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공생명] Bio Dies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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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우리나라에서는 에너지 수입 의존도를 최대한 감소시킬 수 있는 장기적인 에너지 수급 정책과 청정 대체에너지 개발이 필수적이다. 바이오매스는 화석연료의 고갈과 환경오염에 대한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대체에너지의 한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 증가율이 높기 때문에 교토의정서에 따라 2013년부터 이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여야하는 우리나라는 화석연료의 사용을 줄이고 폐기물로 처리되는 막대한 바이오매스 이용이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1_1 대체에너지의 필요성
1_2 바이오메스(biomass) 에너지
1_3 바이오매스의 연료화
2. 바이오디젤 (bio-diesel)
3. 바이오 디젤의 장단점
3_1. 장점
3_2. 단점(문제점)
4. 해결방안 & 상업화
5. 구체적인 규제 확립
6. 향후 전망
본문내용
바이오디젤이란 자연에 존재하는 각종 유지(Fat, Lipid) 성분을 물리, 화학적 처리과정(에스테르 공정)을 거쳐 석유계 디젤과 유사한 액체 연료로 변환시켜 디젤엔진에 사용하는 기술이다.
바이오디젤의 원료가 되는 기름은 크게 유채씨, 해바라기씨, 대두 등과 같이 다량의 식물유를 함유하는 종자를 이용하거나 기타 쌀기름과 같이 각종 곡식물의 가공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산물인 기름 혹은 폐식용유 등을 이용하고 있으며, 동물성 유지를 바이오디젤의 원료로 이용하기도 하고 있다. 이들 원료를 이용하여 알칼리 촉매 존재 하에서 에스테르화 반응을 시키고 부산물인 글리세롤을 정제하면 경유와 비슷한 균질상 지방산 에스테르, 즉 바이오디젤이 생성된다. 바이오디젤의 경우 석유계 디젤에 비해 각종 대기오염 물질의 배출이 현저히 적으며, 기존의 디젤엔진 기관을 개조없이 그대로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만, 바이오디젤의 경우 저온 시동성이 떨어진다거나 다소 점도가 높아서 추운 날씨에서 연료공급 라인이 막힌다든지 하는 문제점이 있을 수 있으나 지역과 기후에 따라 바이오디젤 제품 특성을 달리함으로서 기술적으로 극복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바이오디젤은 디젤자동차의 경유에 혼합해서 쓰거나, 100% 순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데, 미국 · 유럽연합(EU) 등에서는 이미 품질기준이 마련되어 있다. 자동차 연료용 외에 난방연료용으로도 개발되어 있고, 한국에서도 경유에 바이오디젤을 섞은 연료가 판매되고 있다.

< 바이오디젤의 구조식 >

< 바이오디젤의 종류. (좌) BD100, (우) BD20 >

3. 바이오 디젤의 장단점

3_1. 장점

바이오디젤의 가장 큰 장점은 자동차에서 뿜어져 나오는 매연을 저감 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바이오디젤은 분자 내 11%의 산소를 가지고 있어 연소 시 완전연소를 도와주기 때문에 혼합 사용 시 경유의 배기가스 저감효과가 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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