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학] 평생교육체제고찰과대안책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성심성의껏 작성했으니 만족하실수 있을 것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 제기
2.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Ⅱ. 평생교육체제 고찰
1. 평생교육의 등장 배경
2. 평생교육법
3. 평생교육의 현황
4. 외국의 평생교육체제
5.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

Ⅲ. 평생교육체제의 장단점
1. 평생교육체제의 장점
2. 평생교육체제의 단점

Ⅳ. 평생교육체제의 보완점 모색
1. 국가적 차원의 평생교육 네트워크 마련
2. 평생교육 재정 확충
3. 평생학습의 사회적 인정
4. 평생교육법 정비의 필요
5. 외국 사례의 절충적 수용
6. 기타 방안

Ⅴ. 나가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1. 문제 제기
‘요람에서 무덤까지(from the cradle to the grave)’라는 말이 있듯이, 현대 사회는 모든 국민의 최저생활을 국가가 완벽한 사회보장제도를 통하여 보장함으로써 국민생활의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것은 결국 ‘복지’문제와 귀결되며, 복지의 범주 속에는 ‘교육’의 문제도 들어간다.
그 중에서도 현대 선진 국가들이 주목하는 것은 ‘평생교육’이다. 태어나는 순간부터 죽는 순간까지 인간은 배움 속에서 산다는 인식 아래, 국가가 교육 체제를 만들고 교육수혜자의 범위를 확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평생교육체제를 확립하기 위해 노력중이며, 그 대표적인 예가 1999년의 평생교육법 제정이라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선진국이 모든 연령 대상의 폭넓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는 것과는 달리, 여전히 우리나라는 학령인구 중심의 교육체제가 운영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체제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살펴보면서 현 체제의 문제점을 찾아보고, 그에 대해서 어욱새의 시각으로 보완책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2. 평생학습과 평생교육
평생학습이란 우리가 일상적인 삶에서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는 것, 즉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형식적, 무형식적 학습을 의미한다. 또한 평생교육은 인간의 삶의 질의 향상이라는 이념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전기교육, 성인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한다.
이러한 평생교육을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누면 가정교육, 학교교육, 일터교육, 지역사회교육, 그리고 사이버교육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가정교육은 미성숙한 아동들로 하여금 사회의 가치와 규범을 익히고 내면화시키는 ‘사회화’ 기능에 그 핵심적인 의미를 두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가정교육은 한 인간의 형성이 이루어지는 최초의 교육의 장이며, 평생에 걸쳐서 경험하게 될 모든 학습의 원천이자 기초가 된다고 할 수 있겠다. 과거에는 가정교육의 의미가 부모가 자녀에게 가르치는 것으로 치우쳐 있었으나, 요즘은 부모가 배우는 공간으로서의 가정이라는 관점도 주목받고 있다.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외, 『평생교육백서』10, 한국교육개발원, 2007.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2001.
김남선, 『평생교육개론』, 형설출판사, 2001.
김종서, 『평생교육개론』, 교육과학사, 2003.
배석영 외, 『미래사회를 위한 평생교육개론』, 양서원, 2008
백은순 외, 『평생교육사 제도 운영 활성화 방안 연구』, 평생교육센터, 2002.
송병순, 『평생교육의 이론과 실제』, 원미사, 2000.
중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오해 경제적 효율성이 전부인가 평생교육과의 협력적 미래관
  • 교육에 대한 요구가 민주주의로부터 도출되는 것이 아니라, 일의 세계로 부터 오는 것임을 발견하게 된다. 이것은 성인교육이 어떻게 개념화되는가에 중대한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직업세계의 변화는 계속해서 탐색된데 반해서 성인교육에 있어서의 근본적인 변화의 영향은 여전히 불분명한 상태로 남아있다.3.HRD와 평생교육, 성인교육의 협조적 관계 모색평생교육, 성인교육 : 변화의 물결→ 성인교육의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암시

  • 독후감 - 교육혁명가 파울로 프레이리
  • 교육을 시초로 하여 비판적 교육학이 하나의 학파로 정립 될 만큼 진보 교육을 지향하는 교육학 분야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인물이다. 그는 비판적 교육학의 성립 및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했다. 진보적인 주장을 했던 위인들이 늘 그러하듯 프레이리 또한 그의 사상이 지나치게 급진적이며 실제로 적용하기 어렵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그가 교육사, 특히 진보 교육학에 미친 영향은 매우 크며 평생을 교육 연구와 실천에 바친 만큼 그 업

  • [영유아보육정책] 영유아보육법의 재정배경, 영유아보육의 관점, 영유아보육인력의 현황 고찰과 영유아보육시설의 국제비교를 통한 향후 영유아보육정책 제언
  • 교육프로그램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국가적,사회적 제도가 마련되어야 한다. 보육교사를 위한 교수자료와 영.유아를 위한 활동자료의 개발이 시급하다. 보육시설이 지역사회의 복지기관으로서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자원봉사 체제와 부모참여 프로그램의 마련이 필요하다. 보육기관의 보육교사는 아동발달과 교육에 대해 전문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사회복지학과, 아동복지학과, 아동학과, 유아교육학과, 가정관리학과 등의 졸

  • [교대][교육대학교]교대(교육대학교)의 특징,목적,교육과정, 교대(교육대학교)의 학생성격유형,미래상,내실화 방안 분석
  • 교육인적자원부에서 교육대학교 발전방안으로서 지식기반 사회에 필요한 교사 교육프로그램 개방․운영을 비롯해서 우수 교육 인력 확보 및 연수, 평생학습 사회에 부합되는 교사 연수기관으로 육성, 교직적성을 갖춘 우수학생 선발 및 육성, 그리고 교사 교육기관에 적합한 현대적 시설․설비 확보 및 지원 등을 포함하는 ‘교육대학교 발전 방안’이 발표되었다. 그 동안 교육대학교의 발전을 위한 방향과 과제에 대한 논의는 초등 교사양성체제 문

  • [교육연구]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
  • 국어교육연구, 과학교육연구, 문학교육연구, 경제교육연구, 평생교육연구 분석Ⅰ. 국어교육연구1. 역사적 연구 1) 자료의 발굴과 정리2) 사료를 사용한 사적 고찰2. 비교교육학적 연구 3. 실천적 연구 Ⅱ. 과학교육연구Ⅲ. 문학교육연구Ⅳ. 경제교육연구Ⅴ. 평생교육연구참고문헌Ⅰ. 국어교육연구인간에게 있어서 언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과 관련하여 국어과 교육의 의의나 필요성을 밝히는 것은 국어과 교육학의 직접적인 과제는 아니지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