는 경영 연구의 세계적인 권위자 중에 한사람으로 그런 권위자를 통해서 정보화 시대인 지금 사물과 현상의 본질을 이해하기 어려운 이때, 이 시대의 커다란 흐름을 파악하고 통찰력을 키우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