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허브공항, 허브국가]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과 발전, 허브국가 실천 사례,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과 발전
1. 항공사 유치 및 다양한 네트워크 구축
2. 전향적인 국제항공정책 수립
3. 물류 중심지
4. 공항의 상업화 전략
5. 경영개선
6. 제도적 지원

Ⅲ. 허브국가 실천 사례
1. 네덜란드
2. 아일랜드
3. 싱가포르

Ⅳ. 인천국제공항이 허브공항으로 발전하기 위한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허브공항은 1970년대 말 미국이 항공운송 산업에 대한 규제를 완화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추구하는 대규모 항공사들이 채택한 'Hub and Spoke System'에 의해 탄생한 공항체제이다. 예컨대, 허브 공항은 3개 이상의 공항과 연결되어 있으면서 여객 및 화물의 운송에 있어 기․종점 수요(Origin-Destination)에 비하여 환승 수요가 높은 공항을 의미한다. 따라서 허브 공항은 항공사들이 특정 공항 즉 허브공항을 중심으로 승객이나 화물을 집결시키고 분산시키는 방식으로 방사선 개념의 운송구조를 형성할 때 그 중계지 역할을 담당하는 공항을 일컫는다. 이러한 허브공항이 탄생하게 된 주요한 요인은 항공사가 허브공항으로 승객을 집결시킨 후 목적지로 이들을 다시 연계 수송함으로써 다양한 항공 스케쥴을 확보하여 여객 수요을 증가시켜 단위당 비용을 절감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더불어 운항편수의 증가도 수반됨으로써 고객과 항공사 모두에게 효율적인 시스템이다. 이러한 허브공항의 전략적 의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국가간 교통 네트워크의 연결점(node)역할을 수행한다. 글로벌 경제의 도래, 경제활동의 활성화, 냉전 종식으로 인한 비행루트의 자유로운 선택, 소득과 여가시간 증가에 따라 고급교통 수단인 항공기 이용에 대한 선호도 증가 , e-business의 급속한 성장과 관련된 여객 및 화물의 신속한 이동의 중요성 증대 등 여러 가지 요인들로 인하여 항공운송이 국가 간 인적, 물적 자원의 이동에 있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 허브공항이 자리잡고 있다.
둘째, 더 빠르게, 더욱 많은 승객을 수송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미국이 주도하고 있는 항공 자유화 정책의 가속화로 항공사들이 항공노선을 개설하는데 보다 많은 선택권을 가짐으로써 다양한 도시와 공항으로의 취항이 가능해 졌다. 이러한 상황 하에서 각 도시의 공항들은 항공노선을 유치하기 위한 잠재적인 경쟁자가 되는데, 이 경우 허브공항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공항들이 보다 유리한 위치를 확보하게 된다. 한편 대량
참고문헌
교통개발연구원(2001), 인천국제공항의 경쟁력 강화 방안
유광의(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의 의미와 과제, 부산발전포럼, 통권 제69호
유병규(2003), 동북아경제허브를 위한 성공적 경제특구 추진전략, VIP Report, 현대경제연구원
전일수(2001), 인천국제공항 개항을 동북아 거점으로의 기회로 만들자, 월간교통, 통권 제37호
함대영(2000),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략, 국방대학원
한국공항공단(1999), 세계의 주요공항
허종․김제철(1997),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전망과 대책, 교통개발연구원, 연구총서 97-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동남아지역연구] 아시아 물류허브로서의 싱가포르 대외 경쟁력 분석에 관한 연구
  • 전략적 분석 15(1) 싱가포르 항만의 운영현황 및 주요시설, 마케팅전략 분석 15(2) 싱가포르 항만의 SWOT 분석 212. 싱가포르 공항의 전략적 분석 22(1) 싱가포르 창이국제공항의 개황. 22(2) 싱가포르의 총 항공 허브서비스 24(3) 세계항공화물과 물류허브로서의 위상제고. 24(4) 싱가

  • 롯데리아 기업분석
  • 전략적 제휴1 SK 텔레콤과의 제휴SK텔레콤과 롯데리아는 ‘T 멤버십 제휴계약’을 통해 천 원당 100원을 할인해주는 롯데리아 할인 프로그램을 시행중에 있다. http://www.tworld.co.kr/mbrs.do?serviceId=SMBRS0057&viewId=VMBRS0078&selBusiType=RR041800또한 2010년 6월 14일에 서울 SK텔레콤 T타워에서 ‘T와이파이존’ 구축을 위한 공식 제휴 계역을 체결한 후 롯데리아 매장에 개방형 와이파이존인 ‘T 와이파이존’을 구축하였다. ‘T 와이파이존’은 SK텔레콤 고객뿐만 아니

  • [노사관계론] 인천공항 사례
  • 인천공항공사를 발표 주제로 선정하였다.2-2. 기업 소개인천공항공사는 인천국제공항의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운영을 통해 항공운송 원활 및 국민경제 발전에 이바지하는 것을 설립 목적으로 현재 공항건설 및 관리운영과 이를 위한 연구조사 그리고 주변지역 개발과 부대사업 및 기타 국가위탁사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다. (1) 연혁 사 업 단 계조 직 체 계현 황공항건설신공항건설본부• ‘92. 1. 31 발족 - 한국공항공단 산하조직 :

  • [지역개발] 동북아지역의 허브(Hub)로 환서해 삼각경제권역 육성방안에 관한 연구
  •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싱가폴은 전통적 중계무역항에서 출발하여 지금은 교역, 물류 및 금융부문의 동남아 비즈니스 거점의 위상을 확보하고 있으며, 최근 들어서는 동남아 지역의 교육 및 의료거점도 추구하고 있다. 이와 같이 동북아의 주요 경쟁국가들은 다양한 지역발전전략을 구상하고 있으며 동북아시대의 거점지역확보를 위해 적극 대처하고 있다. 동북아 경제중심실현을 위한 노력은 더 이상 늦출 수 없는 한국경제의

  • [관광경영, 항공사경영] 인천국제공항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방안과 허브화 전략 07년기준
  • 인천 국제공항1. 아시아-태평양 항공운송 시장의 동향2. 인천국제공항의 개요Ⅱ. 인천국제공항의 HUB전략과 경쟁공항과의 경쟁력 강화방안1.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1) 허브화 요건(2) 허브화 목적(3) 노선에 따른 분류(4) 인천국제공항의 허브화 방안 및 전략2. 동북아 주요 경쟁공항의 경쟁력 대비 및 인천국제공항의 생존전략(1) 주요경쟁공항 경쟁력 실태파악(2) 인천국제공항의 과제(3) 인천국제공항의 S.W.O.T 분석(4) 경쟁력 강화방안Ⅲ. 결 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