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아동의 이상성격장애(자폐증)에 대해 조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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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자폐성 질환이란?
3. 자폐증의 특징 및 증상
4. 진 단
5. 치 료
7. 문제행동의 처리.
8. 결 론
본문내용
서론
성격장애를 조사하던 중에 자폐증에 관심이 갔다. 나의 주위에 특히 자폐증 아이 때문에 고민하고 힘들어하는 부모님들이 많이 있기 때문이다. 사회성 발달 장애라고 하는 자폐증이 무엇인지 그 원인 및 증상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조사하고 아울러 자폐증의 증상, 특성, 치료 방법 등 다양한 측면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부모 또는 다른 아이들과 의사소통하기 위해 언어를 사용하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언어 발달에 현저한 지연을 보이거나 의미 없는 말을 반복하기도 한다. 말하기에 있어 자폐아동들은 각기 다른 양상을 보인다. 말을 전혀 할 수 없는 수준에서부터 앞서 살펴보았듯이 매우 훌륭한 수준까지 언어를 구사하는 등 다양한 수준의 언어 능력을 보인다.
2) 사람들과 대인관계를 맺어 가는데 어려움을 갖는다.
타인에 대한 인식이 결여되어 있고 다른 사람과 적당히 눈을 맞추는 것이나 시선을 유지하는 것을 꺼린다. 이러한 아동들은 자신의 세계에 갇혀 있어 마치 주변에 다른 사람들이 있어도 이들이 없는 것처럼 행동을 하게 된다. 말을 걸어도 대답을 하지 않고 껴안아도 반응이 없으며 심지어 눈도 맞추지 않는다.
3) 가상놀이나 상상에 어려움을 갖는다.
혼자 있거나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고 종종 비정상적인 반복적 행동을 한다.
괴성과 짜증 - 못들은 척하고 조용해지면 보상.
파괴적 행동 - 절충해서 좀 더 건설적인 놀이로 유도
사회적으로 난처한 행동 - 제지와 "안돼", 제지된 후에 격려.
변화에 대한 저항 - 지나친 고집은 고쳐줌. 성공 후에는 쉬워짐
편식 - 간식을 없애고, 여러 가지 음식을 제공하며 그후 무관심.
무서움을 모름 - 세심한 주의 필요, 교통사고, 화재, 감전 등의 위험을 가르침.
이상한 공포심 - 피하지 않고 극복해 나가도록 격려, 안심.
이상한 동작 - 한가할 때 심하므로 뭔가를 하도록 유도.
자해 - 심심하거나, 욕구불만, 짜증에서 옴. 원인별로 처리.
위축 및 고립 - 새로운 것을 가르쳐 경험을 넓혀줌.

기본적인 기능 및 습관의 교육.
일반적인 생활 - 어머니가 부르면 쳐다봄, 즐거운 일이 있으면 웃는다, 자리에 앉아서 식사를 한다든지 하는 기본적 습관을 격려.
배우는 데에 대한 저항 - 간단히, 화를 내지 말고, 쉽게, 쉬었다가 하도록 함.
대 · 소변 가리기 - 학교가기 위한 전제, 규칙적으로 지속.
자조능력 - 스스로 옷 입고, 세수하고, 신발 신고하는 능력을 길러줌.
집안 일 - 아주 간단한 일부터 시키고, 격려와 칭찬.
놀이 - 상상놀이의 부족으로 그네, 미끄럼, 세발자전거 등 신체놀이.
8. 결 론
자폐아임에도 불구하고 제대로 된 자폐아 진단을 받지 못하여 자폐아동인지를 모르는 경우가 많고 알지만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치료 방법을 몰라 약물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것을 볼 때 무엇보다 사회적인 관심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해본다. 사회마다 고루 분배하고 자폐아동들을 관리할 수 있는 시설을 마련하는 일이 무엇보다 우선시 되어야 할 것이라 생각한다. 자폐아 치료에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관심이다. 어린 나이일수록 즉 아동의 행동 하나 하나 세심하게 관찰하며 이상한 행동을 보일 경우 빨리 전문가가 있는 병원을 찾아가 이 아동이 자폐증상을 보이는 것인지 아닌지 진단을 받는 일이 중요하다. 자폐증뿐만 아니라 이상성격 장애를 가진 모든 이들에게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배려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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