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학점 우수작)[사회학] 인간 불평등 기원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1.18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실제 A학점 받은 작품성이 우수한 것들만 선정하여 보내드립니다.^^

직접 작업한 순수 창작 레포트 가운데 하나로
지난 삼월달 경 레포트샵에 검수
통과후 얼마간 정상적으로 지원했던 자료입니다.
개인 사정상 3개월 정도 삭제했다가 다시 올립니다.
아무런 문제가 없으니 최대한 빠른 시일내에 정상 재등록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귀사의 건승을 바랍니다.
목차
1. 들어가며
2. 중심사상 정리
⑴ 1부
⑵ 2부
3. 중심사상에 대한 나의 입장
4. 이 책에서 가장 인상 깊은 부분과 그 이유
5. 나가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빈부격차는 날로 심해지고, 갖가지 불평등에 대한 저항으로 거의 매일 어디에선가 시위가 벌어지고 있다. 이러한 때에 평등하고 민주적인 사회를 만들기 위하여 불평등의 기원을 좇아 거슬러 올라가보는 일은 매우 뜻 깊은 작업이 될 것이다.
루소의 <인간 불평등 기원론>에서 설명하는 자연인과 문명인을 비교하고, 이 사상이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주는 메시지는 무엇인지 생각해 보았다.
2. 중심사상 정리
인류에게는 두 가지 불평등이 있다. 하나는 자연적 또는 신체적 불평등이다. 다른 하나는 도덕적 또는 정치적 불평등으로, 이는 특권에 의해 성립된다. 중요한 것은 후자이며, 불평등의 시대가 시작된 시점이다.
⑴ 1부
물리학적으로 미개인과 문명인을 비교해보면, 미개인이 보다 더 강력하고 건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도구나 질병이 없는 상태에서 미개인은 신체적으로 우수한 야생동물과도 같고 사회화된 인간은 연약하고 겁 많은 가축과도 같다.
도덕적, 정신적인 측면에서 미개인은 동물과 달리 자연에 복종할지 저항할지를 자유 의지에 따라 선택한다. 또한 자신을 개량, 발전시키는 과정에서 이성과 언어가 함께 발전한다.
미개인은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다. 그들은 자연적 연민의 힘을 가지고 있다. 연민이란 자연스러운 감성의 힘이며, 자연 상태에서 법과 풍속을 대신한다. 당시 미개인들은 사악하기보다 사나웠고, 자기 자신을 지키는 것에 온 관심을 가지며, 먹을 것을 위한 즉각적인 복수를 제외하곤 위험한 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
억압의 이유나 방법이 없었기 때문에 자연 상태에서는 누구나 속박으로부터 자유로웠으며 강자의 법칙도 무용지물이었다.
⑵ 2부
인구가 증가하면서 자기 보존과 종족 번식을 위한 새로운 생활양식이 도입되어야만 했다. 인간들은 상호간 관계를 깨닫기 시작했다. 안락한 삶을 위해 협동과 경쟁을 하며 언어를 발달시키고 가족을 이루었다. 남녀의 생활방식은 변화되었다. 야금술과 농업을 바탕으로 토지 분배를 통한 소유 개념이 생겨났다. 이로써 모든 악의 최초의 원인인 소유가 생겨났고, 소유로부터 모든 불평등이 시작되었다.
재산 정도에 따라 지배와 굴종의 관계가 결정된다. 부자들은 굶주리는 다수를 효과적이고 안정적으로 설득하기 위해 갈등을 중재한다는 명분으로 시민들의 자유를 제한할 합법적인 기구를 수립한다. 그리고 불평등은 법과 소유권 설정, 행정 권력 제도화를 거쳐 독단적인 권력으로 귀착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루소와 프뢰벨 레포트
  • 인간의 교육』을 저술하였다. 프뢰벨은『인간의 교육』속에서 “우리들을 어린이와 더불어 살게 하라. 그러면 그들의 생활이 우리의 생활을 평화와 환희로 화하게 하고 우리들은 비로소 총명하게 된다.”고 말하고 있다. 그는 1837년 카일하우에서 3km 떨어진 블랑켄부르그라는 마을에 유아를 위한 교육기관을 세웠는데, 그는 이것을 ‘어린이의 정원’이라는 뜻을 가진 ‘Kindergarten(유치원)이라고 명명하였다. 이 곳에서 그는 유아들이 사용할 많은 교

  • 원서번역 과제 - 2장 karl marxian Creativity and alienation 원문해석
  • 인간과 동물 사이에 구별되는 차이점은 노동의 개념, 즉 물질적 세계를 창조하고 유지하는 행동에서 가장 분명하게 알 수 있다. 많은 부분에서 인간은 벌이나 거미와 유사한데, 평생 자신의 거주지를 지키고 확장해나간다. 그러나 Fromm, Erich : 독일의 정신 분석학자사회학자(1900~1980). 인간의 여러 악덕은 사회 조건을 개혁함으로써 감소시킬 수 있다고 보고 인본주의적공동체적 사회주의의 실현을 주장. 저서에 《자유로부터의 도피》, 《정신 분석과

  • 교육사회학 이론
  • 사회학에 부활시켰다. 그는 이 말을 일정한 사회에 있어서, 구성원의 행위를 규제하는 공통의 가치나 도덕적 규범이 상실된 혼돈상태를 나타내는 개념으로 사용하였다.뒤르켐에 의하면, 사회적 분업의 발달은 사회의 유기적 연대(有機的連帶)를 강화하지만, 이상(異常)상태에 있어서는 사회의 전체적 의존관계가 교란되어, 무규제 무통제의 분업이 사회적 아노미 상황의 원인이 된다고 한다. 뒤르켐 이후에도 아노미의 개념은 현대사회학에서 사회해

  • [인간과사회 1공통]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
  • 인간과사회 1공통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을 사용하여, 보고서에 소개된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의 원인과 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이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청년세대란2. 청년 세대의 다양한 불평등3. 우리나라 청년세대의 현실4. 청년들이 경험하고 인식하는 불평등 사례5. 청년 불평등 관련 사회학적 개념과 이론1) 통계적 차별이론2) 역량이론3) 노동시장 이중구조론4) 기능론과 갈등론6. 청년들이

  • [정보격차의 심각성과 해결방안] 정보격차 해소방안 - 정보격차의 실태와 원인, 정보격차의 문제점 및 정보격차 해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불평등과 지역적 차이가 밀접한 연관성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지역균등 개발을 위해 비수도권 학생에 대한 역량개발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과 교육과정의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4) 정보격차의 대안이런 교육과 취직시장의 문제에 있어서 격차를 해소하기위한 대안이 인터넷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것이 기존의 생각이었다. 21세기 정보화시대를 맞이함에 따라, 수많은 정보를 인터넷 속에서 공유하게 되고, 인터넷이라는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