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관리] 새롭게부각되는CSR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0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CSR활동에 대한 핵심내용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CSR을 알고싶다면 이것만 봐도 충분하다고 자부합니다.
인도 힌두스탄레버를 사례가 있습니다.
목차
Ⅰ. 왜 지금 CSR인가?
1. CSR에 대한 New Perception
2. CSR's Global Standardization
3. 사회갈등과 기업의 역할
Ⅱ.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란 무엇인가?
1. 사회적 책임의 의미
2. 기업의 사회적 책임 논쟁
Ⅲ.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의미
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과 방법
1)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개념
2)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분야별 현황
3) 사회공헌활동의 실천방법
2. 국내의 현황과 문제점
1) 사회적 압력에 대응 차원
2) 비 핵심역량 부문으로의 분산
3) 기업외부의 제도적 지원 장치 미흡
4) 전문인력 부재와 전담부서의 고립
Ⅳ.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대표적 사례 - 유니레버
1. 기업개요
1) 탄생배경 및 연혁
2) 기업 현황 및 목표
3) CI 소개
4) 유니레버 제품군
2. 기업 전략 / 분석
1) STP 전략
2) TOWS 분석
3) 4P' 전략
3. 사회공헌 활동사례
1) 힌두스탄 레버
2) 사회공헌활동
Ⅴ.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
1. 전략적 사회공헌활동의 실행
1) 사회적 투자(Social Investment)로서의 인식 전환
2) 기업의 기부 - 핵심역량 집중
2. 정부 사회로부터의 지원
1) 제도적 인센티브의 확대
2) 사회로부터의 지지

[참고문헌 / 웹사이트]
본문내용
오늘날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활동은 ‘하면 좋은 일’ 이 아닌 ‘반드시 해야 할 일’로써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필립 코틀러 교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단순한 자선활동에 머물러서는 안 되고, 마케팅의 전략 차원에서 기획되고 실행되어야 함을 강조한다. CSR 활동을 통해 기업은 매출, 호감도, 브랜드 등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를 달성할 수 있다.
이렇듯 기업의 이익은 실로 다양한데 향후 기업이 지속성장을 하기 위해서는 유 ․ 무형자산 가치증대와 더불어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노력도 강화해야 한다.
하지만, 이윤의 극대화를 우선 목표로 하는 기업에서 각종 사회적 책임활동에 투자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수많은 세계적 기업들이 다양한 CSR 활동을 통해 사회에 좋은 일을 하면서 동시에 비즈니스에서도 승리를 하는 사례가 공식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의 CSR 활동은 사회에 대한 무한책임이기보다는 ‘기업성과’와 ‘사회적 투자’의 조화를 의미한다. CSR 활동은 기본적으로 기업성과가 뒷받침되어야 가능하고, 기업성과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서는 사회적 투자라는 인식의 전환을 통해 사회공헌활동을 행함이 필요한 것이다. 인식의 전환이 요구되는 사회적 투자는, 투자의 목적과 대상이 명확하고 분명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낭비로 흐르기 쉽다. 또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수행이라는 명목으로 행해지는 사회적 투자는 이윤추구라는 기업의 본질적 속성과 분리되어 다루어져서는 안 된다. 그보다는 기업이 사회적 책임완수에 적극적일 때 이윤의 극대화가 완성된다는 장기적 안목이 필요하다. 이러한 장기적 안목은 경제적 사회공헌활동을 위한 출발점이 되는 셈이다.
기업 사회공헌활동의 대표적 사례로써 인도의 힌두스탄 유니레버를 언급할 수 있다. 힌두스탄 유니레버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장기적 투자의 핵심개념으로 인식하고 활동을 하고 있다. 인도 사회가 성장하는 것은 곧, 자사에게도 새로운 성장의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생각 하에 CSR 활동을 펼치는 이 기업은 사업을 통해서 직접적인 수익을 추구하려는 것은 아니지만 사회에 대해 일종의 ‘장기적 투자’를 통한 기업의 지속적인 수익기반을 창출하는 전략으로 활용하고 있는 것이다. 예를 들면, 미래의 소비자인 어린이들에게 비누를 사용하는 방법을 교육함으로써 잠재적 미래수요를 창출하고 있으며 Shakti 프로그램을 통해 농가에 지속적인 수익들이 창출되면 이는 장기적으로는 기업에 해가 될 이유가 전혀 없다는 전략인 것이다.
기업에게 있어 사회로부터의 신뢰는 물질적으로 환산되기는 어렵지만 그 값어치를 따지기가 힘든, 눈에 보이지 않는 중요한 사회적 자본이다. 이러한 점에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로부터의 신뢰를 획득하는 하나의 수단이다. 신뢰를 획득하는, 곧 지속적 성과를 창출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활성화 방안을 수행하는 일환으로 이미 대표적 사례인 인도의 힌두스탄 유니레버 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을 소개하고 국내기업들의 현 위치를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은 더욱 실질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고 판단된다. 기업이 단지 소극적인 의미에서 사업을 행하는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의미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통한 사회적 책임을 실행에 옮김으로써 기업과 사회가 동시에 상생하는 기초가 다져지는 것이다.
그러므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에 대해서 정부와 시민단체뿐만 아니라 산업계와 교육계에서도 더욱 더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국세청
전국경제인연합회
유니레버 홈페이지
유니레버 코리아 홈페이지
힌두스탄 유니레버 홈페이지
도브 홈페이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최정철.2002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사회보고제도: 지속가능성 보고서를 중심으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Kraze 크라제버거 4P, SWOT, STP 마케팅전략분석과 크라제버거 마케팅실패요인 분석과 크라제버거 미래발전전략 제안 - 크라제버거
  • 마케팅믹스 4P전략■ Product■ Price■ Place■ Promotion3. 크라제버거 마케팅 전략1) 매스티지 마케팅2) 팝아트 마케팅3) 로하스마케팅 4) 그린마케팅 5) 타임마케팅6) 고객관계 마케팅7) 내부마케팅8) CSR마케팅5 크라제버거 마케팅 실패요인 분석 및 평가1) 고급화 마케팅, 매스티지 마케팅의 실패2) 메뉴, 서비스 상품의 품질 관리 실패3) 무리한 사업확장의 실패6 크라제버거 향후 발전 전략1) 크라제버거’ 브랜드 사업의 집중화2) 지속적인 고

