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정치학] 민족주의와 국제정치를 읽고 서평 독후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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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제1부 근대화와 민족주의
제1장 근(현)대화의 다양한 길
제2장 민족주의란 무엇인가?
제3장 20세기의 민족주의
제4장 민족주의와 국제사회

제2부 국제정치와 민족주의
제5장 갈등의 신국제정치와 국가통합
제6장 중국 태평천국의 민족주의 정치사상 (동학혁명과 비교하여)
제7장 미국민족주의의 전개

제3부 민족주의와 사회주의
제8장 마르크스의 민족주의의 이해에 대하여
제9장 민족주의시각의 변화에 대하여
제10장 중국의 사회주의와 민족주의
제11장 네루의 민족주의 정치사상(마르크스주의와 민족주의)
본문내용
해방 이후 정치-경제-군사-문화의 모든 부문에서 친미 의존 세력이 지배권을 장악한 결과, 정치이념으로서의 민족주의가 개발될 수 없었다.이런 상황이었기 때문에, 민족주의는 주로 반 정권 또는 민중 세력에서 두드러진 이념이 되었다. 이승만 정권이 하야한 뒤 장면 정부 하에서 시위를 주도했던 학생들과 혁신세력들이 한미행정협정 개악 반대와 남북 학생회담 등을 외치면서 적극적인 민족주의 공세를 펼쳤고, 1980년대 후반 민주화운동과 더불어 학생-재야 세력들의 민중-민족운동이 기세를 떨쳤다. 정치적 민주화가 달성된 뒤 노태우 정부 아래 한국의 정부들은 민족주의 이념의 통일목표를 일부 받아들여 대 북한 유화정책을 펼치고 적극적인 남북대화에 나서기도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남북대화도 정권의 정치적 목표에 종속되어 진정한 민족통일의 이상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했다.이와 같은 한국민족주의의 역사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내릴 수 있다.첫째로 한국민족주의는 정치이념으로 개발되지 못하였다.둘째로 외세와 이에 편승한 비민족-반민족 세력들이 정권을 장악하고 지배층을 이루었다.셋째로 민족주의 세력은 해방 뒤 독립국가건설 과정에서 힘을 잃고 오히려 탄압의 대상이 되었다.넷째로 한국민족주의는 재야 세력과 반정부 세력, 일부 지식인, 그리고 민중세력이 전개한 반체제 저항운동의 이념적 동력이 되어,안으로는 정치적 민주화에 공헌하고 밖으로는 대한민국이 외세의 지배에 완전히 넘어가는 것을 막는 방패막이 구실을 하였다.이렇게 볼 때 한국민족주의가 보였던 성과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 한계도 있었다. 그 한계는 다음과 같이 정리될 수 있을 것이다.첫째로 그것은 반체제․민중세력에 국한되었다. 다시 말해 민족주의가 민중에게만 있고 지배세력에서는 미약했다. 둘째로 그것은 구체적인 이념이나 정책으로 개발되기보다는 대중적 정념으로만 존재했다. 다시 말해 ‘정치적 민족주의’는 미약하고 ‘정념적 민족주의’만 강했다. 이러한 점들을 좀 더 명확히 이해하기 위해 동학민족주의의 정치사상에 대해 알아볼 필요가 있다. 그것은 우리 학문의 정립과 참교육을 통해 민족의 정치발전과 평화통일을 이루어가기 위해서 그러하다. 민족주의가 많은 이데올로기와 결부되어 있다는 사실이 놀랍고 또한 우리는 민족주의에 숨겨져 있는 깊은 뜻에도 감탄을 감추지 못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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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보근, “東學의 政治意識”, 서울大學校 (1971).
김동춘, “‘국제화’와 한국의 민족주의”, 『역사비평』(1994 겨울), p. 51.역사문제연구소 編, 『한국 정치의 지배 이데올로기와 대항 이데올로기』(서울: 역사비평사, 1994)에서도 민족주의는 언급하지 않는다.
황병덕, 『통일한국의 정치이념』민족통일연구원 연구보고서 94-33(서울: 민족통일연구원, 1994.12), p.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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