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감상문] 영화 “비열한 거리”를 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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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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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영화를 처음 본 당시 나의 메모는 ‘유하 감독은, 남자배우는 그의 대표작이 될 만큼 매력적인 캐릭터로, 여자배우는 이중적이고 부수적이며 모호한 캐릭터로 만듦’이라고 쓰여 있다. 아마도 “말죽거리 잔혹사”와의 연결 때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선택이건 우연이건 이 영화를 서너 번 쯤 보게 된 지금에서는 캐릭터도 장르도 흥미가 없고 오직 ‘세계’만이 보이고 있다.
내가 볼 때 이 영화가 가지는 가장 큰 매력은 바로 민호라는 인물의 존재이다. 데뷔를 오매불망하는 영화감독, 그의 레이더망에 걸린 건달이 된 소꿉친구. 과연 그 들 중 누가 더 무식하고 잔인한 깡패인지 우리는 두 시간에 걸쳐 지켜 볼 수 있다. 주인공이 조인성이기에, 주인공의 삶을 들여다보기에, 주인공의 내면을 읽어냈기 때문에, 우리는 비록 주인공이 주먹 쓰는 범법자여도 그를 동정한다. 병두는 허우대 멀쩡하고 지고지순하며 ‘식구’를 아낀다. 그러나 민호는 영화사 대표의 괄시만이 그의 삶에 유일한 장애로 보이며, 야비한 표정과 진심 없는 사교생활의 삶만이 보여 진다. 이 차별적 캐릭터 설명 속에서 민호는 건달보다 못한 놈으로 철저히 각인된다. 민호는 날카로운 사시미 칼은 없지만, 욱하는 성질머리 때문에 아무나 잡아 조지는 병두 같은 깡패들보다 하나도 나을 게 없는 놈이다. 조폭영화는 이렇듯 법과 정의를 뒤엎어 놓으며 관객을 주인공 편에 확실히 서게 한다. 그의 폭력은 통한에서 우러나오는 비극이며, 하찮게 그려지는 희생자는 단지 ‘제거 가능한’ 대상일 뿐이다. 민호가 남의 불의를 창작에 이용하고, 위협을 받고 복수심을 느끼며, 이 사건을 합법적 절차에 맡겨 보호를 받고자 하지만, 다시금 그들 손에 내 맡겨지는 악순환은 이 세상의 더러운 진실과 너무도 닮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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