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체육, 플라톤의 민주주의 약점,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플라톤의 이데아론, 플라톤의 파이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플라톤(427 - 347 B.C.)

Ⅲ.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

Ⅳ. 플라톤의 교육사상과 체육
1. 체육과 교육사상
2. 인간관과 교육사상

Ⅴ. 플라톤의 민주주의 약점

Ⅵ. 플라톤의 이상국가론

Ⅶ. 플라톤의 이데아론

Ⅷ. 플라톤의 파이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플라톤 사상의 핵심을 이데아(Idea)이다. 모든 사물의 이데아는 그것의 감각적 존재를 초월해서 실재한다. 그러므로 영혼의 이데아를 인식하기 위해서는 감옥과 같은 우리의 일상적 세계로부터 이념의 세계로 비약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러한 이데아 세계에 도달하기 위한 방법이 변증법이다. 이데아란 개별적인 사물이 소멸하더라도 없어지지 않고 존속하는 불멸의 원형, 감성적 사물의 전형이자 개체에 실현되어야 할 이상이다. 눈에 보이는 책상에 대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그것의 이데아가 있듯이, 각 사물의 이데아는 그 사물에서 독립하여 실재한다. 감성적인 개체는 이데아의 불완전한 묘사요, 견본에 불과하다. 플라톤은 정의의 덕이 개인적 도덕만으로 완성될 수는 없고 사외 전체의 영혼을 대상으로 해서만 실현될 수 있다고 말한다. 개인이 아무리 도덕적이라 하더라도 전체 국가가 도덕적이어야만 진정한 정의가 실현되는 것이다. 국가란 모든 인간의 궁극 목적인 이데아계를 현실적으로 실현하는 주체이다. 국가란 대규모의 인간과 같은 것으로서 각각의 계급들이 맡은 바 그 임무를 잘 수행해 나갈 때 비로소 국가는 도덕적인 조직체가 되고 그 가운데서 선의 이데아가 실현되는 것이다.

Ⅱ. 플라톤(427 - 347 B.C.)
플라톤의 「국가론」에서는 그의 형이상학과 인식론, 도덕철학과 정치철학이 포괄적으로 다루어지면서 다른 어떤 대화편에서보다도 체계적 논변의 형태로 제시되어 있다. 즉, 국가론은 정치학, 교육철학, 이상국, 사회적 진단, 또는 여타의 많은 것에 관계된 서적이라고 불리운다. 그것은 또한 윤리 및 도덕에 관한 서적도 된다. 국가론을 구성하는 궁극적 질문은 하나의 도덕적 질문인데 그것은 󰡒정의의 의미는 무엇인가?󰡓이다. 이와같은 윤리적 질문은 개인과 동시에 사회에도 관심을 갖는다. 즉 사회속의 개인은 도덕적 행동과 사회 전체가 개인에 대해 󰡒도덕적󰡓으로 움직이는 방식에 관심을 갖는다.
참고문헌
고트프리트 마르턴, 김영근 역, 플라톤, 서울: 행림, 1981
금삼성야, 김하림 역, 철학자의 사생활, 서울: 열린책들, 1986
강정인&김성환 편역, 플라톤의 이해, 문학과 지성사, 1991
김안중,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1989
미하엘 보르트, 한석환 역, 철학자 플라톤, 이학사, 2003
양문흠, 플라톤의 철학, 서광사, 1986
오인탁,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94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플라톤의 사상적 배경과 민주주의와 이상국가론에 대해서 알고싶었는데 잘 정리되어있습니다.
  • dud5***
    (2013.10.21 02:42:14)
회원 추천자료
  • [그리스] 그리스의 문화, 생활상, 자연환경과 역사 및 철학사상 심층 분석
  • 론6. 스파르타7. 페르시안 전쟁8. 고전 시대(B. C. 480~B. C. 338)9. 펠로폰네소스 전쟁 10. 마케도니아의 부상과 알렉산더 대왕Ⅳ. 그리스 철학 사상1. 이오니아학파2. 탈레스(BC 624~BC 546)3. 소피스트4. 프로타고라스(BC 485~BC 414)5. 소크라테스(BC 469~BC 399)6. 플라톤(BC 429~BC 347)7. 이데아8. 국가론(國家論)9. 소크라테스의 변명10. 아리스토텔레스(BC 384~BC 322)Ⅰ. 그리스의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교육할 것인가에 대한 계획, 준비에 관계된 교육의 계획성이 있다. 넓은 의미에서는 의도성에 포함된 것이라 볼 수도 있는데, 교육의 의도성이 교육을 성립시키는 목적의식을 강조한 개념이라면, 교육의 계획성은 교육의 수단적 측면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즉, 교육목표, 교육계획, 교육과정 등이 교육의 계획성 개념에 관계된다. 단, 여기서 주의할 것은 교육이 의도적이고 계획적이라 할 지라도, 교육도 교사와 학생 사이의 상호 작용인 이상, 의도와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교육학자 Bloom은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교육 평가 목표를 제시한 사람이다. 그가 제시한 평가 목표 중, 인지 영역은 지식, 이해, 적용, 분석, 종합, 평가의 여섯 가지이다. 이 여섯 가지 인지 영역 평가 목표 중에서 지식(더 정확하게는 지식이나 정보를 기억하여 내는 정신 작용인 회상과 지식이나 정보를 보거나 듣고 확인하는 정신 작용인 재인)은 지식이나 정보 그 자체에 아무 조작이 가해지지 않는 단순 정신 작용이다. 그리고 이해, 적용, 분석, 종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사상사의 축약체에 대비하여 읽혀야 한다.시대를 겪어내며 그 시대의 문제를 고민한 사람들의 사상사적 축약체가 문화 사회 역사 경제에 자기를 현시하는 방법으로 읽지 못하면 다만 포스트는 으로서만 포착되고 따라서 본질은 은폐되며 그리하여 뿌리없는 자기해체로 중심잃기만이 진행된다.결국 인간은 근거도 모르는이론에 마냥 끌려가게 된다. 따라서 포스트모더니즘의 바탕을 이루고 있는 근본배경 연구없이 각 분야에서 드러나는 현

  • 도덕윤리임용 2회 합격자의 `도덕윤리 중등임용 전영역 서브노트 총정리`
  • 교육 접근법⦁⦁⦁⦁⦁⦁⦁⦁⦁⦁4343. 국제 관계 이론⦁⦁⦁⦁⦁⦁⦁⦁⦁⦁⦁4354. 통일의 의미와 필요성⦁⦁⦁⦁⦁⦁⦁⦁⦁4385. 통일을 위한 준비와 통일 한국의 미래상⦁⦁4416. 남한과 북한의 통일방안⦁⦁⦁⦁⦁⦁⦁⦁4437. 북한 이해⦁⦁⦁⦁⦁⦁⦁⦁⦁⦁⦁⦁⦁⦁459Copyright 2023. 열정교사김필반. All Rights Reserved.7. 통일교육의 이해⦁⦁⦁⦁⦁⦁⦁⦁⦁⦁⦁⦁465- 8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