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스타벅스의 소비자기억을이용한 마케팅전략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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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마케팅의정의
1.1기존마케팅의개념
1.2광의의 마케팅의 개념

2.기억
2.1감각기억
2.2단기기억
2.3.장기기억

3.소비자기억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사례
3.1 스타벅스의 기본적인 마케팅전략 (STP)
3.1.1 시장세분화
3.1.2 표적시장 선정
3.1.3 포지셔닝
3.2 스타벅스의 소비자 기억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 사례 분석
3.2.1 로고
3.2.2 people
3.2.3 커피맛
3.2.4 광고
3.2.5 Take out 서비스
3.2.6 점포분위기

4.소비자 기억을 이용한 마케팅 전략의 의의
본문내용
3.2.4. 광고

스타벅스도 ‘PPL’ 을 통해 상대적으로 적은 비용으로 자연스럽게 전 세계에 자사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와 선호도를 향상시켰다. 또한 스타벅스 는 영화 개봉을 전후 로 전 매장에 포스터 등 이미지를 게시하고 시사회 티켓을 활용하는 등 마케팅을 통해 비용 대비 수백 배 의 광고효과를 낸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ppl- product placement

스타벅스 는 작년 후반에 판매량에 적신호가 온 후 처음으로 광고를 실시하였었지 만 그전까진 별 다른 광고는 하지 않았고 영화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소비자기억을 이용한 마케팅을 실시해왔다. 먼저, 아이 엠 샘(I am Sam)이란 영화에서 스타벅스 는 전략적으로 이 영화를 지원했다. 이 영화에서 샘이라는 7살의 지능을 가진 영화 주인공이 스타벅스 의 직원으로 출연했었다. 스타벅스 는 이 영화의 개봉 전에 모 든 매장에 포스터, 배너 등을 게시하고 1만장 이상의 시사회 티켓을 고객들에게 제 공했으며 개봉 후에는 이 영화를 본 티켓을 지참한 고객들에게 특별히 시럽을 무료 로 넣어주는 행사를 실시 하는 등 공동마케팅을 진행했다. 영화를 관람한 고객들은 자연스레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게 될 것이고 영화 속 에서 관람한 장소를 방문함 으로 써 소비자들의 주의를 유발했던 스타벅스 가 고객들의 시각을 통하여 단기기억 속 에 스타벅스 가 저장될 것이다. 또한, 이 영화 속에서 주인공이 커피 주문을 반복하는 과정 등을 통하여 영화 관객들에게 스타벅스 의 메뉴가 자연스럽게 인식되었고 이것은 반복적인 광고를 통하여 스타벅스를 소비자의 기억력을 증진시키려는 마케팅 관리자의 치밀한 마케팅 전략 이었던 것이다.
그리고 지난 1998년에 개봉된 <유브 갓 메일(You’ve Got Mail)>이라는 영화 속 에서도 두 주인공 캐슬린과 조는 ‘스타 벅스’ 커피를 마시는 것으로 하루 일과를 시작한다. “스타벅스 는 미국인의 생활 일부 이다” 는 것을 영화 속 에서 자연스럽게 보여준다. 이것은 뉴요커의 라이프 스타일 을 갈망 하는 사람들, 미국 라이프 스타일 을 원하는 이들 에게 자극을 줄 수 있다. 스타벅스 는 대중매체를 통한 광고는 전혀 하지 않고 스타벅스 만의 특별 한 브랜드 관리를 통해 세계적인 브랜드가 되었다. 스타벅스 는 제품이 아니라 커 피를 통한 체험과 고객과의 관계를 만들어 감으로써, 30년 만에 세계 최고의 종합 커피 브랜드로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이다. 다시 보면, 이는 마케팅 관리자가 자연스 럽게 별다른 특정 광고 없이 소비자 기억 속 에 깊숙하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영 화를 통하여 소비자들에게 ‘미국인의 생활의 일부에 스타벅스 를 빼 놓을수 없다’ 라는 것을 부호화 시킨 것이고 소비자 기억속에 자리잡게되 소비자들의 구매행동
으로 이어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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