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원론] 2008 대한민국 11대 소비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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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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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Multi (복합화)
2. Inspired by reality (날것에의 동경)
3. Colorddiction (색채에 중독되다)
4. Kitsch & Retro (키치적 복고)
5. Eco-friendly (환경 지킴이)
6. Year of Patriotism (아, 대한민국)
7. Mr. & Ms. Consumer (행동하는 소비자들)
8. Only for me (나는 나)
9. Ultra-mobile (울트라 모바일)
10. Economic Anxiety (재테크 전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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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하나로 다 즐기자, Multi
멀티(Multi)는 멀티 플레이(Multi-play), 멀티 스페이스(Multi-Space) 등을 나타내는 접두어다. 현재 IT 기기들은 개별 업종의 기술적 완성도가 높아지고 소비자가 사용하기에 편리하다. 이로써 한 기기 또는 한 곳에서 다양한 소비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는 제품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멀티와 기존의 컨버전스(Convergence)와의 차이점은 단순한 기능의 조합을 넘어 소비자가 추구하는 문제의 총체적 해결, 즉 솔루션 개념이 포함돼야 한다는 점이다. 일상의 예로 차와 식사뿐만 아니라 네일숍이나 게임방 기능이 부가된 멀티카페나 멀티 플렉스형 쇼핑몰, 문화 체험 갤러리 등 다양한 형태의 공간이 출현할 것으로 전망된다.
모바일 기기 역시 멀티 플레이어 시대다. 요즘 출시되는 PMP는 MP3 플레이를 비롯해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빌립(viliv)에서 출시한 X5는 운전 중에는 내비게이션으로 활용하고, 동영상 감상도 가능하며 공부할 때는 전자 사전으로 활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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