  • [국제마케팅] 한국타이어의 해외시장 진출 -이문화 극복사례
  • 마케팅 모토인 ‘Driving Emotion 전략을 통해 단지 타이어가 자동차의 부품이 아니라, 하나의 구성원으로 인식시켜서 한국타이어는 어느새 선도그룹으로 나서게 되었다. 이러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해 자신들만의 틈새시장을 찾아내고 개발한 그들은 우리나라의 대 기업 뿐만 아니라, 모든 기업에게 ’할 수 있다‘라는 희망을 불어넣어줬다.어느새 따라가기 바쁜 우리가 자신의 특색 즉 한국기업만의 특색을 지니고 세계로 발 뻗어나갈 수 있다는 것을

  • [인사관리] KT와 SK Telecom의 인적자원관리
  • 관리, 마케팅/영업, 네트워크, R&D 이렇게 4개의 영역으로 나누어져 있고, 각 직무의 세부직무가 있다. 경영관리경영관리직무직무소개경영기획전사 중장기 경영전략/연도경영계획수립경영자원의 최적 활용계획 수립/시행경영관리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평가기준 정립 및 실적분서회사 경영에 필요한 대외 경영정보의 수집/분석/제공경영혁신회사의 바람직한 발전을 위한 프로세스, 제도, 문화 등 변환관리 및 혁신활동 수행경영지원총무, 보

  • [무역정보처리론] 글로벌 전자금융의 현황분석과 발전방향- 외국은행을 중심으로
  • 부각되고 있다. 정보화 사회의 기업은 환경변화에 신속히 대처하고 경쟁우위 제고를 위해서 기업 경영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투자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해주고 있다.최근 많은 은행은 경쟁력 향상을 위해 부서별, 지점별로 관리됐던 기업내부 자원을 전사적으로 통합, 운영함에 따라 효율성을 증가시켰다. 그리고 이를 지원하기 위해 도입된 정보기술중의 하나가 바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자원관리)이며, 이를 통해서 기업의 내부 인

  • [환경마케팅] 한국타이어의 환경경영분석과 환경마케팅 전략 제안
  • 부각시키기 위한 광고전략이 필요함▶기대효과소비자들에게 친환경적 이미지 전달, 동시에 긍정적인 사회적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결론결론ECO -VERTISING친환경기업한국타이어친환경성을 강조한 광고활동친환경에 대한 풍부한 정보 제공친환경제품 사용을 통한 특권의식 고취ECO-PERKSECO-INTEL결론친환경경영한국타이어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필수요건Thank you!1458환경마케팅: 자연환경과 생태계 보전을 중시하는 시장접근전략으로 기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