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사회 문화] 우리 생활속의 발견 중국,일본적인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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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08.11.18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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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접 작업한 순수 창작 레포트 가운데 하나로
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1. 일본의 이미지
(1) 식민지 잔존 일본문화 이미지
(2) 신세대 유입 일본문화 이미지
2. 중국의 이미지
(1) 붉은색으로 대표되는 중국 식당 이미지
(2) 대중적인 게임 속의 중국 이미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아침바람 찬바람에 울고 가는 저 기러기...” 이것은 어린 시절 친구들과 손을 맞잡고 즐겨 부르던 ‘아침바람’이라는 동요다. 이외에도 ‘여우야, 여우야’, ‘우리 집에 왜 왔니’ 등의 동요는 어린 아이들 사이에 널리 퍼져 정서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러한 동요가 일제강점기 때 들어온 일본 전래동요라는 사실을 아는 이는 거의 없을 것이다. 월드컵 예선전 한일축구 경기 때 붉은 악마 응원단이 응원가로 ‘마징가 Z’를 힘차게 불렀는데, 이 또한 일본에서 제작된 TV 만화영화 주제가임을 모르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아이들에게 지금도 가장 좋아하는 음식이 무엇이냐고 물으면, 주저 없이 “짜장면이요!” 할 것이다. 또한, 우리는 병에 걸렸을 때 양약 치료를 받기도 하지만, 아직도 중국에서 내려온 한약의 효과에 대해 많은 신임을 가지고 있다. 이처럼 우리 사회 속에는 우리도 모르는 ‘일본 것, 중국 것’들이 잠식해 있다.
오늘날 각 나라는 세계화의 역풍 속으로 사라져버린 전통 색채와 이미지를 다시 찾고 보존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세계화는 모든 디자인의 특성을 단순하고 명확하게 처리함으로써 전통적인 것이 지닌 과거의 폐습, 특수 계층들이 누리던 권위의 상징성을 타파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모든 지역적 특성을 소멸시키는 결과를 가져왔다. 그러나 어떤 지역에서나 통용되는 이미지나 색채를 찾아내는 일은 불가능하다는 것을 최근에야 인식하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미 문헌이나 신문, 잡지, 영화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여러 나라의 전통적 이미지가 주는 느낌, 색채 등에 대해 접해왔다. 본 레포트에서는 우리가 생활 속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일본적인 이미지와 중국적인 이미지에 관해 정리해 보고, 사진자료와 함께 살펴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일본의 이미지
일본의 색채는 두가지의 매우 상반된 이미지를 갖고 있다. 그 하나는 그림 1과 같이 건축과 실내에 사용된 색으로 목재와 왕골 같은 자연적인 색조와 넓은 면적을 중성색으로 사용하는 단조로운 느낌의 이미지이며, 또 하나는 그림 2에서처럼 일본 의상에 나타나는 화려하고 다양한 이미지이다. 건축과 실내에 사용된 색채는 매우 절제된 중성색과 다다미의 가장자리를 두른 검정색 선이나 도꼬노마를 장식하는 짙은 나무색이 단순하면서도 강렬한 대비를 이룬다. 차 문화가 발달한 일본의 의식적인 인공의 조형은 자연적인 색채의 사용에 있어서도 매우 의도적인 구성 방법을 보여준다. 일본 전통 의상인 기모노의 색상은 주로 바탕과 문양 간에 강렬한 대비를 이루고 있으며, 다양하고 화려한 문양으로 장식되어 있다. 이러한 자연적인 것과 인위적인 것의 양면성은 전체적으로 절제된 색과 강조색을 확연히 구분하는 특징을 갖게 한다.

참고문헌
1. 권은숙, 월간 디자인 2000년 10월호
2. 조선대학교 디자인학부, 색과 문화-세계 각국의 전통 색채
3. 정현, 금기숙, 중국 청대 복식에 사용된 색채에 관한 연구, 한국복식학회, 2004
4. 김미란, 일본문화, 형설출판사, 1999
3. 한국색채교육원 http://www.ilovecolor.co.kr
4. 한중문화협회 http://www.k-cca.or.kr
5. 일본문화 http://enjoyjapan.naver.com/culture.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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