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공학] [자동차산업]하이브리드자동차의 개요와 개발동향 및 대안(A+리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본 자료는 K대 [자동차공학]수업 기말과제로 제출하여 A+를 받았던 리포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목차를 참고하시고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1.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요
(1) 하이브리드카의 개념
(2) 하이브리드카의 원리
1)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2) 병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3) 복합 하이브리드 시스템
(3) 하이브리드카 구동원리
(4) 하이브리카의 장 ․ 단점

2. 하이브리드 자동차 시스템
(1) 일본 혼다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2) 일본 도요타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3) 일본 닛산의 하이브리드 시스템
(4) 도요타, 닛산, 혼다 하이브리드 시스템 비교도

3. 하이브리드 개발동향 및 대안
(1)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1) 일본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2) 미국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3) 유럽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4) 국내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기술개발 동향
5) 세계 각 지역의 하이브리드 자동차 동향
(2) 하이브리드 자동차 대안
본문내용
1. 하이브리드 자동차 개요

(1) 하이브리드카의 개념
하이브리드(Hybrid)는 잡종, 혼합이란 뜻으로. 하이브리드 카는 내연기관 + 전기모터를 결합해 연비개선과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어서 미래형 저공해자동차로 각광을 받고 있습니다. 화석연료를 사용한 엔진의 경우는 일정한 정속구간을 제외하고 연비와 배기가스 제어측면에서 좋지 못하고 모터를 이용하는 전기자동차의 경우는 배기가스 배출이 없고 연비의 경우에 뛰어난 성능을 보이지만 충전 시 전기를 만들어내는 방법에서 생성되는 배출가스등의 문제점이 있는데 이 2가지 동력원의 문제점을 보완해서 만들어진 것이 하이브리드카입니다.
하이브리드 카의 경우에 기존 자동차에 비해 효율 면에서 2~3배정도 높고 배기가스 측면으로 봤을 때도 우수하고 모터를 구동 시에는 충전 및 전기 생성을 자가 발전의 형식과 제동 시에 발생되는 에너지를 축전시켜 구동 시에 사용되는 전기를 생성 시키므로 2가지 동력원을 사용한 자동차의 효율과 배기가스 측면에서 우수한 장점만을 고른 자동차라 할 수 있습니다.
(2) 하이브리드카의 원리
하이브리드카는 동력전달 방식에 따라 ①직렬형 ②병렬형 ③복합형으로 나뉩니다.

1) 직렬 하이브리드 시스템 (Series Hybrid System)
이 시스템은 전기자동차와 가까운 구조로서 전기자동차에 엔진과 발전기를 추가한 것으로 동력은 모터로부터 얻어집니다. 엔진은 주행거리가 짧은 전기자동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한 발전용으로 탑재합니다. 이와 같이 구동력은 전부 모터로 전달되기 때문에 모터와 배터리가 대형이고 중량이 커서 원가와 공간 면에서 불리합니다. 또한 엔진의 구동력으로 발전된 교류전류를 직류로 변환하여 배터리에 충전하고 모터를 구동할 때에는 다시 교류로 변환을 하게 되어 전류변환손실이 발생돼 직접구동보다 연비가 불리하여 큰 구동력을 얻을 수없는 단점이 있으나 모터로 제어되므로 제어가 용이합니다. 또한 배출가스가 깨끗한 장점이 있습니다. 배출 가스 중 CO, HC, NOx와 같은 유독성 가스가 보통 가솔린 자동차보다 약 1/20정도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고, 연비 또한 엔진의 최적운전에 의해 보통의 가솔린 자동차 보다 약 2배의 효율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 단점이 있어 실용화가 어려운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병렬방식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중략>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조금 전문적이긴 했지만 전반적으로 괜찮았습니다.
  • gusr***
    (2008.11.29 21:41:37)
회원 추천자료
  • [경영] 현대기아자동차의 글로벌마케팅 전략 분석
  • 산업 등으로 연쇄효과가 일어난다는 뜻이다. 한 대의 완성차가 조립되기까지 소요부품 2˜3만개를 대부분 외주로 조달해야 한다는 것은 자동차산업이 수많은 중소기업의 중심에 위치한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완성차 업체가 성장하면서 부품산업이 육성되어 수출산업으로 발전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산업이 규모의 경제로 성장하기 때문에 막대한 시설투자와 기술개발, 그리고 디자인과 마케팅에 이르는 광범위한 연관 효과를 불러일으킨다.

  •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가 주는 시사점, 도요타 자동차의 생산 시스템,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 현황과 원인, 도요타 자동차의 리콜 사태에 따른 영향과 전망
  • 및 테스트해서 이미 도요타 공장으로 보내기 시작했다” 라고 했다.도요타 측은 (CTS에서 생산된) 페달의 문제를 가장 큰 이슈로 삼고 있는데 일본에서 제작된 캠리도 페달이 고장 난 사례가 있기 때문에 다른 전자적 문제점이 있는게 아닌가 하는것이 큰 관심거리이다. 4-4. 리콜사태 현황도요타가 일본에서 판매한 하이브리드카인 신형 프리우스에 대해 전면 리콜을 결정했다고 요미우리신문이 보도했다.신문에 따르면 도요타는 신형 프리우스를 발

  • [다국적기업론] 두산중공업 경쟁우위
  • 다 국 적 기 업 론Ⅰ. 서론1. 조사 배경 및 목적Ⅱ. 본론1. 두산중공업 기업소개(1) 기업 개요 및 연혁(2) 비전 및 경영이념(3) 계열사 현황(4) 사업 분야(5) 기업 실적2. 플랜트 산업 분석(1) 플랜트 산업의 정의(2) 산업의 범위(3) 산업의 위상(4) 산업별 특성(5) 세계 플랜트 산업 동향(6) 국내 플랜트 산업 동향(7) 플랜트 산업 이슈 - 민주화 돌풍 지난 리비아, 플랜트 시장 열리나3. 두산중공업 경쟁력 분석(1) 최근 이슈(2) 영업현황과 시장점유율(3)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방법과 우수예문81가지
  • 산업체 를 돌아다닌 것과 학과에서 추진하는 산업체 탐방단 등의 활동으로 실제 산업의 일면을 접할 수 있었던 것이 저의 현실감각을 키우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원동기및입사후포부공학도 CEO가 되는 것이 저의 최종 목표입니다. 제가 이런 소리를 하면 곧잘 경영의 경자도 모르는 공대생이 CEO가 될 수 있겠냐? 라는 반문을 듣습니다. 하지만 미국의 자동차왕 헨리 포드 1세는 이런 말을 했습니다. 비록 내가 그 문제에 답을

  • [은행합병] 씨티은행의 한미은행 인수사례
  • 산업노동조합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 신청6월 30일 2차 실무협상, 은행측 노조 집행부 11명 업무방해 혐의로 경찰에 고소7월 1일 3차 실무협상, 금융노조 합동대의원대회7월 2일 4치 실무협상, 이헌재 경제부총리 “극단적 상황시 한미은행 영업정지 검토”7월 3일 은행권 최장기 파업 기록(9일째), 대표단 회의(단체협상 총회의),2차 대표회의 후 정회, 노조 집행부 5명 체포영장 발부7월 4일 2차 대표회의 속개 및 결렬7월 5일 2차 대표단 회의, 3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