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분석론] [산업분석]국가별 유통산업 현황 및 국내 유통업계의 과제와 시사점(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신촌Y대 경영대학 [산업분석론]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21세기를 맞아 세계 유통산업은 비약적으로 규모가 확대되고 있으며, 새로운 변혁기를 맞고 있습니다. 이에 본 리포트에서는 미국, 중국, 러시아 등의 나라별 유통업의 현황과 유통시장의 특징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해외 유통산업의 현황과 트랜드의 변화가 주는 시사점과 우리 유통업계의 과제와 해결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 해외 유통산업의 현황
2.1. 러시아
2.1.2. 유통시장의 특징
2.1.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2. 미국
2.2.1. 유통현황
2.2.2. 유통시장의 특징
2.2.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3. 중국
2.3.1. 유통현황
2.3.2. 유통시장의 특징
2.3.3.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2.4. 한국
2.4.1. 유통현황
2.4.2. 유통시장의 특징

Ⅲ. 결 론
본문내용
2.4. 한국

2.4.1. 유통현황

국내 유통시장 규모가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 소매시장의 경우 IMF이후의 침체 에서 벗어나 99년과 2000년에 대폭 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2001년과 2002년에 도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었으나 플러스의 매출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국 의 대형 유통업체들의 국내 진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유통업 내에서는 업태 내 경쟁 뿐만 아니라 업태간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서구식 쇼핑문화의 확산과 유통 산업 내 의 경쟁 심화로 인해 기업형 유통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 에는 할인점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경제전문가들은 조만간 국내시장에서 백 화점을 제치고 1위의 소매업태고 등극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96년 유통시장개방 이후 진출한 외국 유통업체들이 주로 할인점으로 진출하였고, 국내 대기업들도 할 인점 경쟁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할인점시장은 영 30%이상의 고성장을 구가한다.
90년대 중반 이후 가격 파괴형 할인점과 홈쇼핑 등 신 유통업태의 등장으로 유통시장 이 동요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신 업태와 구 업태간의 취급품목과 대상 소비자 계층의 구분이 흐려지면서 유통업체간의 경쟁이 더욱 심화되었다. 경쟁이 심화되고 고객관리 개념이 확대되면서 소비자의 권한은 더욱 강화되었다.
인터넷의 등장과 전자상거래 시장의 성장으로도 소비자의 권한은 대폭 강화되어 가고 있다. 소비자의 정보력 향상으로 유통업체들은 소비자를 상대로 품질이나 가격을 왜 곡하기가 더 이상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기업은 소비자와의 의사소통과 피드백을 통해 고객만족에 더 많은 의미를 두기 시작했다.
인터넷쇼핑몰, 홈쇼핑, 카달로그 판매 등 무 점포 유통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하면서 오프라인 유통시장에 버금가는 강력한 유통채널이 되었다. 실제거래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편리성과 신뢰성의 축적 때문에 온라인상거래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2.4.2. 유통시장의 특징

(1)규모의 영세성
한국의 사업체수는 91만6천여개에 이르지만 이중 종사자수가 1~4명인 업체가 전체 의 93%에 이르고 있어 아직도 한국의 도 소매업이 대단히 영세하며, 가족 중심의 전 근대적 업체 규모를 벗어나고 있지 못함을 잘 보여주고 있다. 도매업과 소매업 또한 이와 같은 양상을 보인다.

(2)유통 우회성
한국은 농수산물의 유통단계가 지나치게 복잡함으로 인해서 유통비용이 커지고 있다. 이에 반해, 공산품의 경우 유통단계는 상대적으로 간단하지만 오히려 제조업체 중심 의 독과점으로 인한 비용상승이 초래되고 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닥 이군
  • elie***
    (2009.11.27 17:53:4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so good
  • gusr***
    (2008.11.29 21:42:25)
회원 추천자료
  • [졸업] IPTV 경쟁전략분석 및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연구
  • 론1.1 연구문제 8II. IPTV 서비스 개요2.1 정의 및 특성 92.2 서비스 현황 11III. IPTV 산업구조 및 변화3.1 산업구조 133.2 국내 IPTV 경쟁 구도의 변화3.2.1 국내 IPTV 사업자 진행 현황 143.2.2 IPTV 사 경쟁 구

  • [국제물류론] 한국의 물류중심지화 전략- 네덜란드와 비교
  • 론교수님 : 제출일 : 2005.4.24팀 명 : 팀 원 : 목차 4Ⅰ. 들어가는 말 61. 21세기 국가 전략으로서의 물류 중심지2. 물류 중심지의 개념Ⅱ. 동북아 물류중심지화 전략의 필요성 81. 지역별 산업활동과 물류수요 분석1) 분석대상 및 방법2) 주요 분석

  • [컨벤션] 제주지역 컨벤션산업 육성전략에 관한 연구
  • 산업은 관광, 레저, 숙박, 식음료, 문화, 교통, 통신, 인쇄출판, 광고 등에 막대한 경제적인 파급효과를 미치는 종합산업임과 동시에 지식과 정보의 생산과 유통을 촉진시키는 지식기반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추어 세계 각국은 컨벤션산업을 활성화하기 위하여 모든 역량을 모으고 있다.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현황 및 사례를 분석하여 시사점을 도출하고, 제주국제컨벤션센터의 운영실태에 대한 국제

  • 경제경영 캐나다의 무역 정책과 현황 분석
  • 및 방향o 캐나다의 검토, 진행중인 FTAo 한국과의 FTA5 캐나다 무역 정책전망과 목표 그리고 시사점Ⅱ. 캐나다의 경쟁력현황과 무역현황 그리고 전망1. 1차 산업 분야o 캐나다의 농업o 캐나다의 임업2. 2차 산업 분야o 자동차 산업o 자동차부품 산업o 항공우주 산업o 무선통신 산업3. 3차 산업 분야o 관광산업o 의료산업o 교육o 금융서비스업결 론서론: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오늘날 전 세계 무역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각 국가들 사이에 발생

  • 산업환경변화로 인한 금융산업변화와 금융기관의 자산관리전략
  • 유통업계.대형할인점금융 회사의 자산관리 전략 기회와 위협요인노후에 대한 인식조사 및 은퇴설계노후 준비 현황자산관리 측면 접근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금융상품 컨버전스 상품고령화 사회 자산관리전략고령자 대상 금융상품일본금융기관 금융상품 사례분석금융권의 대응 노년층에 대한 금융 보완책 노년층 소득보장 및 의료체계정비 등 금융보완책 확대산업환경 변화1인 가구 증가 및 노령화고령화 사회 현황 및 전망대중부유층(Mas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